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의 3餘

감동글

人生의 3餘

전병환 6 91

=사람은 평생을 살면서=


하루는 저녁이 여유로워야 하고

일년은 겨울이 여유로워야 하며

일생은 노년이 여유로워야 하는

세 가지 여유로움이 있어야 한답니다

그것을 "3여(三餘)"라고 말한답니다.


농부의 삶을 예로 들면.


고된 하루 농사일을 끝내고.

저녁 호롱불 아래 

식구들과 도란도란 저녁상을 받는 넉넉함이

첫 번째 여유로움이고.


봄부터 부지런히 밭을 갈고 씨앗을 뿌려.

풍성한 가을 걷이로 곳간을 채운 뒤

눈 내리는 긴 겨울을 보내는 충만함이

두 번째 여유로움이며.


아들 딸, 잘 키워 결혼을 시키고.


경제적으로 넉넉한 여유로움 속에서 .

부부가 함께,

건강하게 지내는 노년의 다복함이

세 번째 여유로움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길 원합니다

행복의 기준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행복의 기준은 달라도

여유로운 마음이

행복의 지름길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압니다

여유를 모르는 사람은

배려하는 마음이 그만큼 적다고도 합니다


[좋은 글 중에서]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임우순
좀더 여유가 있어서 잘 살아가는 것도 최고의 삶이 아닌가..행복합시다...좋은 글 음악 매우 감사합니다...
윤윤병
ㅎㅎㅎ 좋은 말씀.
정용상
'극한 속의 여유" 어디 동북유격장에서 본 글귀같으다. 하물며 일상에서의 여유를 못 안으리---
최종왕
병환이!
항상 좋은글 올려주는 그대여!
힘들때면 정말 동복 유격장 생각해 본다.
얼굴에 마아가린 처바르며 구대장 호령하던 친구도 생각나고(7중대)ㅋㅎㅎ
유격훈련 후 구보한 후에 도랑에서 포복헐때 짜고치던 고스톱
그날은 내가 쓰러지는날.
날 업고뛴놈! 그리고 옆에서 부축하는척 같이 따라 내무반에 와서 누운넘
지금 사실 그넘이 누구인 몰갔다. 생각이 안나....
엄기준
여유로운 마음~~~
감사합니다~~~
백장현
동복의 여유를 기억하는
당신들은 진정 15기다.~~~
State
  • 전체 방문자 345,921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