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사고업주도일부책임

건강/상식

목욕탕사고업주도일부책임

정용상 11 53
사우나에서 목욕을 마치고 탈의실로 이동하던 중 계단에서 미끄러져 다친 경우 목욕탕 업주도 50%의 책임이 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A(여)씨는 지난 2006년 3월 서울 서초구 K목욕탕에서 목욕을 마치고 탈의실로 이동하던 중 출입구 계단에서 미끄러지면서 넘어져 다리 골절상을 입고 2주간 치료를 받았다.

당시 계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깔개가 깔려 있지 않았고, 계단을 내려가는 이용객들을 위한 손잡이가 설치돼 있지 않았으며, ‘계단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안전표지도 부착돼 있지 않았다.

국민 건강 보험공단은 사고 이후 A씨 진료비 345만 원 중 본인부담금을 뺀 261만 원을 요양기관에 지급한 뒤, K목욕탕을 상대로 진료비를 돌려달라고 소송을 냈다가 1심에서 패소하자 항소했다.

수원지법 제5민사부(재판장 전주혜 부장판사)는 최근 목욕탕에서 미끄러져 골절상을 입은 A씨의 진료비를 지급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K목욕탕을 상대로 낸 구상금 청구소송 항소심(2009나20915)에서 “피고는 원고에게 172만 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승소 판결한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재판부는 “피고는 목욕탕 관리자로서 목욕탕 이용객들이 목욕탕에서 탈의실로 이동할 때 미끄러지는 일이 없도록 계단의 물기를 제거하고 손잡이를 설치하는 등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할 의무가 있음에도 이를 게을리 한 과실로 사고를 일으킨 것이므로 A씨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다만 “피고가 목욕탕 계단을 미끄러지기 쉬운 장판이나 대리석이 아닌 거친 재질로 마감한 점, 목욕탕 출입문 앞에 큰 수건을 깔아 이용객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려고 한 점, A씨도 계단을 내려갈 때 바닥을 잘 살펴 미끄러지는 일이 없도록 신중하게 이동하는 등의 주의를 게을리 한 잘못이 있는 점 등을 참작해 피고의 책임을 50%로 제한한다”고 설명했다

Comments

정용상
이전에는 자유게시판에 올렸으나 울산군단장의 지시(?)에 의해 앞으로는  이 곳에 올리겠습니다.
서옥하
ㅋㅋㅋ! 울산군단장이 난리(^^)를 쳤군? 여기도 매일 들어와야겠네!
하기는 여기가 좀 한적하더라!
이승준
목욕탕에서 미끄러지면 50%가 아니라, 한 80-90% 주인 책임으로 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안 미끄럽도록 모든 조치를 했어야지..

치료기간 중 일을 못했다면 일당까지 계산해 줘야 되지 않나..
아.. 너무 그러면, 악용하는 사람이 생길라나..
최해원
야이누마 ㅉㅉㅉㅉ 목욕탕업주 말아무걸리쿠냐 ??? ㅉㅉㅉㅉ
목욕탕이 물기가 많아서 미끄럽다는 이유로 본인이 잘못해서 넘어지더라도 욕탕 주인 책임이 있다고 세월이 좋아져서 그런다쿠지만 80 ~ 90%라구 ???? ㅉㅉㅉㅉㅉㅉㅉㅉ
제아무리 바닥을 까칠까칠하게 안미끄럽게 해둔들 자빠지고나면 바닥이 미끄러워서 넘어져서 다쳤다 ~~ 넘어지면서 머리가 부딧쳐서 뇌진탕이 되었다니 식물인간이 되었다니 뻑뻑 우기는데 ㅉㅉㅉ
너거사무실에 언노미 들어오다 자빠지모 니가 80~90% 해줄려 ????
보호자랑 동반해서 입욕하시라고 써 붙여놔도 아직은 혼자서도 목욕할수 있다며 우겨데는 어르신들 노약자들 ~~~~ 사고났따카모 목아지 때를 뺏끼라꼬 씨퍼러케 들이데는데 뭔 재주로 감당할꼬 ㅉㅉㅉㅉ 법원에서도 저렇케 판결했으니 목욕탕 문닫아라쿠는소리지 뭐꼬 ㅉㅉㅉㅉ
목욕비 3000원 받아가꼬 수천만원 한입에 틀어 막아야하니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정학장 !!
군단장 상소를 받아줘서 고맙소이다 ~~~ 한적한 이곳에서 마음껏 토론하고 모두에게 유익을 주게되어 다시금 감사 드리오 ~~~~
이승준
그러네..
니말 듣고 보니, 그 말이 맞는 것 같네..

그러니, 50%가 적당한 것 같다.. 그지?

판사님이 어련히 알아서 했을라구..
임우순
항시 조심해도 미끄러지는 것은 대책이 없다...순식간에 일어나는 일이라서...물론 본인 과실도 있겠지만서도....거의 100%책임을 져야된다고 본다....
윤윤병
피고의 책임분을 올리자는 사람들은 사용자들이고 우리같은 자영업자들에게는 분통 터지는 일이지.아무도 안 넘어지는 데 사고자만 넘어져 놓고는 업주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은 웃기는 이야기 같은 데....
이승준
그래~~ 니 말도 맞다..
50%로 합의 보자.. 마아~~
날씨도 더운데, 너무 흥분하지 마시고..

윤병이 6/26(토) 계룡산에 올거제?
부산, 창원 연락책은 누군고?

참석 인원 빨리 파악해서 사무총장에게 통보해 주거래이~~
최해원
50% 좋아시네 ㅉㅉㅉㅉ 10%도 배아푸다 도의적인 책임으로 10% 봐준다 ㅉㅉㅉㅉ
우리가 합의한다꼬 달라지것나 ㅉㅉㅉㅉ
유능한 변호사가 들이데면 간혹 뒤집기도 되더라 ~~~~~~~~~ 수임료만 죽어나지 ㅉㅉㅉ
정용상
내가 토론에 끼어 들면 불곷 튀는 토론에 찬 물을 끼어 얹는 식이니 자제하겠습니다. 가능하면 새로운 판결내용을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엄기준
판사가 잘한겨~~~
State
  • 전체 방문자 347,627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