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 안전교본(오토바이 안전운행교본)

자유게시판

H.G 안전교본(오토바이 안전운행교본)

김일현 9 1,185
H.O.G 안전교본
1. 호-그
2. 투어 랠리 로드투어
3. 그룹-라이딩
4. 안전 운전
5. 신 호
6. 용 어
7. 주의 사항
8. 기타 상식
9. 무료 실기 교육장
1. 호-그 H. O. G ( Harley Owners Group )

1-1 호-그에 대해
20년 전, 1983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동호회로 할리 오너스 그룹의 약자.
즉 할리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이다.
호-그는 회원들에게 모터사이클을 타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친구가 될 수 있게 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세계 각 나라에 챕터(지부)가 있다.
Korea Chapter(한국지부)는 1999년에 약 300명의 회원으로 시작되었다.
2002년 10월에 제4회 한국랠리(Rally)가 무주에서 개최된 바 있으며
현재 국내의 할리맨은 약 5,000명 이상 되나 HOG에 등록된 회원은
약 500명 가량 된다.
2003년 현재 전 세계 호-그 회원수는 약 750,000명 정도 된다.

1-2 회원 가입
호-그 회원은 국제회원과 국내회원으로 나누어진다.
기본적으로 국제회원에 가입한 사람만 국내회원 신청이 가능하며
할리 데이비슨 신차를 구입한 고객은 자동으로 1년 간 국제회원에 가입된다.

1-3 국제회원
1) 호-그 멤버쉽 패키지를 받는다.
(핀, 패치, 스티커, 멤버쉽 매뉴얼, 국제회원카드, 투어링 핸드북)
2) 1년에 3~4번 발행되는 잡지인 인쑤지애스트 Enthusiast
(열광자 / 매니아)와 격월간지 HOG Tale 잡지를 받아 볼 수 있다.
3) 대여료는 1일 약 U$ 95로 할리 데이비슨을 빌릴 수 있다.
4) 할리 데이비슨 어드벤쳐 투어에 참여할 수 있다.
5) http://www.hog.com/의 회원전용메뉴에 접속할 수 있다.
6) 10년 이상 가입한 국제회원은 특별 패치와 선물을 받을 수 있다.

1-4 국내회원
1) 할리 데이비슨 코리아에서 10% 할인가격으로 물품을 구매
(바이크 제외)할 수 있다.
2) 패치가 증정된다.
3) 각종 이벤트 참가비를 할인 받을 수 있다.
1-5 가입방법
국제회원 가입비 : 51,000원 (환율대비 변동될 수 있음)
국내회원 가입비 : 29,000원 ( 〃 )
국제회원에 인터넷으로 가입하려면 http://www.hog.com/으로 접속하여
가입한다. 또한 가입서류를 작성하여 팩스나 할리 데이비슨 매장으로
보내 국제회원과 국내회원 가입을 부탁 할 수 있다.
문의 : Tel.02-796-8495 Fax.02-749-1340 담당자 : 임 회 선

2. 투어 랠리 로드투어에 대하여

2-1 투어 Tour
“회전하는 도구”란 뜻에서 유래된 단어로 만유(漫遊), 유람(遊覽),
여행, 관광여행, 견학, 순회공연, 느린 속력으로 달림, 돌아다님,
원정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정해진 한 곳 또는 여러 곳을 연결한
지점들을 거쳐서 되돌아오는 형태로 들르는 지역의 풍습이나
풍물도 접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이는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원점 회귀형이라 할 수 있으며,
각 지회 회원들이 일요일에 가지는 근교 라이딩이 이것에 속한다
할 수 있다.
1)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스타일이다. (원점 회귀형)
2) 출발지의 출발 시간만 정해져 있다.(나머지 시간은 예정의 상태)
3) 사전에 목적지로 가는 동안 관광, 현지 풍물과의 만남, 라이딩의
즐거움 등 여행 과정을 더 중요하게 계획한다
4) 선(線)여행이라 말할 수 있다.

2-2 랠리 Rally
자동차 레이스란 정해진 구간을 누가 빨리 달리느냐 하는 것이고,
자동차 랠리란 5000 ㎞ 또는 5 일간 등 장거리, 장시간에 걸쳐 실시되는
경기인데 도로 사정에 따르는 순응성(順應性)이나 내구성이 추가된다.
아프리카 사막을 횡단하는 “카타르 랠리”, 겨울 유럽 전역에 전개되는
“몬테카를로 랠리”, 여름 알프스를 중심으로 열리는 “알펜 랠리”,
동부 아프리카의 황야를 무대로 펼쳐지는 “이스트 아프리칸 사파리” 등의
자동차 랠리가 있다.

