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감동글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전병환 10 100


 오비이락
(烏飛梨落)의교훈

 



32047693_600x450.jpg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인과경(因果經)에 이런말이 있다. 
 
 
"자기가 지은 업보는 자기가 받고
자신이 뿌린 씨앗은 자신이 거둔다."
이 말은 곧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업을 지으면 악한 과보를 받는다는
인과의 철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오비이락 (烏飛梨落)이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는 천태지자 대사의
해원석결 (解寃釋結) 이란 유명한
법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중국 양무제때 선지식으로 이름을 날리고
법력이 높았던 지자대사가
어느날 지관 삼매에 들어계셨다.
산돼지 한마리가 몸에 화살이 꽂힌채
피를 흘리며 지나간 후
곧 이어 사냥꾼이 뒤를 쫓아와
“산돼지 한마리가 이곳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었다. 
 
이때 대사가 그를 보고
“엽사여! 그 활을 던져 버리시오”하며
 
다음과 같이 법문을 하셨다. 
오비이락파사두 (烏飛梨落破蛇頭)
사변저위석전치 (蛇變猪爲石轉雉)
치작엽인욕사저 (雉作獵人欲射猪)
도순위설해원결 (導順爲說解怨結)
 
三生前에 까마귀가 배나무에서
배를 쪼아 먹고 무심코 날아가자
나무가 흔들리는 바람에 배가 떨어져
그 아래서 빛을 쬐이고 있던
뱀의 머리를 때려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게 된 뱀은
돼지 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뱀을 죽게 한 까마귀는 생을 마치고
꿩으로 태어나게 되었는데
숲속에서 알을 품고 있었다.
 
이때 돼지가
칡뿌리를 캐먹다가 돌이 굴러내려서
꿩이 죽었다.
 
이렇게 죽음을 당한 꿩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 사냥꾼이 되어
그 돼지를 활로 쏘아서 죽이려는 순간
지자대사가
 
이들의 지난 삼생사(三生事)를 내다 보시고
더 큰 원결과 악연으로 번져가지 못하도록
사냥꾼에게 이같은 해원(解怨)의 법문을
설해주게 된 것이었다.
 
지자대사로부터
삼생사에 얽힌 이러한 법문을 듣게 된 사냥꾼은
크게 뉘우치며
그 자리에서 활을 꺾어 던지버리면서
"다시는 살생을 하지 않겠다."며
다짐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지자대사의
오비이락의 법문을 들으면서
고의가 아닌 무심한 실수에서 비롯된 일들이
점차 악연으로 번져 끝까지 따라 다니면서
서로 죽고 또 죽임을 거듭하는
무서운 악연과 원한관계를 볼 수 있다
삼세인과경(三世因果經)에
  
"중생들이 어리석음으로 인해 악업을 짓고
한량없는 과보를 받으니
그 고통을 어찌 다 감내하며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
 
전생에 지은 복은 금생에 받고
금생에 지은 복은
후손이 받고 내가 받는다" 고 하였다
"미래와 내생이 죽어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자손이 나의 미래요
앞으로 내가 살아갈 날들이
곧 내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은 생명일지라도 사랑하고
좋은 인연을 지으면서
선업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이다.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최해원
저 교훈 데로라면 풀만먹고 살아야 허나 ?? !!!
김현식
우덜은 해당 안된다~~그러니 맘놓고 맴데로 쳐묶어도 된단다~~ㅋㅋㅋ
허나~~어질게 살아야 돼야~~~ㅋㅋㅋ
엄기준
찔끔~~~
김형목
좋은 글과 음악 고마우이 ~~~~~~
병환이는 고기를 안 먹겠네 ? ? ? ? ?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사노라면 큰 문제는 없는 겨 ㅎㅎㅎㅎㅎ
적당히 먹고사는 우리네는 별 문제가 없겠구만 ! ! ! ! !
어리석음으로 업보와 악연의 고리를 만들지 말게들 ㅍㅍㅍㅍㅍ
현실에 만족하며 있으면 있는 대로,
베푸는 넉넉한 사람이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윤회설 또한 좋은 뜻에서 말하는 것이라네 ㅠㅠㅠㅠㅠ
즐거운 인생이란,
마음먹기 나름이지,
사랑도,
행복도,
슬픔도,
행복도,
화목도,
모두 내안에 있는것을 ㅎㅎㅎㅎㅎ
따뜻한 차 한잔을 나눌수 있는 여유,
그것이 진정 즐거운 인생이지 않을까 ? ? ? ? ?
가을이라 !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마음의 빈 그릇을 채우시기를 바라며 ... ...
백장현
오비이락의 교훈은 가물가물해도
흐르는 음악은 정신세계를 맑고 청정하게 한다.ㅎ~~~
조은 글 음악 감사하네.~~~
권영택
좋은 因을 지은 이는 좋은 果를 받게 되고
나쁜 인을 지은 이는 나쁜 과를 받게 된다.
전생 인을 알려하면 今世 받는 그것이요
來生 과를 알려하면 금세 짓는 그것이라.<인과경>
유재황
좋은글, 음악 고마우이! 살생하지않고 살으면 좋겠지만 어디 세상살이가  그리 간단하지가 않으니......부모님께서 낚시가서  큰 물고기가 잡히면  놓아주라고하시던 ㅁ말씀이 이해가 되는구먼, 그리고  산짐승도 잡을려고 노력하지말라고....  토속신앙을 믿으시며 절에도 다니셨던 엄마덕에  오늘의 내가 있나보이......암튼 착하게 삽시다.
임우순
고사성어의 참된뜻을 자세하게도 알게되었네그려...고마워....
이계인
오비이락에 그런 깊은뜻이....
송재용
因果應報之敎! 좋은 글과 음악 감사!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1 좋은글 그대와 함께 있으면 댓글4 임우순 05.13 35
210 좋은글 나의 작은 오케스트라여~ 댓글6 현중재 05.12 36
209 감동글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게 하소서 - 용혜원 댓글9 엄기준 05.11 46
208 좋은글 오월 댓글8 현중재 05.09 55
207 좋은글 마음을 담은 사랑의 메세지 댓글3 임우순 05.09 34
206 감동글 운명과 숙명에 대한 명언 모음 댓글2 임우순 05.08 39
205 좋은글 여자와 어머니 댓글3 임우순 05.08 31
204 좋은글 어버이날 댓글4 현중재 05.07 35
203 좋은글 반지에 새겨진 글귀 댓글3 임우순 05.07 33
202 좋은글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음미하는 여행이다 댓글2 임우순 05.07 34
201 좋은글 깨어 사는 고독 댓글2 임우순 05.06 28
200 좋은글 어느 꽃에게 댓글2 임우순 05.06 27
199 좋은글 아내도 아름답지만 어마니는 더 아름답다 / 명상음악 모음 댓글4 황길중 05.06 33
198 좋은글 Best Friends - Joeri De Schutter 댓글3 정문교 05.05 28
197 좋은글 행복이 자라는 나무 댓글4 임우순 05.05 29
196 좋은글 걱정 하지않는 사람 댓글3 임우순 05.05 24
195 감동글 내 어머니, 아버지 댓글3 황길중 05.04 37
194 감동글 앞장선다는 것은 외로운 일이다 댓글4 엄기준 05.04 39
193 감동글 폴 포츠 “앞날은 누구도 모른다. 포기말고 기회를 잡아라” 댓글5 박두현 05.02 38
192 좋은글 아름다운 관계 댓글2 임우순 05.02 37
State
  • 전체 방문자 346,496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