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고 싫음에 집착말자

감동글

좋고 싫음에 집착말자

전병환 10 75

 

1568090F4BFDBE957AB9A3

 

너무 좋아할 것도 너무 싫어할 것도 없다

너무 좋아할 것도
너무 싫어할 것도 없다.
 
너무 좋아해도 괴롭고, 
너무 미워해도 괴롭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고, 
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늙는 괴로움도 
젊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
병의 괴로움도 
건강을 좋아하는 데서 오며,
죽음 또한 삶을 좋아함, 
즉 살고자 하는 집착에서 오고,
 
사랑의 아픔도 
사람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
가난의 괴로움도 
부유함을 좋아하는 데서 오고,
 
이렇듯 모든 괴로움은 
좋고 싫은 두 가지 분별로 인해 온다.
좋고 싫은 것만 없다면 
괴로울 것도 없고
마음은 고요한 평화에 이른다.
그렇다고 
사랑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고
그냥 돌처럼 
무감각하게 살라는 말이 아니다.
사랑을 하되 집착이 없어야 하고, 
미워하더라도
거기에 오래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사랑이든 미움이든 
마음이 그 곳에 딱 머물러
집착하게 되면
그 때부터 분별의 괴로움은 시작된다.
사랑이 오면 사랑을 하고, 
미움이 오면 미워하되
머무는 바 없이 해야 한다.
인연 따라 마음을 일으키고, 
인연 따라 받아들여야 하겠지만,
집착만은 놓아야 한다.

【 법정스님 말씀 中 에서 】

 

1806E70C4BFDBE508D7B33

 

Comments

윤윤병
아주 좋은 발씀 대단히 감사합니다.
최종왕
무념 무상~
있으되 없는거
없으면서도 있는거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는거
최해원
그럴듯한 말씀 !!!
그래도 사랑하라 ~~~~~~~~ 원수까지도 !!!
이승준
다~ 맞는 말씀이여~~
엄기준
감사합니다~~~
임우순
다 흑백논리이지.....감사합니다....
유재황
좋은글 감사합니다. 마음에 새겨놓고 살아야겠지요.  중용의도를 지키며.......
최준영
인간사 칠정(七情)부침의 조절이 중요하지~~~????
정용상
집착을 말자!!
김형목
좋은 글과 음악 고마우이 ~~~~~~~~
희로애락도 죽이 맞아야 하거늘 ㅎㅎㅎㅎㅎㅎㅎ
사랑이 오면 사랑하고,
미움이 오면 미워하고,
마음에 머무것이 없어야 겠습니다.
동기생들,
인연이란 ?
묘해서 인연따라 받아들이면 되는 것을 ~~~~~~
항상 집착이 화를 부르는 것입니다.
State
  • 전체 방문자 345,840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