善終이라함은..

건강/상식

善終이라함은..

전병환 6 70
선종(善終)은 善始善終(선시선종)의 준말
禮記(예기)의 曲禮下(곡예하)에 
"天子死曰崩(천자사왈붕),諸侯曰薨(제후왈훙),
大夫曰卒(대부왈졸),士曰不祿(사왈불록),
庶人曰死(서인왈사)."라고 했다. 
풀어보면 
임금의 죽음을 붕(崩)이라 하고 
제후의 죽음을 훙(薨)이라 하며 
대부의 죽음은 졸(卒)이라 부르고 
선비의 죽음을 불록(不祿)이라 말하고 
서인들의 죽음을 사(死)라 했다. 
옛 周나라의 죽음에 대한 예법이 
오늘과 같을  수 없으나 
오늘날에도 죽음은 생시의 신분에 따라 
格位(격위)가 다르다는 것. 
조선조 임금의 죽음은 승하(昇遐) 혹은 훙(薨 )이라 했고
중전이나 대비의 죽음은 훙(薨)이나 서거(逝去)라 했으며
逝去라는말은 최근에는 국가나 세계적인 인물이나
혹은 훌륭한 분의 죽음에 흔히 쓰는 말이다. 
* 선종(善終)은 善始善終의 준말로 
천주교 신자들의 죽음에 붙이는 天主敎式 수사다.
"시작부터 끝까지 한결 같이 잘함"이라는 뜻으로
지켜내기 참 어려운 일이다.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59:28 건강/상식/음악에서 복사 됨]

Comments

송재용
좋은 글 감사!...
최해원
요즘은 절벽에서 뛰어내려 자살하면 서거라 쿠고 궁민장 해준다더라 ㅋㅋㅋㅋ
이진팔
그래도 절대 흉내 내는거 아이다. 거기는 정원 1명이다. 벌써 찼다.
많은 깨우침 감사합니다.
이계인
이래서 죽을때까지 배워야 한다니까 !!!!!!!!또 하나 배웠네...고마워...
엄기준
좋은글 감사합니다~~~
임우순
좋은 글 깨우침을 준 글이네.....
번호 포토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State
  • 전체 방문자 346,440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