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찬바람에 얼었다 녹았다 하기를 반복하며 꾸덕꾸덕 마른 과메기를 먹기 좋게 자른 다음 마른 김 한 장 깔고, 미역 한 장 얹고 과메기를 올려 마늘이나 고추 두어 점, 마지막으로 초고추장을 얹으면 세상에 둘도 없는 맛이죠. 과메기를 씹을수록 배어나오는 고소하고 깊은 맛 그리고 적당히 기름진 맛이 미역과 김, 마늘 등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거든요. 저는 과메기를 ‘절로 소주를 부르는 맛’이라고 대놓고 칭하곤 합니다. 어느 식당에 가든지 과메기를 먹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과메기’라고 써 붙인 곳은 의외로 많지 않아요. 그러나 걱정은 금물. 횟집이건 갈비집이건 무엇을 시키더라도 과메기가 곁음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디에 가든 맛볼 수 있어요. 특히 호미곶에 있는 ‘갯바위 과메기(054-276-4078)’는 허영만 화백의 ‘식객’ 제27화 구룡포 이야기 편에도 등장한 맛집입니다.” <하나투어 여행기자 고선영>
주변 풍경
이곳은 먹을거리뿐 아니라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7번 국도를 달릴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바다를 끼고 달리는 구룡포-호미곶 해안도로 드라이브는 미식여행에 또 다른 선물을 안겨준다. 이 도로를 달리다 보면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 유명한 호미곶을 들를 수도 있다. 또한 포항에 들른다면 물회로 유명한 죽도시장에 꼭 가볼 것. 펄펄 살아 뛰는 다양한 생선을 저렴하게 살 수 있고 즉석에서 회를 떠주는 곳도 있어 과메기뿐 아닌 제철 맞은 해산물을 여럿 맛볼 수 있을 것이다.

“톡톡톡. 도루묵의 알 먹는 재미에 푹 빠져본 사람만 알수 있는 도루묵의 맛. 도루묵은 살이 연하고 알이 꽉 차 있어서 매운탕거리로 제격입니다. 숭덩숭덩 썬 무를 냄비에 깔고 갖은 양념과 도루묵을 얹어 끓여낸 얼큰한 찌개도 좋고, 갓 잡아 올린 싱싱한 도루묵을 사다가 굵은 소금을 팍팍 쳐서 구워 먹으면 고소하고 알이 톡톡 터지는 도루묵 맛이 끝내주죠. 주문진 포구와 이어진 골목에 들어가면 도루묵을 파는 식당들이 쭉 들어서 있는데 그 중에 ‘어부촌(033-662-8352)’은 주문진항에서 도루묵요리로 이름난 곳 입니다. 도루묵을 먹고 출출하다면 경포대 구경을 한 뒤 ‘해변막국수’ 식당에 가보세요. 막국수와 메밀전이 유명한 곳으로 할머니 손맛이 그대로 전해집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 박용일>
주변 풍경
주문진 가는 길목은 또 다른 재미를 준다. 경포호의 갈대밭, 소나무 숲을 지나면 탁 트인 경포대해수욕장이 눈앞에 펼쳐진다. 북적대는 여름과 달리 한적한 겨울바다의 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예부터 경포대에는 4개의 달이 뜬다고 한다. 하늘에, 바다에, 호수에, 그리고 술잔에 뜬다는 곳. 경포대 정자에서 호수와 먼 바다를 바라보며 맞는 일출은 특별한 정취를 안겨줄 것이다.

“목포는 어디를 가서 무엇을 먹든지 실망하지 않을 정도로 맛있는 식당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미식여행이라면 목포 오미를 절대 놓쳐서는 안 되죠. 목포 오미란 목포를 대표하는 다섯 가지 음식을 말하는데, 홍탁삼합, 세발낙지, 민어회, 갈치조림, 꽃게무침이 그것입니다. 목포는 특히 민어의 집산지로 유명해서, 각 항구에서 잡아들인 신선한 민어를 저렴한 회로 맛볼 수 있습니다. 민어는 서해안에서 잡히는 고급 어종이며 회를 쳐서 먹으면 보드라운 식감에 깜짝 놀랄 정도예요. 시내 곳곳에 민어회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횟집들이 있는데 북항(선착장) 쪽에 있는 회센터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비틀맵 여행&맛 전문기자 박정선>
주변 풍경
유달산 주변에는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는데, 차가 없는 한적한 겨울에 드라이브를 즐기기 좋다. 산허리를 한 바퀴 휘감으며 바다를 향해 내려가는 유달산 드라이브를 흠뻑 즐기고 난 뒤에는 산에 올라야 목포를 갔다 왔다는 소리를 할 수 있다. 유달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이 목포를 대변하기 때문. 유달산 위로 올라가면 한쪽으로는 목포 시내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고, 맞은편으로는 푸른 바다가 일렁인다. 하늘이 온통 붉게 물들고 그 빛이 바다에도 스며들면서 바다 위에 천천히 고운 분홍색 카펫을 깔아놓는 낙조를 감상하기에 그만인 장소다. 아름다운 해넘이가 끝나고 나면 반대쪽 도시에서는 별이 떨어지듯 하나둘씩 조명이 켜지기 시작해 아름다운 야경도 즐길 수 있다.




전국 곳곳에 있는 좋은 곳을 소개 해 줘야 골라가는 맛이 있지 ? ? ? ?
각종 포구 엔 별별 사연이 많은 곳이 있겠지 ! ? ! ? ! ?
맛있는 음식을 먹어서 좋고, 눈이 즐거워서 좋은 곳 많이 많이 올려라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