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니--
살아가다보니
돈이 많은 사람보다
잘난 사람보다
많이 배운 사람보다
마음이 편한 사람이 좋다.
내가 살려하니
돈이 다가 아니고
잘난게 다가 아니고
많이 배운게 다가 아닌
마음이 편한게 좋다
사람과 사람에 있어
돈보다는 마음을
잘남보다는 겸손을
배움보다는 깨달음을
반성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너를 대함에 있어
이유가 없고
계산이 없고
조건이 없고
어제와 오늘이 다르지 않은
물의 한결같음으로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산다는 건
사람을 귀하게 여길 줄 알고
그 마음을 소중히 할 줄 알고
너 때문이 아닌 내탓으로
마음의 빚을 지지 않아야 한다.
내가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맑은 정신과
밝은 눈과
깊은 마음으로
눈빛이 아닌 시선을 볼 수 있어야 한다
ㅎㅎ그래도 문득 사는 일이 허무해지는 날이 있다.


겉으로 보여지는것만 다를뿐 속을 들여다 보면~
그래서 삶에 대한 가치관이 필요한것 같고~
영택이 건제 하구만 ?
우리의 일상생활이 복되고 값진 삶이 되도록 여러 동기생들이 있어 행복합니다.
피와 땀의 결정체들,
한마디로 전우.
중년이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우리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을 귀하게 여길 줄 알고,
그 마음을 소중히 할 줄 알고,
너 때문이 아닌 내탓으로 마음의 빚을 지지 않으며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