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가지를 인정하면 인생살이가 수월하다

감동글

네 가지를 인정하면 인생살이가 수월하다

전병환 9 99

 네 가지를 인정하면 인생살이가 한결 수월하다  

grnpuls.gif 첫째,

grnpuls.gif 제행무상(諸行無常)

태어나는 것은 반드시 죽는다.
형태 있는 것은 반드시 소멸한다.
'나도 꼭 죽는다' 라고 인정하고 세상을 살아라.
죽음을 감지하는 속도는 나이별로 다르다고 한다.
청년에게 죽음을 설파 한들...자기일 아니라고 팔짱을 끼지만
노인에게 죽음은 버스정류장에서 차를 기다림과 같나니
하늘. 부모. 남편. 아내라 할지라도
그 길을 막아주지 못하고, 대신 가지 못하고, 함께 가지 못한다.
하루 하루, 촌음(寸陰)을 아끼고 후회 없는 삶을 사는 것이
죽음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유일한 외길(오직 한 길)이다. 


grnpuls.gif 둘째,

grnpuls.gif 회자정리(會者定離)

만나면 헤어짐이 세상사 법칙이요 진리이다.
사랑하는 사람. 일가친척. 남편. 부인. 자식. 명예. 부귀영화
영원히 움켜쥐고 싶지만..하나 둘 모두 내 곁을 떠나간다.
인생살이가 쉼 없는 연속적인 흐름인 줄 알아야 한다.
매달리고 집착하고 놓고 싶지 않는 그 마음이
바로 괴로움의 원인이며 만병의 시작이니,
마음을 새털같이 가볍게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grnpuls.gif 셋째,

grnpuls.gif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운 사람, 싫은 것, 바라지 않는 일.. 반드시 만나게 된다.
원수. 가해자. 아픔을 준 사람. 꼴도 보기 싫은 사람도
만나게 되며, 가난. 불행. 병고. 이별. 죽음등
내가 피하고 싶은 것들이 나를 찾아온다.
세상은 돈다..빙글빙글...주기적 싸이클로...
나도 자연의 일부인 만큼 싸이클이 주기적으로 찾아온다.
이를 '라이프 싸이클(life cycle)'이라한다.
현명하고 지혜롭고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은 능히 헤쳐 나가지만
우둔하고 어리석고 매사에 소극적인 사람은
그 파도에 휩쓸리나니
늘 마음을 비우고 베풀며 살아라. 


grnpuls.gif 넷째,

grnpuls.gif 구득불고(求得不苦)

구하고자..얻고자..성공하고자..행복하고자..하지만
세상 살이가 그렇게 만만치 않다.
내가 마음 먹은 대로 다 이루어지면 고통도 없고 좋으련만
모든 것은 유한적인데 비해 사람 욕심은 무한대이므로
아무리 퍼 부어도 채워지지 않는 항아리와 같다.
그러므로 욕심덩이 가득한 마음을 조금씩 털어 비워가야 한다.
자꾸 털어내고 가볍게 할 때..
만족감..행복감..즐거움이 그를 따른다.
마치 형체를 따르는 그림자와 같이...

==(퍼온글)==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백장현
공감합니다.~ㅎ
그렇게 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ㅎ
윤윤병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김형목
좋은 글 고마우이 ~~~~~
병환이 여러곳에서 불침번을 서는 구만,
열의가 대단햐 ! ! ! ! ! ! !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 : 날마다 좋은 날, 가장 중요한 날도 오늘이다.
우리도 사랑하며 사는 습관을 갖어 마음껏 활용하며 삽시다.
삶의 최고의 덕목은 사랑입니다.
사랑은 항상 주는 것으로 표현하지만,
진실한 사랑은 물 흐르듯 자연스레 주는것입니다.
동기생들 서로 사랑합시다.
하루를 살더라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갑시다.

오늘을 사랑하라,
오늘에 감사하라,
오늘도 열심히 살자.
오늘이 네 인생의 첫날이라고 생각하고 살아라.
오늘이 네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고 살아라.
일일일찬(一日一讚) : 하루에 한번은 남을 칭찬하라.
크도다, 칭찬의 힘.
물속의 고래도 춤을 추게 하는게 칭찬이다.
남을 칭찬하는 것을 배워서 날마다 실천해 봅시다.
우리 옆에는 반드시 명랑하고 따듯해 질 겁니다.
전병환
보내주는 꼬리글에 큰감사를 전하오.
원글보다 꼬리글에서 더많은 감동을 실어놓으니 말이오.
항상 최선을다하는 마음으로 살아있음에 감사하며...
송재용
금과옥조 같은 귀한 말씀 감사! 감사!.......늘 건승을.......
정용상
그래요 맞아요
임우순
정말로 다 맞는 말이네...좋은 글 매우 감사합니다....
엄기준
참 좋은 글이네.
광주로 퍼갑니다~~~
최해원
병화니 파이팅 ~~~~~~~~~~~~~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11 좋은글 중년 10계명 댓글3 김인수 10.15 94
1310 우보글 세모단상(2014년) 댓글3 현중재 01.02 130
1309 자작시 복수초의 역설 댓글1 윤행옥 12.16 98
1308 좋은글 無神論과 有神論 댓글2 김인수 04.28 115
1307 감동글 어느 중고컴퓨터 사장님의 이야기..... 댓글2 03.10 134
1306 좋은글 마음 편한 친구여 댓글3 김인수 03.05 139
1305 기타 중년은 용서하는 시기다 댓글2 02.24 112
1304 좋은글 친구야 놀자 ( 友테크 ) 댓글5 김인수 02.19 92
1303 좋은글 인간관계의 5가지 법칙 댓글2 김인수 02.14 95
1302 좋은글 친구의 우정(석중건회장 이임/ 이우현회장 취임을 축하하며) 댓글1 김인수 12.26 139
1301 좋은글 소중한 시간에 대해 댓글1 김인수 12.23 88
1300 좋은글 ♥ 따스한 당신의 손길 ♥ 댓글1 김인수 12.03 117
1299 좋은글 자식은 내것이 아니다 댓글2 김인수 11.11 122
1298 좋은글 나이만큼 그리움이 온다 댓글1 김인수 11.08 103
1297 감동글 감사를 잃어버린 인생들 댓글3 김인수 10.15 110
1296 좋은글 멋쟁이가 되는 10가지 비결 댓글4 김인수 09.23 120
1295 감동글 어느 며느리의 고백 .... 댓글5 김인수 09.17 152
1294 기타 라오스에서 강남스타일을 춤추다. (쌍호 김홍배장군부인 수필) 댓글2 문순만 08.27 163
1293 우보글 장마 댓글2 현중재 07.19 115
1292 기타 쌍호 김홍배장군 부인 그레이스 최(천숙)의 글 입니다. 댓글10 문순만 04.18 234
State
  • 전체 방문자 346,218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