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행복도 나의 불행도
모두 내 스스로 짓는것
결코 남을 탓하지 말라 !.
나 보다 남을 위하는 일로 복을 짓고
겸손한 마음으로 덕을 쌓아라 !
모든 죄악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생긴다
"늘 참고 작은것으로 만족하라!"
웃는 얼굴 부드럽고 진실됨이 감동을 주고
옳바른 삶이 나의 길임을깊히 새겨라 !
나를 아끼듯 부모를 섬겨라 !
어른을 공경하고 아랫 사람을 사랑하라 !
어려운 이웃에 정을 베풀어라 !
내가 지은 모든 선악의 결과는 반드시 내가 받게된다 !
순간 순간을 후회 없이 살아라 !
하루 세번 나를 돌아보고 남을 미워하기 보다
내가 참회하는 그런 마음으로 살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