5가지 사랑의 언어

기독장교회

5가지 사랑의 언어

남봉균 3 114
 

5가지 사랑의 언어 (게리 채프먼)

오늘은 부부의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부부는 서로 사랑하면서도 그 표현에는 서툴거나 무관심할 때가 흔히 있다. 다른 사람에게는 잘하면서도 부부간에는 소홀한 점이 참으로 많은 것이다. 오늘은 부부간의 사랑의 구체적인 표현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잘하고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확인하고 소홀했던 부분을 강화하고자 한다.

 

인간에게는 사랑의 탱크(love tank)가 있다. 이것이 비어있으면 누구나 주저 않게 된다. 자동차에 기름을 채워 적당한 레벨을 유지해야 하듯이 부부간의 사랑의 탱크에도 사랑을 넉넉히 채워 사랑의 레벨을 계속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결혼생활에 사랑의 탱크를 빈 채로 그대로 두고 사는 것은 엔진오일을 넣지 않고 자동차를 달리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

 

러브 탱크를 채워라. 인간의 심연에는 누군가에 의해 친밀감을 느끼고 사랑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 결혼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친밀감과 사랑의 욕구를 충족 받기 원한다. 사랑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배우자가 갈망하는 언어로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 이것이 제1의 사랑의 언어이다. 사랑의 언어에는 5가지가 있다.

 

 

  사랑의 언어

 

1. 사랑의 제1 언어- 인정하는 말

 

인간에게 가장 심오한 욕구는 누군가로부터 인정 받고 싶은 욕구이다.  인정은 다음과 같은 언어를 통해 전달된다.

 

1) 잘한 일을 칭찬하라

 

부부간에는 잘한 일이 있어도 말없이 넘어가기 쉽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우자의 칭찬은 다른 어떤 사람의 칭찬보다 크게 들린다.

 

-나는 한번 칭찬을 받으면 두 달간은 잘 지낼 수 있다.(Mark Twain)

 

-말로 칭찬하는 것이 계속 조르는 것 보다 낫다.(게리 채프먼)

 

2) 친절한 행동에 감사하라

 

부부간에는 많은 부분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다. 오랜 시간 지내다 보면 어느새 그 모든 친절한 행동들은 당연한 것이 되고 무반응일 때가 많다. 작은 일에도 반드시 고맙다는 표현을 해야 한다. 그래야 서로간에 기쁨이 있고 다음에 또 도와주고 싶다.

 

_"쓰레기 치워준 것 정말 고마워요"

 

-"여보 이렇게 도와줘서 정말 고마워요."

 

3) 잠재력에 격려하라

 

결혼 생활을 하다 보면 결혼 전에 가졌던 꿈을 접고 살기도 하고 미처 알지 못하던 재능을 뒤늦게 발견하기도 한다. 이럴 때에 배우자의 격려와 지지가 필요하다.

 

"당신은 글 솜씨가 있어. 이번에 부부수기에 지원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애."

 

"당신은 어린이를 남달리 좋아하니까 교사로 봉사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4) 온유하게 말하라

 

-사랑은 실수를 기억하지 않는다. 과거의 실수를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과거를 과거로 끝내는 것이다.

 

-비록 화가 나더라도 큰 소리를 지르기 보다 차분하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5) 정중하게 부탁하라

 

-사랑은 상대방에게 부탁하는 것이지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바람과 필요를 요구하지 말고 정중하게 부탁하라.

 

-정중하게 부탁하는 것은 상대방의 인격과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는 것이며 선택권을 상대방에게 주는 것이다.

 

-정중한 부탁은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무례한 요구는 그 반대이다.

 

-자기 뜻대로 따라주지 않는다고 짜증을 내거나 회유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억지로라도 수락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명령하는 것은 더욱 좋지 않다.

 

6) 여러 가지 방언을 사용하라

 

-배우자가 없을 때 다른 사람에게 칭찬하라

 

-다른 사람 앞에서 배우자를 칭찬하라

 

 

 

2. 사랑의 제2 언어- 함께 하는 시간

 

-함께 하는 시간이란 누군가에게 온전히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텔레비전을 끄고 소파에 마주 앉아 대화를 하면서 서로에게 관심을 집중하는 것과 같다. 산보를 하며 외식을 할 때도 서로 마주 보며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하는 시간은 서로가 감정적으로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두 살 짜리 아이와 공 굴리기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놀이가 아니라 아버지와 아이 사이에 교류되는 감정이다.

 

-고통스럽거나 힘들 때 위기의 순간에는 반드시 함께 있어야 한다(출산시, 장례식).

 

함께 하는 시간의 형태

 

1) 진정한 대화

 

-함께 하는 시간이라는 사랑의 언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진정한 대화이다. 진정한 대화는 두 사람이 그들의 경험과 사상이나 감정이나 바람을 아무런 해석 없이 서로 주고받는 말을 의미한다. 진정한 대화는 상대방이 사랑 받고 있음을 감정적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대화는 듣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에서 충고를 얻기 보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 받기 원한다. 결혼생활은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함께 살아가는 관계가 중요하다. 진정한 대화는 감정과 접촉할 때 가능하다.

