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 때는 삶에 철저하여 그 전부를 살아야 하고, 죽을때는 죽음에 철저하여 그 전부를 죽어야 한다. 삶에 철저할 때는 털끝만치도 죽음 같은 걸 생각할 필요가 없다 또 한 죽음에 당해서는 조금도 생에 미련을 두어서는 안된다 살 때에도 제대로 살지 못하고 죽음에 으르러서도 죽지 못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그림자다
사는 것도 내 자신의 일이고 죽음도 내 자신의 일이라면, 살아 있는 동안은 전력을 기울여 뻐근하게 살아야 하고, 죽을 때는 미련없이 신속하게 물러나야 한다
그때그때의 자신에게 충실하지 않으면 안된다. 선의 특색은 이와같이 현재를 최대한으로 사는 데에 있다. 생과 사에 철저할 때 윤회의 고통 같은 것은발붙일틈이 없을 것이다
// |
|
|
|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