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사투리(수정판) - 울산군단 필독!!

폭소유머

울산 사투리(수정판) - 울산군단 필독!!

RT 20 264
울산군단장 !!

모름지기 울산에 살면서
울산표준말(남들은 "울산사투리" 라고도 하지..)를 모르면 되겠나?

특히 객지에서 온 얼라들..
잘 모르면, 교육 좀 시켜라..
나중에 사령관이 훈시하러 가서 시험 볼끼다~~
(5개 이상 틀리면 얼차려!!   10개 이상 틀리면 영창!!)

   울산군단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일부 수정 함 (2/6 : 적색 글씨)


울산 사투리


가따~나 : 가뜩이나, 그렇지 않아도. 매우

가리 늦가~ : 뒤늦게


가~맣다 : 멀다, 차례 멀다, 많이 부족하다

가시개 : 가위 = 가새. 가애. 가이


가시나~ : 계집아이 = 가시내. 지집애

개떠배이 : 밥그릇의 뚜껑


개쪼가리 : 도망

걸배이 : 거지


게랄 : 달걀

겔~밧다 : 게으르다. = 깰다


골백분 : 여러 백번. 아주 자주

너미락~ 내미락하다 : 서로 미루다

구신 시끄럽다 : 일이 복잡하게 얽히어 골치 아프다.

구카다 : '그렇게 말하다'의 준말

= 그카다. 그커다. 그쿠다.


궁디이 찔기다 : 한자리에 오래 머물다.

그릉지 : 그늘, 그림자


까분데기 : 진드기

깔지~뜯다 : 할퀴고 뜯다.


께악질 : 구역질. = 개악질

꼬다논 보릿자리 : 자리에 안 어울리게 초라하게 있는 모양새


꼬두박 : 조롱박

꽁바리 : 꼴찌, 꽁비


끄시름 : 그으름 = 끄지름

꾸름~하다 : 흐리다


대배~지다 : 되바라지다.

동띠기 : 억세게, 굉장히


대꼬바리 : 담뱃대

대럼 : 도련님


똥가리 : 토막

도통 : 도무지


만다~꼬 : 무엇한다고 무엇 때문에, 왜

대애~다 : 닿이다.


마 카~ : 모두, = 마카.

뽀무리다 : 종이 같은 것을 작게 자르다.


머라쿠다 : 혼내다 = 머라카다.

성양깐 : 대장간 = 성냥간


소캐 : 솜

얼라 : 아기


한테~ : 한곳에

퍼뜩 : 빨리


파이다~ : 좋지않다

쪼맨~기 : 조그만한 것이


쪼가리 : 조각, 부분

주미이~(=보겟토) : 주머니


주디~ : 입술 = 주둥이

점마~ : 저 사람(낮춘말)


: 수고 (예 : 욕 받십미더 = 수고했습니다)

억수로 : 굉장히


아지매 : 아주머니

씰데없이 : 이유없이, 말도 안되게 (예 : 씰데없는소리 마~)


쐬~ 빠지게 : 열심히

삐~끼다 : 토라지다


삐까~리다 : 많다

뿌쏴~삔다 : 뿌러뜨린다.(=뿔라~삔다) ("심하게 혼내주다"는 뜻으로도 사용)


벼르빡 : 벽면

모가치 : 몫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1:11:52 유모어/폭소에서 복사 됨]

Comments

RT
재미따~!!
군대서 책마니 읽더니~~~ㅋㅋㅋ
구수한 냄시가나네~!!
RT
열심히 배워 아는척 해야겠네!
RT
억수로 재미져부네이~~~
RT
이거 니대가리 굴링거가 ??
아이모 어데서 퍼옹거가 ??
한두개가 쪼개 얄구즌데가 있따마는 우리가 쪼깨널때 쓰던 말드리라 그런지 방가운 느끼미 든다 아이가 !!
저사람은 절마가 아이고 점마 또는 전덜아 ~~~~ 가 막꼬 !!
뿔라삔다 (부셔버린다) 는 뿌쏴삔다가 막꼬 !!
절마도 점마 또는 전덜아, 전년아 ~~~ 가 맞꼬 !!
주머니도 줌치가 아이고 주미이 ~~ 보겟토 가 막꼬 !!
토막도 도가리가 아이고 똥가리가 막꼬 !!
니캉내캉 아라묵찌 딴넘드른 뭔말인지 모리끼다 그자 ???ㅎㅎㅎㅎㅎㅎ 재밌따 !!
RT
눈치 빠르네..
어데서 살짝 퍼와 갖고 내가 약간 각색했었는데,
손을 덜 본기~ 있었던 모양이네..

니 말이 백번 맞다..
해서.. 수정해 놨다..