 

-함께 같은 공간에 있다고 하여 대화를 나눈 것이 아니다. 느낌의 교류가 있어야 한다.

 

-가족들이 함께 있는 시간과 부부만 있는 시간은 구별되어야 한다. 아무리 가족들이나 친척들과 함께 있어도 부부만의 시간이 없었다면 둘만의 시간을 따로 마련해야 한다.

 

2) 함께 하는 활동

 

-함께 하는 활동은 무엇인가를 함께 하면서 관심을 배우자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이것의 목적은 "그가 나를 아껴준다. 그는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기꺼이 하고 적극적으로 한다"라는 감정을 느끼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랑이다.

 

-함께 하는 활동으로 얻게 되는 이득중의 하나는 그 활동들이 회상해 볼 수 있는 좋은 추억거리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함께 하는 활동은 함께 정원을 가꾼다든지, 벼룩시장을 간다든지, 음악을 듣는다든지, 함께 소풍을 간다듣지, 오래 산보를 한다든지, 뜨거운 여름날에 함께 자동차를 닦는다든지, 야구경기를 관람한다든지, 스키를 탄다든지, 음악회에 간다든지, 함께 봉사를 한다든지 하는 것이다. 이런 일을 통해서 얻은 고생이나 사고나 즐거움은 두고두고 좋은 추억거리가 된다.

 

 

3. 사랑의 제3 언어- 선물

 

-문화를 초월하여 사랑을 전하는데 선물을 주고받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선물은 상징에 불과하고 선물을 준 사람과 그 때의 느낌은 오래오래 기억된다.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선물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마음까지 멀어지고 만다.

 

-선물은 사랑과 정성이 깃든 것이면 무엇이든지 좋으며 상대가 원하는 것이면 더욱 좋다.

 

 

4. 사랑의 제4 언어- 섬김(봉사)

 

-섬김(봉사)이란 배우자가 당신에게 원하는 바를 해 주는 것이다.

 

-그녀를 도와줌으로써 그녀를 기쁘게 하고 그녀를 위해 무엇인가를 함으로써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집을 청소하고 아기 기저귀를 갈아주고 설거지를 도와주는 일등을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내는 것은 노력과 정력을 요구한다. 자발적으로 이러한 일을 하면 정말 놀라운 사랑의 표현이 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제자들의 발을 씻어줌으로써 이것을 보여주었다(요13:3-17). 사도바울은 이 진리를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하라."고 말했다(갈5:13).

 

-사랑은 선택이지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섬김을 정중하게 요청하는 것은 사랑의 방향을 제시해 주지만 이것을 비판하거나 요구하면 흘러 넘치는 사랑을 막아 버린다. 억지로 하는 일은 누구나 좋아하지 않는다. 사랑은 언제나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와야 한다. 사랑은 상대방에게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섬김을 위해 남편이나 아내의 고정관념을 바꿀 필요가 있다. 고정관념을 깨는 것은 배우자의 감정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데 놀랄만한 효과가 있다.

 

-남자는 맛있는 음식으로 배가 가득 찰 때 심장이 따뜻해진다.

 

 

5. 사랑의 제5 언어- 육체적인 접촉

 

-아동발단과정을 연구한 많은 보고서에 따르면, 육체적인 접촉을 전혀 갖지 않고 지낸 아이들보다 안아주거나 키스를 해 준 아이들이 훨씬 건강하게 자란다고 한다.

 

-유대인들은 "예수의 만져 주심을 바라고(막10:13)" 자기 아이들을 데리고 나왔고 예수님은 어린아이들을 안고 안수하고 축복하셨다(막10:14-16).

 

-부부간에도 손을 잡아주거나, 키스를 하거나, 껴안거나, 성 관계를 갖는 것은 배우자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접촉은 성 관계처럼 온 정성을 다 기울여야 하는 경우도 있고 잠시 만지는 등의 가벼운 접촉도 있다.

