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아! 한글

감동글

한글,아! 한글

윤윤병 8 42

 세종대왕님...고맙습니다(가져온 글) 


 

6000310496_20090914.JPG 

    

 중국인 컴퓨터 자판을 치는 모습을 본다.
3만개가 넘는다는 한자를 어떻게 좁은 자판에서 칠까?
한자를 자판에 나열하는게 불가능해 중국어 발음을 먼저 영어로
묘사(한어병음)해 알파벳으로 입력한 다음에 단어 마다 입력 키를
눌러야 화면에서 한자로 바뀐다. 
 불편한 게 더 있다.
같은 병음을 가진 글자가 20개 정도는 보통이다.
그 중에서 맞는 한자를 선택해야 한다.
한국의 인터넷 문화가 중국을 앞선 이유 하나가 여기에 있다.
타이핑을 많이 하는 전문직 중국인들은 한자의 획과 부수를
나열한 또 다른 자판을 이용한다. 자판을 최대 다섯번 눌러
글자 하나가 구성되므로 오필자형(五筆字型)이라고 한다.
속도가 빠르지만 익히기 어려워 일반인은 못한다.
 
 일본인은 어떨까.
컴퓨터 자판을 보니 역시 알파벳이다.
일본인들은 '世'를 영어식 발음인 'se'로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법을
쓴다. 각 단어가 영어 발음 표기에 맞게 입력돼야 화면에서 가나로
바뀐다. 게다가 문장마다 한자가 있어 쉼없이 한자 변환을 해줘야
하므로 속도가 더디다.
 
 나아가 '추'로 발음되는 한자만 해도 '中'을 비롯해 20개 이상
이니 골라줘야 한다. 일본어는 102개의 가나를 자판에 올려 가나로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익숙해지기 어려워 이용도가 낮다.
 
 이러니 인터넷 친화도가 한국보다 낮을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
말레이시아처럼 언어가 여러 가지인 국가들은 컴퓨터 입력방식
개발부터 골칫덩어리다.  24개의 자음· 모음만으로 자판 내에서
모든 문자 입력을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한글은 하늘의 축복이자
과학이다.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낼 때 한글로 5초면 되는 문장을
중국, 일본문자는 35초 걸린다는 비교가 있다.
한글의 입력 속도가 일곱배 정도 빠르다는 얘기다.
정보통신(IT)시대에 큰 경쟁력이다.
 
 한국인의 부지런하고 급한 성격과 승부근성에,
한글이 '디지털 문자'로서 세계 정상의 경쟁력이 있는 덕에
우리가 인터넷 강국이 됐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한글로 된 인터넷 문자 정보의 양은 세계 몇 번째는 된다.
10월9일은 세종대왕이 한글을 반포한 한글날.
세종대왕님이 수백년 뒤를 내다본 정보통신대왕이
아니었나 하는 감탄이 나온다.
26개인 알파벳은 한글과 같은 소리문자이고 조합도 쉽지만
'a'라도 위치에 따라 발음이 다르고 나라별로 독음이 다른 단점이
 있다. 그러나 한글은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소리만 갖는다.
 
 어휘 조합능력도 가장 다양하다.
소리 표현만도 8800여개 여서 중국어의 400여개,일본어의
300여개와 비교가 안 된다. 세계적 언어학자들은 한글이 가장
배우기 쉽고 과학적이어서 세계 문자 중 으뜸이라고 말한다.
 
 '알파벳의 꿈'이라고 표현 한다.
그래서 거의 0%인 세계 최저의 문맹률이 가능했고
이것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었다.
한글은 발음기관의 모양까지 반영한 음성 공학적 문자여서 세계의
 언어를 다 표현해낸다.맥도널드를 중국은 '마이딩로우', 일본은
'마쿠도나르도'라고 밖에 표현하지 못한다. 이것이 네팔 등의
문자가 없는 민족 에게 한글로 문자를 만들어 주는 운동이
추진되는 이유다.
 
