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감동글

행복

윤윤병 4 68
행복
행복을 논할 때 우리는 일생동안 경험하는 즐거움의 총량이 고통의 총량을 넘어섰느냐의 수학적 접근과 즐거움이건 고통이건 삶에 만족하는가라는 철학적인 접근이 있다.
두 가지중 어떤 것을 행복의 정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행복이 불행이 될 수 있고 불행이 행복이 될 수 있다.
철학자 플라톤이 말하는 행복 다섯가지가 우리가 지향해야할 행복의 가치가 아닌지 한다.
1.먹고 입고 살고 싶은 수준에서 조금 부족한 듯한 재산.
2.모든 사람이 칭찬하기에 약간 부족한 듯한 용모.
3.자신이 자만하고 있는 것에서 사람들의 절반 정도가 겨우 알아주는 명예.
4.세명이 겨루어서 한명에게 이기고 두 명에게 질 정도의 체력.
5.연설을 듣고서 청중의 절반은 손뼉을 치지 않는 말솜씨.
즉,완벽하고 모자람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조금은 부족하고 모자란 상태를 행복의 조건으로 생각한 것 같다.
일반 범인의 90%이상이 행복의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과연 그렇게 느끼는 사람은 얼마일까? ㅎㅎ
2011.10.10 세계일보 참조.

Comments

정진앙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임우순
그러네,,, 조금 부족한것이 좋구먼유,,,나는 정말,정말로 행복합니다,,,,  
이종섭
먹고입고살고 남한테 쬐끔 베풀줄 아는 사람이 행복하지 않을까....?
아무리 가진게 많아도 구두쇠는 베풀줄 몰라서 불행하고, 부자면서 빌게이츠처럼 잘 베푸는자 그리고 다소 부족하더라도 남한테 베풀 정도의 마인드를 가진 자는 행복하지 않을까...?
체력은 알오굴렁쇠 따라댕길 정도는 유지해야 행복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승준
저 정도면 부족한 것이 아닌데..
제법 대단한 거지..
 
특히,
3. 자신이 자만하고 있는 것에서 사람들의 절반 정도가 겨우 알아주는 명예.
절반만 알아 줘도, 그게 어디야?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11 좋은글 DO IT NOW! 댓글7 윤윤병 04.06 64
1110 좋은글 내 나음의 주인은 바로 나 댓글7 권영택 04.03 58
1109 좋은글 마음이 행복한 사람 댓글5 전병환 04.03 52
1108 좋은글 老後는 餘生이 아니다 댓글6 황길중 04.03 51
1107 좋은글 행복을 만드는 언어 댓글3 권영택 03.27 67
1106 우보글 세상은 날 가진적도 없다... 댓글2 현중재 03.27 49
1105 좋은글 나를 다스리며 살자... 댓글6 전병환 03.27 58
1104 좋은글 쓸데없는 걱정 댓글4 전병환 03.23 74
1103 좋은글 부자 보다는 잘 사는 사람이 되세요 댓글6 권영택 03.20 77
1102 좋은글 행운과 행복 댓글4 전병환 03.20 54
1101 좋은글 밤의 도시 댓글4 현중재 03.15 85
1100 감동글 황혼의 슬픈 사랑이야기 댓글5 전병환 03.13 81
1099 좋은글 삶에 즐거움을 주는 글 댓글5 권영택 03.13 57
1098 좋은글 다른 각도로 바라보기 댓글4 전병환 03.07 68
1097 좋은글 베푸는 것이 이기는 길 댓글4 권영택 03.07 59
1096 좋은글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댓글5 전병환 02.28 69
1095 좋은글 마음을 열어주는 따뜻한 편지 댓글4 권영택 02.27 62
1094 우보글 진정한 자유인 댓글4 현중재 02.23 66
1093 우보글 내가 사랑하는 것 (연재22회) 댓글1 현중재 02.23 37
1092 우보글 내가 사랑하는 것 (연재 21회) 댓글1 현중재 02.22 38
State
  • 전체 방문자 345,929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