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왕 삼매론

감동글

보왕 삼매론

윤윤병 6 64

좋은 글이 있길래 스캔하여 올렸더니 용량이 많다고 스캔이 안되었네.공란을 본 동기 들에게 미안하고 좋은 글이니 이글을 본걸로 만족하시게나들.
이글은 한마디로 "꺄불지 마"임세
 

○보왕삼매론○


1. 몸 에 병없기를 바라지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제 잘난체하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일어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3. 공부하는 데에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장애속에서 해탈을 얻으라]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 데에 마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 데에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5. 일을 계획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풀리면 뜻이 경솔 해지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많은 세월을 두고 일을 성취하라]하셨느니라.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한다면 의리를 상하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순결로써 사귐을 깊게 하라]하셨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진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내 뜻대로 맞지 않은 사람들로 무리를 이루라]하셨느니라.


8. 공덕을 베풀 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게 되면 불순한 생각이 움튼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덕 베푼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10.억울함을 당할지라도 굳이 변명하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변명하다보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의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50:05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김현식
안 까불면 되는거 아이가~~~~~ㅋㅋㅋ
엄기준
분수에 맛게 살면 되아~~~
임우순
아주 명언들이네...명심하고 실천에 옮겨보자,,,,,
최해원
그 성인이 뉘신고 ??? 내 아는 사라민가 ㅋㅋㅋㅋ
김수영
그런데 나는 너무 바라는것이 많다는것이 문제지~
정용상
적절, 적정, 적합, 적격---
State
  • 전체 방문자 346,125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