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선생"의 아내 사랑

감동글

퇴계 "이황선생"의 아내 사랑

김현식 7 49

퇴계 "이황선생"의  아내사랑


퇴계 이황은 첫번째 부인은 아이를 낳다가 산고 때문에 7년만에 잃고

두번째 부인을 들였는데 어디가 좀 모자라는 여인이었습니다.

주변에서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렸지만 이황은 아랑곳 하지않고

착하고 가식있는것 보다 좋다면서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도산서원>

TOUR2003113001705.jpg?x=620&amp;y=440&amp;sig=fv0KmUbLHBg4iKGvmQsPJw--

 

어느날 부인이 다림질을 하다가 관복인 도포자락을 태웠다며태운 부분을 기웠는데 하필이면 흰 무명천에 빨간 헝겁으로 꿰메었던 것이다.그러나 이황은 태연하게 관복을 입고 출근을 하니 주변 사람들이낄낄 거리며 놀렸지만....
이황은 "아닐쎄 본래 빨간색은 잡귀를 쫓고 복을 불러준다고
부인이 이렇게 해준것인데 왜그러는가? 라고 했다는군요.

또 한번은 제사를 지내는 날에 부인이 와서 제삿상에 차려진 밤을 먹고 싶다고 졸랐는데 아연실색하는 주변 사람들을 아랑곳 하지않고 이황 선생은 몇개를 줄까? 하고 물었다.
"많이요" 하는 아내의 말에 진설되어있는 밤을 한웅큼 잡아서 부인의 앞주머니에 넣어 주었다, 
너무한거 아니냐는 주위의 핀잔에 이황선생은 아닐새...
아마도 조상님들도
당신께서 직접 드시는것 보다 저후손이 맛있게 먹는것을 더 좋아 할 것이네! 라고 했다는군요.

또, 한번은 어느 아낙네가 이황의 부인에게 물었다.
 
"형님!  형님 남편은 꼬장꼬장하고 엄한 원리로 살아가는 분이라서 별로 재미가 없겠어요?"

그랬더니 이황의 아내가 이렇게 대답했다

"여보게 밤에도 이황인줄 아시는가?"

다음에 또......

 

[이 게시물은 최관리자님에 의해 2010-03-31 20:50:38 감동글/좋은글에서 복사 됨]

Comments

유재황
낮 퇴계. 밤 퇴계라는 말이 있음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김현식
ㅉㅉ 바보같은 아내라도 남편으로써 할것은 다해준단 말 아이가~~~그만큼 아내 사랑이 깊단 것이제`~`
최해원
마님들은 돌쇠, 마당쇠, 변강쇠,들이 처세하기 나름이라네 ~~~~~
임우순
아주 지혜가 넘쳐흐른다....
엄기준
먼소리여~~~
김형목
좋은 글 고마우이 ~~~~~
현식이 복 많이 받게나 ㅃㅃㅃㅃ
사람이 사는데 꼭 맞은 상대가 어디 있겠는가 ? ? ? ? ?
살아가면서 맞춰 사는게지 ! ! ! ! !
삼십년을 눈치 하나로 버티며, 눈치코치껏 보며 살다 보니 이젠 눈치로 해결하지 ㅋㅋㅋ
부족하고 아둔하지만, 그래도 아내인 것을 ㅠㅠㅠㅠㅠ
현실적인 면과 생활고를 두루 섭렵한 여자들의 삶속에서 남자들의 역활은 무얼까 ? ? ? ?
효자 아들 보다도, 악처가 낮다는 말 새겨 듣게나 ㅎㅎㅎㅎㅎ
그래도 남편 알아보면 되는게지 뭐 ㄲㄲㄲㄲㄲㄲ
김현식
울칭구 항상 해설이 넘 맴에들어부러~~~

Total 1,311 Posts, Now 1 Page

3 중년 10계명
김인수 | 조회 94
3 인기 세모단상(2014년)
현중재 | 조회 130
1 복수초의 역설
윤행옥 | 조회 98
2 인기 無神論과 有神論
김인수 | 조회 115
3 인기 마음 편한 친구여
김인수 | 조회 139
2 인기 중년은 용서하는 시기다
| 조회 112
5 친구야 놀자 ( 友테크 )
김인수 | 조회 92
2 인간관계의 5가지 법칙
김인수 | 조회 95
State
  • 전체 방문자 346,356 명
  • 전체 게시물 23,350 개
  • 전체 댓글수 88,376 개
  • 전체 회원수 1,148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