 

-접촉은 너무나 중요하다. 부부간에 키스를 하거나 포옹하는 것은 참으로 귀하다. 자녀나 부모에게도 접촉이 중요하다

Comments

정재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박두석
별지에 따로 적어서 음미합니다. 실천해 보려구요....
임우순
금실좋은 부부애가 최고지요......
Hot

인기 2016년 1월 헌신예배

댓글 0 | 조회 115
15기독장교회 2016년 1월 첫 헌신예배 ​ 일시 ; 2016년 1월 23일07시 장소 ; 잠실교회 모리아성전 (송파구 가락동194-16) 14,15,16,17기 합동 예배로 드… 더보기
Hot

인기 15기 기독장교회 월례회

댓글 0 | 조회 137
15기 기독장교회 월례회 안내일시:1월19일(월)장소: 광화문소재 종교교회(5호선 광화문역 1번출구에서서울 경찰청 방향으로 250m지점시간:오후 6시 부터석식 후, 7시에예배시작석… 더보기
Hot

인기 7월 월례회 결과 보고

댓글 5 | 조회 161
할렐루야~ 15기 기독장교회 7월 월례회가 지난 7/15(월) 김종선 목사께서 시무하고 있는 “순복음 샘솟는교회” 에서 있었습니다. 이번엔 박회장을 비롯한 주력 회원 몇 명이 장염… 더보기
Hot

인기 좀 늦었네요. 2013년 겨울 수련회 사진 몽땅 모음입니다...

댓글 0 | 조회 134
안뇽? 우리 이승준 사무총장께서 2013년 겨울 수련회 보고를 잘 해 주셨습니다. 이곳에서는 그날 사진을 몽땅 올립니다. 그냥 재미삼아 편안한 마음으로 즐기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 더보기
Hot

인기 4월 월례회 결과 보고

댓글 6 | 조회 180
할렐루야~ 15기 기독장교회 4월 월례회가 지난 4/15(월) 금호교회에서 있었습니다~ 6:30에 “옐림하우스”라는, 이름도 예쁜 교회카페에 모여 반가운 얘기들을 나누다가, 이화영… 더보기
Hot

인기 정재화 자녀(진오양) 결혼

댓글 2 | 조회 136
지난 3월 23일(토)11시 횃불회관 사랑성전에서 정재화 딸(진오양)의 결혼식이 지구촌 교회 이동원 목사님의 주례로 성대히 거행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이 많이 참석해 주셔서 축하… 더보기
Hot

인기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분당 우리교회 이찬수목사)

댓글 0 | 조회 143
http://youtu.be/qtOGzhc-Bg8
Hot

인기 2013년 겨울 수련회 결과 보고

댓글 5 | 조회 150
할렐루야~ 15기 기독장교회 2013년 겨울수련회가 지난 2월 28일~3월 1일. 1박 2일로 영락기도원(수유동)에서 열렸습니다. 6시부터 기도원 식당에 모여, 김이 모락모락 나는… 더보기
Hot

인기 목적과 목표의 차이

댓글 0 | 조회 107
당신의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되면 당신은 더 이상 목표 중심의 사람이 아니고 목적 중심의 사람이 됩니다. 물론 나도 목표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목표들은 하나님의 목적에 의해 방향… 더보기
Hot

인기 2013년 1월 월례회 결과 보고

댓글 3 | 조회 133
할렐루야~ 15기 기독장교회 2013년 첫 월례회가 지난 1/14(월) 종교(鐘橋)교회에서 열렸습니다~ 6:30분에 “채선당”이란 음식점에서 맛있는 샤브샤브로 저녁 식사를 하고, … 더보기
Hot

인기 故양상완 목사 둘째딸 결혼식

댓글 3 | 조회 156
故양상완 목사 둘째딸 현정양 결혼식이 12/22(토) 3:30 아라마리나 컨벤션에서 있었어요~ 지난 4월, 아버지를 하늘나라로 보낸 후라, 자칫 우울하고 쓸쓸할 수도 있었지만, 아… 더보기
Hot

인기 12월 월례회(총회), 송년회 결과 보고

댓글 5 | 조회 168
할렐루야~ 지난 12월 10일 대한민국 ROTC 제15기 기독장교회 정기총회 겸 송년회를 김거리 동기가 경영하는우이산장에서 가졌습니다. 먼저 최제연 회장님의 사회로 예배가시작이 되… 더보기
Hot

인기 11월 월례회 결과 보고

댓글 6 | 조회 153
맛 있는 저녁 식사~ 찬양~ 말씀 - 정규조 목사 환~하게 웃으며~ 15기 기독장교회 월례회 모임을 지난 7월 박두석 장로께서 운영하시는 일산에 위치한 '한아름 상담센터"에서 가진… 더보기
Hot

인기 기독장교회 하계수련회 동영상 2012바다꽃향기가 늦게 업데이트됐습니다. 홈피 초기 화면 "행사 동영상" 란을 클릭해서보시면됩니다

댓글 0 | 조회 151
기독장교회 하계수련회 동영상 2012바다꽃향기가 늦게 업데이트됐습니다. 홈피 초기 화면 "행사 동영상" 란을 클릭해서보시면됩니다
Hot

인기 현상진 장녀 결혼식

댓글 3 | 조회 164
지난10월 6일 현상진(조선대) 장로 장녀 결혼식이 현장로가 시무하는 동성교회(중곡동) 에서 있었어요~정재화 동기가 보내 온 사진 중에서 중복되지 않고 상태가 양호한 사진몇장을뽀샵…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