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경기대)교수 '원코리아 뉴라시아 원정대 소구간 대원 선발

애경/축하

김성수(경기대)교수 '원코리아 뉴라시아 원정대 소구간 대원 선발

NEW-EURASIA ROAD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고, 전 세계에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을 알립니다.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유라시아(Eurasia)는 21세기 평화와 번영, 통합을 상징하는 뉴프런티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출발해 중국, 몽골,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을 거쳐 유럽에 이르는 이 길을 따라 '뉴라시아(New-eurasia)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뉴라시아는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동서를 아우르는 미래의 평화안보 공동체로 떠오를 무한한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연중기획 '통일은 미래다'를 연재하고 있는 조선일보는 '원코리아 뉴라시아(One Korea, New-eurasia)'라는 이름으로 '뉴라시아로드'를 횡단하는 자전거 평화 대장정을 시작합니다. 주요 도시에서는 평화와 번영의 의미를 되새기는 각종 행사도 엽니다.
원정대의 힘찬 발걸음은 한반도 통일과 유라시아 평화, 협력의 필요성을 전파하고 새 시대를 앞당기는 의미있는
발자취가 될 것입니다. 이 원정에는 세계 최단기단 히말라야 8000m급 14좌 무산소 등정에 성공한 산악인 김창호 대장이 함께합니다.
행사명 : 원코리아, 뉴라시아 자전거원정대
행사일정 : 2014년 8월 13일(수) ~ 11월20일(목) (예정)
원정구간 :
1) 전구간 (총 1만 5000Km)
베를린 - 바르샤바 - 카우나스(리투아니아) - 리가(라트비아) - 탈린(에스토니아) - 상트페테르부르크 - 모스크바 -
아스타나 - 바이칼호 - 울란바토르 - 베이징 - 선양 - 단동 - 백두산 - 연길 - 훈춘 - 블라디보스톡 - 서울
2) 소구간
1구간: 독일 베를린~폴란드 바르샤바(751km) / 8월 13일~21일(8박9일)
2구간: 라트비아 리가~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720km) / 8월28일~9월4일(7박8일)
3구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모스크바(829km) / 9월6일~10일(차량 이동 포함, 4박5일)
* 코스는 현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해당 웹사이트 : http://ebike.chosun.com/
 
 

[뉴라시아 小구간 원정대 27명 선발… 그들의 각오 들어보니]

한국 최북단 명파초등교 교사 "北 오가는 날 바라며 달릴 것"
아이돌 걸그룹 멤버 "평화원정대 주제곡 만들 것"

'자전거 유세' 이재오 의원에 이광재 前 강원지사도 참가

'원 코리아 뉴라시아(One Korea New-eurasia) 자전거 대장정' 소(小)구간 원정대원들이 13일 선정됐다. 면면을 보면 전(全) 구간 대원들과는 사뭇 다르다. 아이돌 걸그룹 출신이 뽑혔고, 탈북자부터 대기업 CEO(최고 경영자), 종교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대표한다. 선발 인원은 27명으로, 전 구간보다 두 배 이상 많은 3685명의 지원자가 몰린 결과 경쟁률 135대1을 넘겼다.

◇통일의 꿈 실현하는 데 일조

1구간을 달릴 성치운 교사가 근무 중인 강원도 고성군 명파초등학교는 '대한민국 최북단'에 위치한 학교다. 최근 탈영병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지는 등 분단(分斷)의 엄중한 현실이 묻어나는 곳이다. 성 교사는 2012년 학교 부임 이후로 학생들과 함께 자전거를 탔다. 성 교사는 "평화통일의 길목인 이곳에서 자전거로 북한을 자유롭게 오가는 날이 오길 바라는 간절한 심정으로 소구간을 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뉴라시아 자전거 평화 대장정 소(小)구간엔 다채로운 인사들이 참가한다. 위 왼쪽부터 이재오 의원, 성일환 전 공군참모총장, 구자열 대한사이클연맹 회장, 아래 왼쪽부터 허영주‘더 씨야’멤버, 황효진 다리 장애 극복 대학원생, 김희영 청각장애 수퍼모델.
 뉴라시아 자전거 평화 대장정 소(小)구간엔 다채로운 인사들이 참가한다. 위 왼쪽부터 이재오 의원, 성일환 전 공군참모총장, 구자열 대한사이클연맹 회장, 아래 왼쪽부터 허영주‘더 씨야’멤버, 황효진 다리 장애 극복 대학원생, 김희영 청각장애 수퍼모델.
함경북도 회령 출신의 탈북 대학생 유진성씨는 2구간을 달리면서 통일에 대해 스스로 품어온 질문들에 답을 구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유씨는 "통일에 대한 나의 시각과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북·통일 정책을 직접 관장하는 통일부 이종협 사무관은 "직접 3구간을 달리면서 통일이 유라시아의 평화·번영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지 구상해 보고 싶다"고 밝혔고, 지난 4월 퇴역해 1구간을 달릴 성일환 전 공군참모총장은 "한반도 안보 현실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애 극복의 스토리 보여줄 것

"장애는 단지 조금 불편한 걸림돌일 뿐이라는 사실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1구간을 달릴 김희영씨는 청각장애인 수퍼모델이다. 2011년 국내 청각장애인 미인대회 '미스데프(deaf) 코리아'에서 진(眞)을 차지했다.

