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족함과 행복함
행복이란 만족한 삶이라고 했습니다. 자기가 만족할 수 있으면 무엇을 먹든, 무엇을 입든, 어떤 일을 하든 그건 행복한 삶입니다.
우리의 불행은 결핍에 있기보다 부족하다고 느끼는 결핍감에서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것도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느끼는 상대적인 결핍감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첫째, 먹고 입고 살고 싶은 수준에서 조금 부족한듯한 재산. 둘째, 모든 사람이 칭찬하기에 약간 부족한 용모. 셋째, 자신이 자만하고 있는 것에서 사람들이 절반 정도밖에 알아주지 않는 명예.
넷째, 겨루어서 한 사람에게는이기고
두 사람에게 질 정도의 체력. 다섯째,연설을 듣고도 청중의 절반은 손뼉을 치지 않는 말솜씨가 그것입니다.
그가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들은 완벽하고 만족할 만한 상태에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조금은 부족하고 모자란 상태입니다.
재산이든 외모든 명예든 모자람이 없는 완벽한 상태에 있으면 바로 그것 때문에 근심과 불안과 긴장과 불행이 교차하는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적당히 모자란 가운데 그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나날의 삶 속에 행복이 있다고 플라톤은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늘 없는것,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며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되 만족할 줄 아는 사람에게 찾아옵니다.
행복은 물질적 풍요가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만족할 줄 아는 마음에서 생긴다는 것을 그분들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좋은생각 중에서-
(그윽한 향기처럼)
|
♬~All For The Love Of A Girl/Johnny Horton
|
|
|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50:05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이 세상에는 똑똑한 자와 현명한 자 들로 만원입니다.
난 현명한 자로 살고 싶다네.
인생사 새옹지마인 것을 ㅠㅠㅠㅠㅠ
우리의 삶에 목표는 풍부하게 소유하는 것이 아니고,
풍부하게 존재하는 것인 것처럼 사는 것이지 ! ! ! ! !
좋은 말을 하면 할수록 더 좋은 말이 떠 오릅니다,
좋은 글을 쓰면 쓸수록 그 만큼 더 좋은 글이 나온 답니다.
동기생들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세상을 사랑의 눈으로 보게나,
지나가는 사람도 사랑의 눈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남을 위하고 섬기는 자세로 대하면 좋은 일이 많을 것이다.
이젠 중년인 우리는,
내 가진 만큼으로 만족하고,
남의 것에 탐내지도 보지도 아니하고,
누구 하나 마음 아프게 아니하고,
누구 눈에 슬픈 눈물 흘리지 아니하고,
오직 사랑하는 마음하나 가슴에 담고,
물 흐르듯,
구름 가듯,
그냥 ! 그렇게 살아가면 되는것을 말일세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