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감동글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전병환 10 99


 오비이락
(烏飛梨落)의교훈

 



32047693_600x450.jpg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
 
인과경(因果經)에 이런말이 있다. 
 
 
"자기가 지은 업보는 자기가 받고
자신이 뿌린 씨앗은 자신이 거둔다."
이 말은 곧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업을 지으면 악한 과보를 받는다는
인과의 철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오비이락 (烏飛梨落)이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는 천태지자 대사의
해원석결 (解寃釋結) 이란 유명한
법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중국 양무제때 선지식으로 이름을 날리고
법력이 높았던 지자대사가
어느날 지관 삼매에 들어계셨다.
산돼지 한마리가 몸에 화살이 꽂힌채
피를 흘리며 지나간 후
곧 이어 사냥꾼이 뒤를 쫓아와
“산돼지 한마리가 이곳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었다. 
 
이때 대사가 그를 보고
“엽사여! 그 활을 던져 버리시오”하며
 
다음과 같이 법문을 하셨다. 
오비이락파사두 (烏飛梨落破蛇頭)
사변저위석전치 (蛇變猪爲石轉雉)
치작엽인욕사저 (雉作獵人欲射猪)
도순위설해원결 (導順爲說解怨結)
 
三生前에 까마귀가 배나무에서
배를 쪼아 먹고 무심코 날아가자
나무가 흔들리는 바람에 배가 떨어져
그 아래서 빛을 쬐이고 있던
뱀의 머리를 때려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게 된 뱀은
돼지 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뱀을 죽게 한 까마귀는 생을 마치고
꿩으로 태어나게 되었는데
숲속에서 알을 품고 있었다.
 
이때 돼지가
칡뿌리를 캐먹다가 돌이 굴러내려서
꿩이 죽었다.
 
이렇게 죽음을 당한 꿩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 사냥꾼이 되어
그 돼지를 활로 쏘아서 죽이려는 순간
지자대사가
 
이들의 지난 삼생사(三生事)를 내다 보시고
더 큰 원결과 악연으로 번져가지 못하도록
사냥꾼에게 이같은 해원(解怨)의 법문을
설해주게 된 것이었다.
 
지자대사로부터
삼생사에 얽힌 이러한 법문을 듣게 된 사냥꾼은
크게 뉘우치며
그 자리에서 활을 꺾어 던지버리면서
"다시는 살생을 하지 않겠다."며
다짐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지자대사의
오비이락의 법문을 들으면서
고의가 아닌 무심한 실수에서 비롯된 일들이
점차 악연으로 번져 끝까지 따라 다니면서
서로 죽고 또 죽임을 거듭하는
무서운 악연과 원한관계를 볼 수 있다
삼세인과경(三世因果經)에
  
"중생들이 어리석음으로 인해 악업을 짓고
한량없는 과보를 받으니
그 고통을 어찌 다 감내하며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
 