소(小)구간 참가자.
3구간의 황효진씨는 대학 산악회 대장을 맡을 정도로 활동적이었으나 2011년 오른쪽 다리가 거의 절단되는 교통사고를 당했다. 접합 수술 후 자전거 재활 등을 통해 현재는 암벽등반, 스쿠버다이빙까지 즐길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됐다. 체육교사 꿈을 버리지 않고 대학원에 진학한 황씨는 "마음 같아서는 전 구간을 종주하고 싶지만, 소구간이라도 꼭 정복하겠다"고 다짐했다. 2007년 편도암 말기(3기) 수술 후 죽음의 공포를 잊기 위해 쓰기 시작한 대하소설 12권을 지난 4월 출간한 의사 유문두씨도 3구간을 달린다.

◇정치·종교계 인사들도 참여

5선(15~19대) 국회의원으로 유세차에 오르지 않고 자전거로만 골목길을 누빈 것으로 유명한 이재오 의원(새누리당)도 3구간을 달린다. 이광재 전 강원지사는 2구간에 참가한다. 1구간과 2구간엔 각각 전 내장사 주지 스님을 지낸 대원 스님과 최동식 목사가 참여해 종교적인 평화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목표다. 성균관대 홍종선 교수(통계학)는 "통일 한국을 생각하면서 그간 다져온 스포츠의 열정을 발산할 것"이라 다짐했고, 아이돌 걸그룹 '더 씨야' 멤버인 허영주씨는 "작곡이 특기인데, 뉴라시아 평화 원정대의 주제곡을 만들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小구간 원정대 어떻게 뽑았나] 유럽 3개 구간 달려… 3685명 신청 '열기'

원코리아 뉴라시아 자전거 평화 대장정 소(小)구간은, 100일간 총 1만5000㎞를 달리는 '대장정'의 취지에 적극 공감하지만 시간·체력 부담 때문에 신청을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새로 도입한 제도다. 소구간 대원들은 김창호 대장이 이끄는 전(全) 구간 원정대원과 함께 7~8일 정도 '단기 주행(riding)'하면서 한반도 통일과 유라시아 평화의 의미를 나누게 된다.

뉴라시아 원정대 구간 참가자 루트.
조선일보 원코리아 뉴라시아 사무국 소구간 선발위원회는 6월 30일~7월 10일 5차례의 회의를 통해 3685명 지원자의 신청서를 검토했다. 전 구간 원정대원 선발 때는 1만5000㎞를 완주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과 팀워크가 핵심 기준이 됐지만, 소구간에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좀 더 다양한 기준이 적용됐다. 자전거 경험이 많지 않더라도 본 행사의 취지에 부합하는 상징성 있는 사람들에게 가산점을 줬다.

1차 공모한 소구간은 유럽 3개 구간을 대상으로 한다. 1구간은 8월 13일 독일 베를린에서 출정식 이후 폴란드 바르샤바까지, 2구간은 라트비아 수도 리가(Riga)를 출발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는 여정이다. 3구간은 상트페테르부르크~모스크바다. 조선일보는 추가로 몇 곳의 소구간 일정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원코리아 뉴라시아 특별취재단〉

▲편집국
 이광회 부국장(취재·기획단장), 주용중 정치부장, 조정훈 스포츠부장, 배성규 정치부 차장, 임민혁 정치부 기자, 진중언 산업1부 기자, 최형석 경제부 기자, 석남준 베를린 특파원, 최민지 인턴기자(중앙대 독어독문학과 졸업), 주희연 인턴기자(서강대 경제학과 4년)

▲문화사업단
 승인배 단장, 주용태 부장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정황섭
알오굴렁쇠 김성수교수, 명성에 걸맞게 선발 되셨네. 축하합니다. 준비 잘해서 멋진 라이딩 바랍니다.
R15기 굴렁쇠 대표로, 나아가 대한민국ROTC 대표로, MTB자전거연맹 회장 자격으로 영광을 함께 해 주세요.
축하 많이 많이 합니다. 난 어제나 가볼거나 ???
임우순
축하를 드립니다,,,,건강하게 행사 잘 하시고,돌아오시길 기원합니다,,,,
김형목
축하 합니다.
큰 행사가 성공리에 행 할수 있도록 주임의 은총이 가득 하기를 바랍니다.
이승준
축하드립니다~
세밀하게 준비해서, 건강하게 잘 다녀오시길~
카테고리
Banner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