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제2보병사단은 육군 태동과 함께 최초로 창설된 부대로 1947년 12월 1일, 대전에서 ‘조선 경비대 제20여단’으로 창설되었습니다. 한국전쟁 이전 최초로 창설된 사단급 부대입니다. 이후 1948년 9월 5일 조선 경비대 제20여단에서 보병 제2여단으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그리고 1949년 5월 12일, 육군 제2보병사단으로 승격됩니다.
1950년 7월 25일 대구지구 방어사령부에 편입되었고, 동년 11월 7일 제2보병단으로 분리됩니다. 그리고 1953년에는 제1야전군에 예속됩니다. 한국전쟁은 철원에서 휴전이 되었고, 1959년 8월 28일 부대는 양구지역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지금까지 46년동안 양구지역을 담당하는 부대로 자리매김합니다. 1964년 제3군단에 배속됩니다.
▣ 주요 전투 참가
- 1948. 10월: 여수 · 순천 반란군 진압작전
- 1949. 09월: 태백산 지구 공비토벌 작전
- 1950. 06월: 의정부 지구 전투
- 1950. 07월: 화령장 지구 전투 → 제17연대가 경북 상주군 일대에서 북한군 제15사단을 궤멸시켜 낙동강 방어작전에 기여한 작전
참,포병 18대대, 62 대대 63 대대. 633 대대(155mm) 도 화이팅...
양구 읍내에서 2사단 아그들 많이 만났다..
훈련 무~지 빡~세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