- 한글의 세계화 1호 - 
한글이 인도네시아 소수민족인 짜이짜이족(族)의 표기 문자로
채택됐다. 한글이 다른나라·민족의 공식 표기문자로 된 것은 처음이다.
-남해군에서 학용품 지원- 
 
 외국인에게 5분만 설명하면 자신의 이름을한글로 쓰게 할 수 있다.
한글은 기계적 친화력도 가장 좋아 정보통신 시대의 준비된 문자다.
세계화의 잠재력이 적지 않다.
위에서 말한 것 외에도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은 훈민정음 해례본을 보면 더욱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요즘은 이렇게 우수한 자기나라의
문자와 말을 두고 자기나라의 말을 채 익히기도 전에
다른 나라말(영어)을 배우게하려는
아이들을 키우는 골빈 젊은 부모들
모국어 정착시기를 놓치면 자기나라 말도 제대로 할 줄 모르는
한국인들이 얼마나 많이 나올지???
일예를 들어보면
어른들 역시 "외" "왜" 구별해서 발음할 줄 모르고,
"어"와 "으"를 구별해서 발음 할 줄도 모르면서
혀 꼬부라진 영어 부터 배우게 하려는 부모들.....
외국어는 모국어 정착시기를 지나서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데도......
세계화 시대인 지금 영어도 배워야하지만 
그래도 모국어는 능숙하게 잘 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아울러 한글날을 기념일이 아닌 국경일로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 세종 IT 대왕님!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김현식
전적으로 동감이요!!~~존경 합니다.세종 대왕님!!!~~~
송재용
나도~ 좋은 글 감사!.......
최해원
나도 역시 ~~~~~~~~~~!!
이시원
나도 전적으로 동감이오!!!!!! ~~ 아무튼 우리나라는 축복받은 나라요!  윤병아! 좋은 글 잘읽었다......
임우순
감사합니다..세종대왕님 ....우리 한글이 최고다........
백장현
세종대왕님,
당신이 계셨기에 우리는 동기들과 이렇게 야그를 주고 받습니다.ㅎ~~~조은 글 감사...~~~~~~~~~~~~
김형목
좋은 자료 고마우이 ~~~~~
윤병이 복 많이 받게나  ----  건강 하구.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 ! ! ! ! !
동기생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합니다.
우매한 친구에게 이런 좋은 자료를 올려놓아도 못 보는 친구들 한심하다.
세종대왕의 한글의 우수성을 전 세계, 나아가 전 우주에 알려야 할텐데 ... ...
우리는 축복 받은 동방예의지국에 태어 난 것에 감사하며 삽시다.
우리글과 말이 세계적으로 으뜸이 되는 글자인지를 모르면 안되지 ? ? ? ? ?
좋은 우리글과 말을 좋게 씁시다.
항상 웃으며 사는 중년의 신사로 살기를 소원합니다.
장윤한
윤병아 잘 있었제이 글로는 보고 얼굴은 보질 못하니....
지반번 내관계 축하해 준 글 잘 보았다!
우린 그야말로 옥봉동 친구들이지 서울애들 다음주 화요일 만나기로 되었는데 평일이라 내가 갈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모두 그립지 읺나?
내연락처 010-5557-7350이다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771 좋은글 평생 지켜야 할 성공법칙! 댓글8 황길중 10.14 75
770 좋은글 고개를 숙이면 부딪히는 법이 없습니다. 댓글8 황길중 10.14 52
769 좋은글 대화중에... 댓글6 전병환 10.13 79
768 좋은글 용서는 이럴 때 시작합니다 댓글7 김현식 10.13 76
767 기타 완전 대박 !! 댓글7 최해원 10.12 59
열람중 좋은글 한글,아! 한글 댓글8 윤윤병 10.12 43
765 기타 신이 우리에게 준 "세가지 금" 댓글7 김현식 10.12 52
764 좋은글 삶은 메아리와 같은 것 댓글6 권영택 10.12 57
763 좋은글 인연(因緣)| 댓글9 현중재 10.11 65
762 좋은글 그때는 왜 몰랐을까 ? 댓글9 정재화 10.10 73
761 감동글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댓글8 전병환 10.10 65
760 좋은글 나의 티, 남의 티 댓글9 권영택 10.06 93
759 기타 "파레토(Pareto)의 법칙" 댓글11 정재화 10.06 100
758 좋은글 자식의 성공은 부모에게... 댓글9 전병환 10.05 83
757 좋은글 한가위 만월 댓글7 현중재 10.04 59
756 좋은글 계절이 지날 때마다 댓글8 엄기준 10.03 60
755 좋은글 9월을 보내면서... 댓글6 현중재 10.01 51
754 좋은글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댓글10 전병환 09.28 97
753 좋은글 내 속에 빛나는 보석 댓글11 권영택 09.28 76
752 좋은글 두들겨 패 보이소 !! 댓글17 최해원 09.27 74
State
  • 전체 방문자 346,116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