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가 잘못한다고 똑같이 잘못하면 같은사람되는것이고
내가잘못하는데 상대가 잘할때는 내가반성하며 잘하려함이 도리이며
서로가 잘하려할때 밝은 사회가 이루어 지느니라
하는짓이 주고싶어질때는 그짓이 이쁘면 조건이 없는것이고
주고도 미울때는 그짓이 이뻐도 주기싫어지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이기에 도리에맞게 사는 삶이
참삶이니라
내가 너그럽지못하면서 남이 너그럽기를 바라지말고
베푼만큼 남이 나를 알아준다
내가 누구에게 대접받고 싶은만큼 대접하면 되는것이고
대접이 소홀함은 내가 베픈덕이 없음이니라
어느한쪽의 싸움이 일방적일때는 그끝이 있지만
똑같을때는 그끝은 미움이나 웬수가 되는것
잘못도 잘함도 용서와 사랑이 있으면 화합이 되는것
잘못은 내가판단할때이지 상대가판단할때는 잘함이라
어느한쪽의잘못이면 싸움은 일어나지않는다
각자가 저잘났다고 했을때 싸움이되고 오해가 되는것
그러므로 상대방의 입장에서도 판단해보고 옳지 않다고 판단되면
얼른 화해하고 오래가는 싸움은 말아야한다
내생각이 옳고 정당해도 상대를 용서와 배려로 감싸준다면
최후의 승자가 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라
그렇지않으면 결국은 똑같은 사람이 되는법이라
---松亭---



whoever would be great among you must be servant.
欲爲大者 當爲人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