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박두진.

감동글

해 박두진.

김진모 4 73
  해는 밝음의 의미로  긍정적인 희망을 상징한다. 1월 희망찬 새해 올 한해 좋은 일만
생각하면서 긍정적으로 한해를 보냈으면 하는 마음에............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 너머 산 너머서 어둠을 살라 먹고,산 너머서 밤새도록
어둠을 살라먹고,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달밤이 싫여, 달밤이 싫여, 눈물같은 골짜기에 달밤이 싫여,
아무도 없는 뜰에 달밤이 나는 싫여.......
 
해야,고운 해야, 늬가 오면, 늬가사 오면, 나는 나는 청산이 좋아라.
훨훨훨 깃을 치는 청산이 좋아라. 청산이 있으면 홀로래도 좋아라.
 
사슴을 따라 사슴을 따라, 양지로 양지로 사슴을 따라,
사슴을 만나면 사슴과 놀고,
 
칡범을 따라 칡범을 따라, 칡범을 만나면 칡범과 놀고,.....
 
해야, 고운 해야, 해야 솟아라. 꿈이 아니래도 너를 만나면,
꽃도 새도 짐승도 한 자리에 앉아, 워어이 워어이
모두 불러 한 자리 앉아, 애띠고 고운 날을 누려 보리라.
 
 
이 시는 해방 직후인 1946년에 발간된 박두진의 첫 시집 "해"의 표제 작품으로서 '해'가
상징하는 평화와 광명의 세계가 오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고 있다.
 
올 해는 평화와 광명의 새로운 세계가 되기를 염원하면서.........

Comments

김형목
김진모동기 좋은 글 고마우이 ~~~~~~~
올해는 60년 만의 흑용의 해라니 ?
비록 용트림 치는 해는 보지 못 했지만,
역시 태양은 고마운 것이다.
해를 보는 입장에 따라 다른 느낌을 갖겠지요 !
임진년에 우리 동기생들도 사회에서 좋은  해로 거듭 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최해원
평화와 광명의 새로운 세계가 되기를 ~~~~
우리 동기생들이 사회에서 좋은 해로 거듭나기를 ~~~~
나도 그러하리라 ~~~~ 좋은시 새롭게 와 닿네 !!! 
임우순
좋은 시 감사합니다...태양처럼 늘 불타는 생활을 하자구나....
이승준
진모야~
이렇게..  가끔..
좋은 詩나 글 좀 열심히 옮겨와라~

Total 1,311 Posts, Now 1 Page

3 중년 10계명
김인수 | 조회 93
3 인기 세모단상(2014년)
현중재 | 조회 129
1 복수초의 역설
윤행옥 | 조회 97
2 인기 無神論과 有神論
김인수 | 조회 114
3 인기 마음 편한 친구여
김인수 | 조회 138
2 인기 중년은 용서하는 시기다
| 조회 112
5 친구야 놀자 ( 友테크 )
김인수 | 조회 90
2 인간관계의 5가지 법칙
김인수 | 조회 94
State
  • 전체 방문자 345,824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