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사투리
가따~나 : 가뜩이나, 그렇지 않아도. 매우
가리 늦가~ : 뒤늦게
가~맣다 : 멀다, 차례 멀다, 많이 부족하다
가시개 : 가위 = 가새. 가애. 가이
가시나~ : 계집아이 = 가시내. 지집애
개떠배이 : 밥그릇의 뚜껑
개쪼가리 : 도망
걸배이 : 거지
게랄 : 달걀
겔~밧다 : 게으르다. = 깰다
골백분 : 여러 백번. 아주 자주
너미락~ 내미락하다 : 서로 미루다
구신 시끄럽다 : 일이 복잡하게 얽히어 골치 아프다.
구카다 : '그렇게 말하다'의 준말
= 그카다. 그커다. 그쿠다.
궁디이 찔기다 : 한자리에 오래 머물다.
그릉지 : 그늘, 그림자
까분데기 : 진드기
깔지~뜯다 : 할퀴고 뜯다.
께악질 : 구역질. = 개악질
꼬다논 보릿자리 : 자리에 안 어울리게 초라하게 있는 모양새
꼬두박 : 조롱박
꽁바리 : 꼴찌, 꽁비
끄시름 : 그으름 = 끄지름
꾸름~하다 : 흐리다
대배~지다 : 되바라지다.
동띠기 : 억세게, 굉장히
대꼬바리 : 담뱃대
대럼 : 도련님
똥가리 : 토막
도통 : 도무지
만다~꼬 : 무엇한다고 무엇 때문에, 왜
대애~다 : 닿이다.
마 카~ : 모두, = 마카.
뽀무리다 : 종이 같은 것을 작게 자르다.
머라쿠다 : 혼내다 = 머라카다.
성양깐 : 대장간 = 성냥간
소캐 : 솜
얼라 : 아기
한테~ : 한곳에
퍼뜩 : 빨리
파이다~ : 좋지않다
쪼맨~기 : 조그만한 것이
쪼가리 : 조각, 부분
주미이~(=보겟토) : 주머니
주디~ : 입술 = 주둥이
점마~ : 저 사람(낮춘말)
욕 : 수고 (예 : 욕 받십미더 = 수고했습니다)
억수로 : 굉장히
아지매 : 아주머니
씰데없이 : 이유없이, 말도 안되게 (예 : 씰데없는소리 마~)
쐬~ 빠지게 : 열심히
삐~끼다 : 토라지다
삐까~리다 : 많다
뿌쏴~삔다 : 뿌러뜨린다.(=뿔라~삔다) ("심하게 혼내주다"는 뜻으로도 사용)
벼르빡 : 벽면
모가치 : 몫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1:11:52 유모어/폭소에서 복사 됨]

군대서 책마니 읽더니~~~ㅋㅋㅋ
구수한 냄시가나네~!!
아이모 어데서 퍼옹거가 ??
한두개가 쪼개 얄구즌데가 있따마는 우리가 쪼깨널때 쓰던 말드리라 그런지 방가운 느끼미 든다 아이가 !!
저사람은 절마가 아이고 점마 또는 전덜아 ~~~~ 가 막꼬 !!
뿔라삔다 (부셔버린다) 는 뿌쏴삔다가 막꼬 !!
절마도 점마 또는 전덜아, 전년아 ~~~ 가 맞꼬 !!
주머니도 줌치가 아이고 주미이 ~~ 보겟토 가 막꼬 !!
토막도 도가리가 아이고 똥가리가 막꼬 !!
니캉내캉 아라묵찌 딴넘드른 뭔말인지 모리끼다 그자 ???ㅎㅎㅎㅎㅎㅎ 재밌따 !!
어데서 살짝 퍼와 갖고 내가 약간 각색했었는데,
손을 덜 본기~ 있었던 모양이네..
니 말이 백번 맞다..
해서.. 수정해 놨다..
얼치기들 교육 확실히 시켜라~~
풍부한 어휘의 data base에 있음을 확인 하였읍니다.
여기서는 울산,부산,마산,경주,대구, 악센트에 차이가 난단다 !!
울산이 왜놈들이 많이 들락거려선지 사투리중에 일본말들이 제법 많어 ~~~~
양말을 다비라 쿤다든가 가위를 가시게라 쿤다든가 일본말인줄도 모르고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어 !!!
15개이상 틀리면 직위 박탈하고 귀양 보내라.
실은 부산 말 아이가 덧붙이면
씨겁했다 - 혼났다, 단디 - 단단히 여물게, 애나가 - 진짜가, 하모 - 그럼 그렇지 ...
일본말 하면 나래비 - 일열로, 카이단 - 계단 ...생각나모 또 올리깨~~~
해원니 느그덜 정신좀 차려야 쓰겄다..이래가지곤 울산군단 사수 어렵겠고마`~ㅉㅉㅉ원캉 울산 군단 접수할려고 하는 아그들이 많으니 별걸 다 가지고 드리대는구먼~~~ㅎㅎㅎ아무리 주디 쇠빠지게 드리대봣자 점마들 한방에 가는수가 있는겨~~ 암튼 요참에 셔불 아그들 접대하느라 억수로 욕 받다..~~
니가 잘 몰라서 그렇지, 벌~써 떠 있었다.. 금방 뜬 기~ 아이고..
열시미 공부해라.. 울산에서 행세 할라먼..
.
.
포항에서 첨~ 봤는데.. 니.. 정감이 가데..
내가 울산군단 완존히 접수하면 참모장 시켜줄께~~
해워니 밑에 백년 있어 봤자, 니.. 별 하나 더 달기 힘들데이...
거시기 소지한자에 한해서 자격이 부여 되거든~~울산은 타지역에서 온 아그덜이 만아 경제적으로 풍부치가 못혀~~그러니 그걸 잘 감안하거래이~~~괜히 집안 거덜 내지 말고~~잘생각혀`~ㅎㅎㅎㅎ그랴 금방을 벌써로 고치면 되것나`ㅋㅋㅋ
거시기권이 군단장이었구먼..
난 또.. 해워니가 A-ONE에 거의 매일 나간다고.. 아~아들이 줄을 섰다고 하길래..
지가 뽈을 좀 친다고... 아~아들 한테 잘~ 갈카준다고 그런 줄 알았는데..
거시기권이 무섭네..
됐다.. 마~~
평생 해묵으라 케라.. 내 사마~ 안 한다~~ 아니, 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