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감동글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전병환 10 95


 오비이락
(烏飛梨落)의교훈

 



32047693_600x450.jpg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인과경(因果經)에 이런말이 있다. 
 
 
"자기가 지은 업보는 자기가 받고
자신이 뿌린 씨앗은 자신이 거둔다."
이 말은 곧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업을 지으면 악한 과보를 받는다는
인과의 철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오비이락 (烏飛梨落)이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는 천태지자 대사의
해원석결 (解寃釋結) 이란 유명한
법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중국 양무제때 선지식으로 이름을 날리고
법력이 높았던 지자대사가
어느날 지관 삼매에 들어계셨다.
산돼지 한마리가 몸에 화살이 꽂힌채
피를 흘리며 지나간 후
곧 이어 사냥꾼이 뒤를 쫓아와
“산돼지 한마리가 이곳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었다. 
 
이때 대사가 그를 보고
“엽사여! 그 활을 던져 버리시오”하며
 
다음과 같이 법문을 하셨다. 
오비이락파사두 (烏飛梨落破蛇頭)
사변저위석전치 (蛇變猪爲石轉雉)
치작엽인욕사저 (雉作獵人欲射猪)
도순위설해원결 (導順爲說解怨結)
 
三生前에 까마귀가 배나무에서
배를 쪼아 먹고 무심코 날아가자
나무가 흔들리는 바람에 배가 떨어져
그 아래서 빛을 쬐이고 있던
뱀의 머리를 때려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게 된 뱀은
돼지 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뱀을 죽게 한 까마귀는 생을 마치고
꿩으로 태어나게 되었는데
숲속에서 알을 품고 있었다.
 
이때 돼지가
칡뿌리를 캐먹다가 돌이 굴러내려서
꿩이 죽었다.
 
이렇게 죽음을 당한 꿩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 사냥꾼이 되어
그 돼지를 활로 쏘아서 죽이려는 순간
지자대사가
 
이들의 지난 삼생사(三生事)를 내다 보시고
더 큰 원결과 악연으로 번져가지 못하도록
사냥꾼에게 이같은 해원(解怨)의 법문을
설해주게 된 것이었다.
 
지자대사로부터
삼생사에 얽힌 이러한 법문을 듣게 된 사냥꾼은
크게 뉘우치며
그 자리에서 활을 꺾어 던지버리면서
"다시는 살생을 하지 않겠다."며
다짐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지자대사의
오비이락의 법문을 들으면서
고의가 아닌 무심한 실수에서 비롯된 일들이
점차 악연으로 번져 끝까지 따라 다니면서
서로 죽고 또 죽임을 거듭하는
무서운 악연과 원한관계를 볼 수 있다
삼세인과경(三世因果經)에
  
"중생들이 어리석음으로 인해 악업을 짓고
한량없는 과보를 받으니
그 고통을 어찌 다 감내하며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
 
전생에 지은 복은 금생에 받고
금생에 지은 복은
후손이 받고 내가 받는다" 고 하였다
"미래와 내생이 죽어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자손이 나의 미래요
앞으로 내가 살아갈 날들이
곧 내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은 생명일지라도 사랑하고
좋은 인연을 지으면서
선업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이다.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최해원
저 교훈 데로라면 풀만먹고 살아야 허나 ?? !!!
김현식
우덜은 해당 안된다~~그러니 맘놓고 맴데로 쳐묶어도 된단다~~ㅋㅋㅋ
허나~~어질게 살아야 돼야~~~ㅋㅋㅋ
엄기준
찔끔~~~
김형목
좋은 글과 음악 고마우이 ~~~~~~
병환이는 고기를 안 먹겠네 ? ? ? ? ?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사노라면 큰 문제는 없는 겨 ㅎㅎㅎㅎㅎ
적당히 먹고사는 우리네는 별 문제가 없겠구만 ! ! ! ! !
어리석음으로 업보와 악연의 고리를 만들지 말게들 ㅍㅍㅍㅍㅍ
현실에 만족하며 있으면 있는 대로,
베푸는 넉넉한 사람이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윤회설 또한 좋은 뜻에서 말하는 것이라네 ㅠㅠㅠㅠㅠ
즐거운 인생이란,
마음먹기 나름이지,
사랑도,
행복도,
슬픔도,
행복도,
화목도,
모두 내안에 있는것을 ㅎㅎㅎㅎㅎ
따뜻한 차 한잔을 나눌수 있는 여유,
그것이 진정 즐거운 인생이지 않을까 ? ? ? ? ?
가을이라 !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마음의 빈 그릇을 채우시기를 바라며 ... ...
백장현
오비이락의 교훈은 가물가물해도
흐르는 음악은 정신세계를 맑고 청정하게 한다.ㅎ~~~
조은 글 음악 감사하네.~~~
권영택
좋은 因을 지은 이는 좋은 果를 받게 되고
나쁜 인을 지은 이는 나쁜 과를 받게 된다.
전생 인을 알려하면 今世 받는 그것이요
來生 과를 알려하면 금세 짓는 그것이라.<인과경>
유재황
좋은글, 음악 고마우이! 살생하지않고 살으면 좋겠지만 어디 세상살이가  그리 간단하지가 않으니......부모님께서 낚시가서  큰 물고기가 잡히면  놓아주라고하시던 ㅁ말씀이 이해가 되는구먼, 그리고  산짐승도 잡을려고 노력하지말라고....  토속신앙을 믿으시며 절에도 다니셨던 엄마덕에  오늘의 내가 있나보이......암튼 착하게 삽시다.
임우순
고사성어의 참된뜻을 자세하게도 알게되었네그려...고마워....
이계인
오비이락에 그런 깊은뜻이....
송재용
因果應報之敎! 좋은 글과 음악 감사!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771 좋은글 평생 지켜야 할 성공법칙! 댓글8 황길중 10.14 73
770 좋은글 고개를 숙이면 부딪히는 법이 없습니다. 댓글8 황길중 10.14 52
769 좋은글 대화중에... 댓글6 전병환 10.13 78
768 좋은글 용서는 이럴 때 시작합니다 댓글7 김현식 10.13 75
767 기타 완전 대박 !! 댓글7 최해원 10.12 59
766 좋은글 한글,아! 한글 댓글8 윤윤병 10.12 42
765 기타 신이 우리에게 준 "세가지 금" 댓글7 김현식 10.12 52
764 좋은글 삶은 메아리와 같은 것 댓글6 권영택 10.12 56
763 좋은글 인연(因緣)| 댓글9 현중재 10.11 63
762 좋은글 그때는 왜 몰랐을까 ? 댓글9 정재화 10.10 73
761 감동글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댓글8 전병환 10.10 65
760 좋은글 나의 티, 남의 티 댓글9 권영택 10.06 93
759 기타 "파레토(Pareto)의 법칙" 댓글11 정재화 10.06 99
758 좋은글 자식의 성공은 부모에게... 댓글9 전병환 10.05 83
757 좋은글 한가위 만월 댓글7 현중재 10.04 58
756 좋은글 계절이 지날 때마다 댓글8 엄기준 10.03 60
755 좋은글 9월을 보내면서... 댓글6 현중재 10.01 51
열람중 좋은글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댓글10 전병환 09.28 96
753 좋은글 내 속에 빛나는 보석 댓글11 권영택 09.28 76
752 좋은글 두들겨 패 보이소 !! 댓글17 최해원 09.27 73
State
  • 전체 방문자 345,967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