전생에 지은 복은 금생에 받고
금생에 지은 복은
후손이 받고 내가 받는다" 고 하였다
"미래와 내생이 죽어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자손이 나의 미래요
앞으로 내가 살아갈 날들이
곧 내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은 생명일지라도 사랑하고
좋은 인연을 지으면서
선업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이다.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최해원
저 교훈 데로라면 풀만먹고 살아야 허나 ?? !!!
김현식
우덜은 해당 안된다~~그러니 맘놓고 맴데로 쳐묶어도 된단다~~ㅋㅋㅋ
허나~~어질게 살아야 돼야~~~ㅋㅋㅋ
엄기준
찔끔~~~
김형목
좋은 글과 음악 고마우이 ~~~~~~
병환이는 고기를 안 먹겠네 ? ? ? ? ?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사노라면 큰 문제는 없는 겨 ㅎㅎㅎㅎㅎ
적당히 먹고사는 우리네는 별 문제가 없겠구만 ! ! ! ! !
어리석음으로 업보와 악연의 고리를 만들지 말게들 ㅍㅍㅍㅍㅍ
현실에 만족하며 있으면 있는 대로,
베푸는 넉넉한 사람이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윤회설 또한 좋은 뜻에서 말하는 것이라네 ㅠㅠㅠㅠㅠ
즐거운 인생이란,
마음먹기 나름이지,
사랑도,
행복도,
슬픔도,
행복도,
화목도,
모두 내안에 있는것을 ㅎㅎㅎㅎㅎ
따뜻한 차 한잔을 나눌수 있는 여유,
그것이 진정 즐거운 인생이지 않을까 ? ? ? ? ?
가을이라 !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마음의 빈 그릇을 채우시기를 바라며 ... ...
백장현
오비이락의 교훈은 가물가물해도
흐르는 음악은 정신세계를 맑고 청정하게 한다.ㅎ~~~
조은 글 음악 감사하네.~~~
권영택
좋은 因을 지은 이는 좋은 果를 받게 되고
나쁜 인을 지은 이는 나쁜 과를 받게 된다.
전생 인을 알려하면 今世 받는 그것이요
來生 과를 알려하면 금세 짓는 그것이라.<인과경>
유재황
좋은글, 음악 고마우이! 살생하지않고 살으면 좋겠지만 어디 세상살이가  그리 간단하지가 않으니......부모님께서 낚시가서  큰 물고기가 잡히면  놓아주라고하시던 ㅁ말씀이 이해가 되는구먼, 그리고  산짐승도 잡을려고 노력하지말라고....  토속신앙을 믿으시며 절에도 다니셨던 엄마덕에  오늘의 내가 있나보이......암튼 착하게 삽시다.
임우순
고사성어의 참된뜻을 자세하게도 알게되었네그려...고마워....
이계인
오비이락에 그런 깊은뜻이....
송재용
因果應報之敎! 좋은 글과 음악 감사!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11 좋은글 중년 10계명 댓글3 김인수 10.15 94
1310 우보글 세모단상(2014년) 댓글3 현중재 01.02 130
1309 자작시 복수초의 역설 댓글1 윤행옥 12.16 98
1308 좋은글 無神論과 有神論 댓글2 김인수 04.28 115
1307 감동글 어느 중고컴퓨터 사장님의 이야기..... 댓글2 03.10 134
1306 좋은글 마음 편한 친구여 댓글3 김인수 03.05 139
1305 기타 중년은 용서하는 시기다 댓글2 02.24 112
1304 좋은글 친구야 놀자 ( 友테크 ) 댓글5 김인수 02.19 92
1303 좋은글 인간관계의 5가지 법칙 댓글2 김인수 02.14 95
1302 좋은글 친구의 우정(석중건회장 이임/ 이우현회장 취임을 축하하며) 댓글1 김인수 12.26 139
1301 좋은글 소중한 시간에 대해 댓글1 김인수 12.23 88
1300 좋은글 ♥ 따스한 당신의 손길 ♥ 댓글1 김인수 12.03 117
1299 좋은글 자식은 내것이 아니다 댓글2 김인수 11.11 122
1298 좋은글 나이만큼 그리움이 온다 댓글1 김인수 11.08 103
1297 감동글 감사를 잃어버린 인생들 댓글3 김인수 10.15 111
1296 좋은글 멋쟁이가 되는 10가지 비결 댓글4 김인수 09.23 121
1295 감동글 어느 며느리의 고백 .... 댓글5 김인수 09.17 152
1294 기타 라오스에서 강남스타일을 춤추다. (쌍호 김홍배장군부인 수필) 댓글2 문순만 08.27 163
1293 우보글 장마 댓글2 현중재 07.19 115
1292 기타 쌍호 김홍배장군 부인 그레이스 최(천숙)의 글 입니다. 댓글10 문순만 04.18 234
State
  • 전체 방문자 346,253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