얼치기들 교육 확실히 시켜라~~
RT
군단장님의 언어 구사능력이
풍부한 어휘의 data base에 있음을 확인 하였읍니다.
RT
우린 지나가는 외국사람들 모두 "양놈"이라 부르듯이 갱상도 말은 그게 그거고 남도놈, 북도놈,서부갱남인지 구별 몬한다.
RT
니말 딱 맞따 !! 우리도 서울인지 경기돈지 핵깔리듯 ~~~~~~
여기서는 울산,부산,마산,경주,대구, 악센트에 차이가 난단다 !!
RT
좋은 자료이네... 언어 구사력이 좋아지겠다....
RT
어~따 재밌네~잉. 전라도에서도 쓰는 말이 쪼깐 많애불마(많아 불구먼) ~ 근디 "마카"는 꼭 왜놈 말 가터서 영~ 껄쩍찌근 해부네 니~잉.
RT
맞따 니말 !!
울산이 왜놈들이 많이 들락거려선지 사투리중에 일본말들이 제법 많어 ~~~~
양말을 다비라 쿤다든가 가위를 가시게라 쿤다든가 일본말인줄도 모르고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어 !!!
RT
갱상도 사투리 많이 배웠슈~~우
RT
울산, 대구 비슷하네.
15개이상 틀리면 직위 박탈하고 귀양 보내라.
RT
울산군단이 아직은 득세하다 보니 울산 표준말 같으데
실은 부산 말 아이가 덧붙이면

씨겁했다 - 혼났다, 단디 - 단단히 여물게, 애나가 - 진짜가, 하모 - 그럼 그렇지 ...
일본말 하면 나래비 - 일열로, 카이단 - 계단 ...생각나모 또 올리깨~~~
RT
이거 뭔일이여 !!! 우찌 산지 오래된넘은 모르는디,낳고 금방 뜬넘은 이러코럼 상세하게 잘안디야~~
해원니 느그덜  정신좀 차려야 쓰겄다..이래가지곤 울산군단 사수 어렵겠고마`~ㅉㅉㅉ원캉 울산 군단 접수할려고 하는 아그들이 많으니 별걸 다 가지고 드리대는구먼~~~ㅎㅎㅎ아무리 주디 쇠빠지게 드리대봣자 점마들 한방에 가는수가 있는겨~~ 암튼 요참에 셔불 아그들 접대하느라 억수로 욕 받다..~~
RT
현식아..

니가 잘 몰라서 그렇지,  벌~써 떠 있었다..  금방 뜬 기~ 아이고..

열시미 공부해라..  울산에서 행세 할라먼..
.
.
포항에서 첨~ 봤는데.. 니.. 정감이 가데..

내가 울산군단 완존히 접수하면 참모장 시켜줄께~~

해워니 밑에 백년 있어 봤자,  니.. 별 하나 더 달기 힘들데이...
RT
니도 거시기권 잇나~~~없으면 군단장 절데 안된다카이~~~~~울산군단장 접수 조건중 첫번째가
거시기 소지한자에 한해서 자격이 부여 되거든~~울산은 타지역에서 온 아그덜이 만아 경제적으로  풍부치가 못혀~~그러니 그걸 잘 감안하거래이~~~괜히 집안 거덜 내지 말고~~잘생각혀`~ㅎㅎㅎㅎ그랴 금방을 벌써로 고치면 되것나`ㅋㅋㅋ
RT
그랬구먼~~ 그랬었구먼..
거시기권이 군단장이었구먼..

난 또.. 해워니가 A-ONE에 거의 매일 나간다고..  아~아들이 줄을 섰다고 하길래..
지가 뽈을 좀 친다고...  아~아들 한테 잘~ 갈카준다고 그런 줄 알았는데..

거시기권이 무섭네..

됐다.. 마~~
평생 해묵으라 케라.. 내 사마~ 안 한다~~ 아니, 몬 한다~~
RT
그래 잘생각혀 부렀다~~그 자리는 해워니 야가 말뚝인기라~~허지만 헤택은 아무나 받는다.누구나 야만 동행허면 47.500원(그린+카트비)이면 끝인게로~함 작데기 들고 오니라...쓰잘데 없이 군단장 자리 가튼거 노리지 말고~~~~~ㅋㅋㅋㅋ 고럼 기둘리꾸마~~~
RT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들 놀구있서 `````````````````````````````````

Total 1,118 Posts, Now 1 Page

5 인기 계서야담
김영길 | 조회 351
4 인기 발기부전?
김인수 | 조회 360
3 인기 “Laughter is the best medicine."
김인수 | 조회 292
5 인기 재미난 4자성어
김영길 | 조회 355
4 인기 암을 이기는 사진
이종섭 | 조회 345
6 인기 남자친구 생기면 다주거써
윤윤병 | 조회 431
4 인기 안득기 !!
최해원 | 조회 318
6 인기 ROTC맞나?
이종섭 | 조회 358
5 인기 누님 저 왔습니다
김영길 | 조회 488
State
  • 전체 방문자 345,887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