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지족(吾唯知足) 이란?

감동글

오유지족(吾唯知足) 이란?

전병환 11 104

오유지족(吾唯知足)이란 ?

 

옛날에 한 심부름꾼이 상인(商人)과 길을 걷고 있었습니다.

점심 때가 되자 그들은 강가에 앉아 밥을 먹으려 하는데

그 때 느닷없이 까마귀떼가 시끄럽게 울어대기 시작했습니다.

상인은 까마귀 소리가 흉조(凶兆)라며 몹시 언짢아 하는데,

심부름꾼은 도리어 씩 웃는 것이었습니다.

 

우여곡절(迂餘曲折) 끝에 목적지(目的地)에 도착(到着)한 상인은

심부름꾼에게 삯을 주며 물었습니다.

 "아까 까마귀들이 울어댈 때 웃은 이유가 무엇인가?"

 "까마귀들이 저를 유혹(誘惑)하며 말하기를 저 상인의 짐 속에

값진보물(寶物)이 많으니 그를 죽이고 보물을 가지면

자기들은 시체(屍體)를 먹겠다고 했습니다."

"아니… 그럴 수가? 그런데 자네는 어떤 이유로 그렇게 하지 않았는가?"

나는 전생(前生)에 탐욕심(貪慾心)을 버리지 못해

그 과보(果報)로 금생(今生)에 가난한 심부름꾼으로 살아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또 탐욕심으로 강도(强盜)질을 한다면

그 과보를 어찌 감당한단 말입니까?

가난하게 살지언정 무도(無道)한 부귀(富貴)를 누릴 수는 없습니다.

심부름꾼은 조용히 웃으며 길을 떠났습니다.

 

그는 오유지족(吾唯知足)의 참된 의미(意味)를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오유지족(吾唯知足)이란 남과 비교(比較)하지 않고 오직 자신(自身)에 대해 만족

(滿足)하라는 가르침이 담긴 말입니다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49:30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최해원
오호 ~~~~ 깊은 가르침 고맙네 !!
송재용
나도~~~
정용상
그렇군요. 맞아요.
엄기준
명심하겠습니다~~~
김현식
아하!! 끄떡~~~
임우순
좋은 것 많이 배우네..명심하면서 살아야지....
백장현
오유지족(吾唯知足) 그렇게 깊은 뜻이~~~좋은 글 감사!!!
최종왕
이눔이  아주 도를 닦는군~ㅋㅎㅎ
하루에 너무 자주 로그인 하지마라.
몸살난다. 인터넷 중독된다. 알것냐?
전병환
컴이 고장나서 5일만에 왔는데 뭔중독 ...ㅍㅎㅎㅎ
최준영
貪慾은누구나 있다는데~~?
그거 조절 잘 해야 된다카 넹~~
조절 못해서 디진넘~~ 디질넘~~많은데~~??
 미물인 까마귀가 알고 있었구먼~~
진동식
까악~까악~~~할 !!!

Total 1,311 Posts, Now 1 Page

3 중년 10계명
김인수 | 조회 94
3 인기 세모단상(2014년)
현중재 | 조회 130
1 복수초의 역설
윤행옥 | 조회 97
2 인기 無神論과 有神論
김인수 | 조회 115
3 인기 마음 편한 친구여
김인수 | 조회 138
2 인기 중년은 용서하는 시기다
| 조회 112
5 친구야 놀자 ( 友테크 )
김인수 | 조회 91
2 인간관계의 5가지 법칙
김인수 | 조회 94
State
  • 전체 방문자 346,124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