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의 자살

감동글

지도자의 자살

정재화 8 117

전임 대통령의 자살로 온 나라가 벌집 쑤셔놓은 듯 난리법석이다. 자칫 국론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린다. 열마디가 필요없이 애석하고 안타까운 일이다. 장례가 끝나면 조속히 안정을 찾아야 함은 두 말할 필요조차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공과는 시간을 두고 역사와 국민이 평가해야 할 일이다. 워낙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였기에 집권 5년 내내 그리고 퇴임 이후에도 이런저런 얘기가 끊이지 않았다. 그렇지만 가장 안타까운 부분은 그의 마지막을 인간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인 선택인 '자살'을 선택했다는 점이다. 어떤 이유로든 자살은 미화될 수 없고 또 그래서도 안된다. 왜냐하면 '자살'은 자기 살인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국가의 지도자가 선택한 방법이 자살이라니. 기가 찰 노릇이다. 이것을 보는 우리의 다음세대는 어떤 생각을 하게 될 지는 물어 볼 필요도 없다.

 

우리 국민의 정서에는 일단 죽은 자에게 관대하고 미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의 공과는 좀 더 시간이 지나면서 따져 보아야 할 일이지만 그래도 '자살'만은 잘못된 선택임을 널리 알려야 한다. 피조물로 지어진 인간은 누구나 완전하지 못하기에 한 세상을 살면서 여러가지 옳지 못한 일을 행할 수 있다. 하지만 잘잘못을 가리게 될 때 의연하게 받아 들이고 어떻게 하면 앞으로 더 나아질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다시 한번 이번과 같은 지도자들의 잘못된 선택이 다시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조속히 안정을 되찾아 일상으로 우리 모두 돌아가야 한다. 어려운 시기에 모두가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데 이런 일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잊어버리고 싶은 순간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렵게 어렵게 살아보려고 발버둥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지도자의 '자살'이 이들에게 희망을 주기는 커녕 아무런 위로가 되지 않음을 정녕 모르는가.     

정은상(동아대)동기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50:05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엄기준
슬프다~~~
송재용
공감하네! 재화! 자네도 탐라국 방어사령부에 입소 한 번 하시게!......
김현식
백 파센트 동의한다....
임우순
다 옳은 말일세....
이진팔
옳소. 그러나 포용합시다.인생사 특별히 미운 사람도 고운 사람도 없는거예요.
최해원
옳타 옳아 !!
나두 동감이다 ~~~~~~~~~~
김수영
그런데 국민들의 70%이상은 그렇게 생각 하지 않는데 문제가 있는거지~(근래 여론조사 참조할것) 50대미만이라고 애들이 몰라서 그런다고 혀 내두를 것만 아니고~(허나  이번일로 재미 보려는 일부 세력이 있어선 안되겠지!)
이승준
전후 사정이야 어찌됐건
일국의 대통령까지 했던 사람이 자살을..

그런 대통령을 뒀던 우리..
정말~ 창피한 일 아닌가??

더 기막힌 것은, 창피한 줄도 모르고 날뛰는 아그들..
그걸 또 부추기는 일부 몰지각한 어른들~~

우리 나라가 언제부터 이렇게 됐지..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State
  • 전체 방문자 346,155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