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다

감동글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다

전병환 9 68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습니다.
잃었다고 너무 서운해 하지 마세요.
하나를 잃으면 하나를 얻습니다.
얻었다고 너무 날뛰지 마세요.

이 생을 잃으면 내생을 얻는 것이고,
병을 얻어 건강한 육신을 잃으면
그 동안 경시했던 내 몸을 더욱 중시하는 마음이 생기지요.

오른 손을 잃으면 왼 손이 그 일을 대신하고
聽力을 잃으면 視力이 강해지지요.
죄될 일을 놓으면 복을 얻고,
복될일을 잃으면 죄가 얻어지는거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고,
봄이 가면 여름이 와요.
잡념을 놓으면 일심이 생기고,
일심을 잃으면 망념이 가득해져요.
너무 먹으면 몸이 무거워지고,
적게 먹으면 몸이 가벼워져요.

잃은 하나와 얻은 하나의 차이는 어떨까요?
잃은 것이 내게 득이 되는 것이라면
크면 클수록 좋을 것이고,
얻는 것이 내게 해로운 것이면
작으면 작을수록 좋을 것입니다.
그것이 사람들의 얄팍한 계산 속입니다.

그런데 잃은 것이 크든 작든,
얻는 것이 크든 작든
그 기준이라는 게 어떤 것일까요?
따지고 보면 그것은 수십 년 살아 오면서
습득된 내 욕심의 기준일 것입니다.

亡者가 입는 수의에 호주머니가 없듯
태어나면서 갖고 온 내 손도 빈 손이었고요,
이 세상을 하직하면서 갖고 갈 손도 빈 손입니다.
빈 손에 잡히는 정도라야
제 손 크기 밖에 더 되겠습니까?

 

1806E70C4BFDBE508D7B33

 

Comments

최해원
둘다 잃을수도 있더라 ㅋㅋㅋㅋ 아니 모두다 잃을수도 ㅉㅉㅉㅉ
임우순
좋은 글 음악 매우 감사합니다....
윤윤병
세상의 순리인 듯 하오.
이승준
공수래 공수거 (空手來 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정용상
결국 퍼센티지 100은 같다 그지요?
이계인
Zero sum ? 그래도 건강을 잃고 다른걸 얻지는 말길...좋은글 고마워
김현식
그라!! 조은 이바구`~~고마붜!!! ~~ㅎㅎㅎ그러니 인생은 쌤쌤~~~ㅋㅋㅋ
김형목
좋은 글과 음악 고마우이 ~~~~~~
항상 얻는 것과 잃은 것은 자연의 이치인가 한다.
인생 삼락이 있고, 세월의 인고가 있듯 말일세 &&&&&
동기생들 !
사는게 무언가 ?
희노애락을 알며 사는 게지.
항상 좋은 일이 많기를 바라네 ㅎㅎㅎㅎㅎㅎ
최종왕
그렇게 균형을 유지하며 그래도 좋은세상을 향하여 돌아간다.
State
  • 전체 방문자 346,007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