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테는중용(中庸)의 길이다.|

감동글

나이테는중용(中庸)의 길이다.|

현중재 5 56

206D7E234B16F78E142D16

요즈음 늦게나마 조경 공사가 있어 일찌감치 일어나 초겨울 찬바람을 얼굴에 맞으며
일터로 나가 본다.
이번 공사는 나무를 캐서 다른 곳으로 이식 시키는 일이다.
그러다 보니 아침 어둑한 시간에 나무를 맨 처음 대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어제 안개 자욱한 아침에 먼동이 트면서 내 눈에 단풍나무가 하나 눈에 들어온다.
나무들이 잎을 다 떨어뜨리고 가지 끝에 몇 개의 이파리만 매달고 있다.
단풍나무 잎 하나가 바람에 날려 허공으로 흩어지는 걸 보면서
나는 아, 아 하고 소리를 아니 신음을 했다고 해야 맞을 것 같다.
이 순간 이것 말고는 다른 말로 표현할 길이 없었다.

나도 그런데 나무는 어떠했을까? 나뭇잎 한 장씩 내려 놓으며 나무는 얼마나 가슴이 아팠을까?
봄에 아름답게 피었던 꽃 한 송이씩 떨어져 지상에 흩날릴 때도 나무는 나처럼 아 하고 소리를 질렀을 거다.
꽃이 질 때는 다시 잎이 돋고 열매를 맺으리라는 희망이 있지만,
겨울로 가는 나무들은
모진 바람과 추위 앞에 빈 몸으로 견뎌야 하는 시간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이제 나무들은 하늘로 향하던 비상의 의지를 내면으로 돌려야 할 것이다.
몸 가득한 수액을 가지 끝으로 퍼 나르던 일을 멈추고 남아 있는 힘을 뿌리로 내려보내야 한다.
나무의 표피를 갈라 밖으로 싹을 내밀던 초록 발전소의 에너지를 이제는 안으로 돌려야 한다.
나무 속 중심을 튼튼히 해야 겨울을 이겨 낼 수 있을 것이다.
가지와 열매와 나뭇잎으로 향하던 녹색의 군사들을 안으로, 뿌리로 불러 모아야 한다.

우리도 살다 보면 밖을 향해 무작정 뻗어 나가기만 하던 공세적 삶에서 수성으로 전환해야 할 때가 있다.
자신을 잘 지키는 일이 중요한 계절이 찾아 온 것 같다.
그러나 실은 가지 끝보다 나무속을 단단하게 채우는 즉 중심을 채우는 일이 나무의 체질을 더 강하게 만든다.
우리로 말하면 연륜이 쌓인다고 한다. 또한 나무는 연륜이 하나 더 쌓이는 나이테를 그때 만든다.

우리가 사는 세상도 그렇다. 좌우와 아래위 곁가지로 갈라져 각자 자기 길을 가려는 이들보다 중도가 많아야 한다. 극단으로 치닫기보다 중용의 마음을 가져야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가 있다.
찬성과 반대로 갈라져 생각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선명해 보이지만 중립도 있어야 한다.

나는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치우치지 않으면서 바른태도, 지향해야 할 자세도 중정(中正)이어야 밝고 지혜로 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꽃과 나무가 다시 중심으로, 뿌리로 내려가는 긴 겨울 동안 우리도 중심을 채우는 일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牛 步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엄기준
좋은글 감사합니다~~~
백장현
우보의 소걸음처럼 인생도 중심을 잡고 걸으면
건강하고 멀리 걸을 수있다.~
이제부터라도 무게중심을 낭심으로 모이게 하여 힘을 발휘하자.~~~ㅋㅋㅋ
좋은 글, 고맙소.~~~
송재용
좋은 글과 애잔한 음악 감사!.......
최해원
나무에서 인생의 한자락을 또 깨우쳤군 !!!
너무 센티멘탈해지면 피곤혀 ~~~~~~~
임우순
조경사업을 하신다고요...수고가 매우 많습니다....좋은 글 음악 감사합니다...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811 좋은글 모든것은 자기가 생각하는대로 됩니다 댓글7 전병환 12.05 42
810 감동글 12월에는... 댓글8 전병환 12.04 71
열람중 좋은글 나이테는중용(中庸)의 길이다.| 댓글5 현중재 12.03 57
808 좋은글 희망의 꽃도피우세요 댓글4 전병환 12.02 54
807 좋은글 멋진 사진과 명언 댓글11 황길중 11.30 93
806 기타 아들아 너도 한가정을 이루었구나 ! 댓글11 전병환 11.30 76
805 감동글 행복의 컵을 채워보세요 댓글8 전병환 11.30 72
804 좋은글 언제나 좋은 인연으로 살고 싶다면.... 댓글7 권영택 11.30 48
803 좋은글 생명이 있어야 즐거움이 있다 댓글7 전병환 11.28 63
802 감동글 벌금 1 달러 !! 댓글11 최해원 11.27 59
801 좋은글 재미있으면 더 잘 팔린다 !! 댓글13 최해원 11.27 55
800 기타 긍정적인 인생 !! 댓글9 최해원 11.27 47
799 좋은글 노자의 인간 관계 5계명 댓글11 김현식 11.25 77
798 좋은글 미움이 없는 마음으로 댓글10 엄기준 11.25 56
797 좋은글 우리나라를 잘살게한 3인 댓글10 전병환 11.23 79
796 좋은글 지나간 일들에 미련을 두지 말자 댓글6 권영택 11.23 58
795 좋은글 겨울 맞이....(가을을 보내면서) 댓글8 현중재 11.22 49
794 좋은글 긍정은 천하를얻고 부정은 깡통을 찬다 댓글11 전병환 11.20 89
793 좋은글 고질병과 고칠 병 댓글6 황길중 11.20 65
792 기타 민족 행운의 7년~~ 댓글11 김현식 11.17 92
State
  • 전체 방문자 345,921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