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는 이야기-78) 라이프가드와 수영
수영을 배운지 중간 중간 몇달씩 빼먹기는 했어도 벌써 햇수로는 3년째 강습을 받고 있지만, 전혀 늘지는 않는군요! 원래 몸치(ㅠㅠ)다보니 폼이 멋있어 지는건 처음부터 기대하지 않았지만, 속도도 50m 기준으로 자유형 1분, 평영 1분10초, 접영 1분 10초, 배영 1분 30초 정도에서 멈춰서서 더이상 늘지를 않습니다. 젊은이들과는 달리 근육이 약해져서 그렇기도 하겠고, 운동신경이 부족해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특히 발차기가 안되는것 같습니다.
이번에 올림픽에서 박태환이 은메달딴 400m기록을 보니, 3분 42초 06이라던데 널널하게 4분이라고 계산해도 나보다 두배나 빠른 30초도 안걸린다는 이야기군요! 200m 기록은 1분 46초? 물론 세계적인 수영선수와 비교한다는건 어불성설(^_^)이겠지만..!
턴이나 다이빙 스타트, 발차기, 스트로크 연습을 많이 하면 몇초 더 단축시킬수는 있겠지만, 게을러서 힘이 드니 요건 포기하고...! 원래 게으른(ㅠㅠ) 성품이 이럴때 나타나는 군요!
1월부터 6달정도 수영을 쉬다가 며칠 전에 수영장에 가서 자유수영을 해보았습니다. 그냥 장거리를 한다고 생각하고 천천히 자유형으로 10바퀴를 돌고 시계를 보니 15분정도! 결국 50m를 1분 30초 페이스로 천천히 헤엄치면 무한정(?) 돌수는 있다는 이야기군요! 이걸로 만족해야할 것 같습니다. 원래 목적도 이거였고..!
다음 달쯤에는 다시 수영강습을 시작할 생각인데, 초급반이나 중급반으로 내려가서 발차기와 팔돌리기를 다시한번 기초부터 배워볼까?도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인명구조원(라이프 가드) 자격증을 따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프 가드 자격증을 따도 쓸일은 없겠지만, 최소한 인명구조원 기준을 만족시키는 수준까지 수영을 배우면 즐길수 있는 실력은 갖출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주 목요일 동해바다에 잠깐 들어갔는데, 그동안 수영장에서 배운 영법들은 입에 짠물이 들어오니 큰 도움은 않되더군요! 그렇다고 개헤엄(^_^)만으로 하자니 그것도 힘들고...! 잠깐 들은 이야기로 라이프 가드 자격증을 따려면 고개들고 하는 수영과 입영도 배워야 한다니 바다에서 놀기에는 딱(^_^)인것 같습니다. 뭐 노는데 목숨(^_^)건거는 아니지만..!
2년정도 연습해서 환갑기념으로 라이프 가드 자격증이라도 따볼까?? 다 늙어서 미쳤냐(ㅠㅠ)고 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 같은데...! 아마 친구들 중에도 젊었을때 이런 자격증을 딴 친구들도 있을테니, 아는 친구들 알려주세요! 나이제한은 없나요? 무척 힘들 것 같은데...! 기간은 어느 정도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설사 자격증은 못따도 좀 강하게 운동을 할 수는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체력도 부실(ㅠㅠ)한데 괜히 쓸데없는데 관심을 두는것 같기도 하고...! 약간 망서리고 있습니다.
도움될 말이 없오이다
서동기가 알아서 하시구랴^^ ㅎㅎㅎㅎ
계곡물에 발만 담궈도 시원한 우리나라 만세!
요즘은 너무 더워서 2일에 한번꼴로 점심먹고 국제규격 수영장(50m레인)에 가서 자유형 1km, 평영 200m, 접영 100m 씩하면서 자유수영으로 놀다가 돌아오고 있습니다.
정동기는 아무래도 사주에 역마살(?)이 있는 모양! 즐겁고 유쾌하고 보람찬 여행되시기를 빕니다!
올해 라이프가드 강습은 끝! 내년초 대한적십자사 홈피에 공지뜨면 신청!
기본 자유형50m, 평영 50m, 잠영 15m, 입영 1분의 최소기준을 통과해야 교육을 받을 수 있음!
교육비 15만원, 검정료 5만원 필요
18세 이상이면 나이제한은 없으나, 질병이 있을경우, 추가 건강검진이 필요한 경우는 있음!
교육기간은 10시~17:00시 기준 50시간 소요! 약 8~9일(?) 255-9598
새로운 도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몇 년 전까지 점심시간에 1시간 정도씩 매일 수영을 했습니다.
귀 속에 곰팡이가 생겨 치료도 하고, 점심시간에 고객과 미팅을 할 수 없어서 그만두고
요즘은 퇴근후에 파워워킹과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체력을 보충합니다.
'87년부터 수영을 했으니 꽤 오래 된 셈인데 처음에 발차기를 제대로 배워놓지 않으면 속도는 기대하기 어렵드군요. 지금 속도면 아주 휼륭하네요. 그냥 심폐기능 좋아지도록 잠영도 즐기시고 땀이 흠벅 나도록 쉬지말고 장거리 원영을 즐기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라이프가드 자격증을 갖추어도 체력이 뒷받침이 안되면 불의의 사고 상황에서 구명을 하기가 쉽지 않겠죠?
나이들어 배울게 많은게 싫어서 요즘 손자들에게 자전거, 수영, 피아노, 바둑...등을 미리 배우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ㅎㅎ
내체력에 실지 구명활동은 어려울거야! 내몸 건사하기도 바쁠테지! 그래도 올해는 기필코 발차기 기초는 확실히 다시 배워두어야지! 박두현 최고관리자! 감사해요!
서교수~
참~ 부지런도 하시네~
뭔가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시는 그 창의성이 진짜~ 부럽당~
더구나 나이가 있어서 우리때는 좀 어려운 운동이라고 소포츠강사한테 강의를 들은적이 생각이 나는구먼유,,서교수님 쉬엄쉬엄 천천히 하시고,,,운동20분하시고, 휴식시간은 40분이 제일로 좋당게로 ㅋㅋ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