그러나 바이크에 있어서 랠리란 “다시 불러모으다”, “재 결집하다”,
“다시 모이다”, “다시 집결하다”, “단결하다”, “지원하러 모이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1) 여러 지역에서 출발하여 정해진 지역으로 모인다. (중앙 집중형)
2) 집결하는 날자와 시간이 정해져 있다.
3) 단합을 목적으로 하므로 참가 범위는 회원과 그 가족으로 한정된다.
4) 정해진 지역으로의 도달이 라이딩의 주목적이다.
5) 점(點)여행이라 말할 수 있다.

2-3 로드투어 Road Tour
미국에서 사용하던 흥행용어인 Road Show에서 유래되었다.
새 연극을 중앙에서 공연하기 이전에 지방 순회 공연을 하는 것을
로드-쑈라 하였는데 이는 홍보와 동시에 관객의 반응을
사전 알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HD-KOREA의 이벤트가 이에 속한다 할 수 있는데 같은 성격의 행사를
여러 타지역으로 이동, 원정, 순회하면서 새로운 제품의 반응도 살피고,
용품도 팔며, 재고 상품의 처리, 행사 지역 근교 도시 회원들의 만남의
기회도 만들고, 또한 바이크에 관심을 가지는 자나 타 회사 바이크를
가진 라이더에게 해당 바이크의 적극적 홍보를 주목적으로 한다.
1) 투어의 특징을 포함한다.
2) 행사는 주로 오전부터 오후까지 열리며 언제든지 그 안에 참석하면 된다.
3) 어떤 대상을 홍보한다.
4) 누구든지 참석해도 된다.

3. 그룹-라이딩

3-1 안전수칙 제정의 목적

점 형태의 개별 바이크들이 그룹-라이딩시 정형화된 입체면으로 대열을
구성하여 타 차량과 보행자가 대열의 이동을 쉽게 인식하도록 하여
대열 내 끼어 들지 못하게 하고 또한 대열을 충격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은 물론 라이더 상호간에도 발생할 수 있는 주행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안전 수칙을 제정한 가장 주된 목적이다.



3-2 그룹-라이딩 안전수칙

1조) 인원별 대열의 구성
2명 : 한 차선 안에서 ①과 ②의
형태로서 대각선상 앞, 뒤로 선다.

3명 : ①로드캡틴 뒤로 ③1명과는
일직선을 이루고 중앙의 ②1명과는
삼각형을 이루는 형태.

4명 : 두 개의 삼각형이 합쳐진
사다리꼴 형태 즉 지그재그
모양으로 선다. “①”, ②, ③, “④”.

5인 이상 : 사다리꼴이 연이어진
형태 즉 지그재그로 대열을 이룬다.

단, 신호대기 정차시 한 차선
안에 2명씩 나란히 횡으로 서서
옆 라이더와 눈 또는 수신호로
상호 정보를 교환하고 상대방
바이크의 이상 유무와 라이더의
체력적 상태 등 여러 정보를
수시로 교환한다.

대열의 지휘자인 “①”로드캡틴은
항상 해당차선의 좌측인 중앙선이
가까운 쪽에 위치한다.

번호 위에 “ ” 표시된 “①”, “⑧”은
이동 중 항상 비상점멸등을
사용해야 하며 ‘ ’ 표시된
‘②’, ‘③’은 임무수행 때만
비상점멸등을 사용하여야 한다.

2조) 로드캡틴과 각 안전관의 임무
①번 로드캡틴의 임무는 ②번과 ③번 측면안전관과 ⑧후미안전관의
도움을 받아 전체 라이더를 통솔, 지휘하는 것이다.
안전관(Safety Officer)의 임무는 원활한 대열 이동을 위해 타 차량의
끼어들기를 막아 라이딩 대열을 보호하고 횡단하고자 하는 보행자를
보호하며 대열 전체가 교차로를 안전 신속하게 통과하도록 보조하는데
있다. 교차로를 지날 때 ②번은 우측도로를, ③번은 좌측도로를 통제하여
본 대열을 보호 유지한다. ⑧후미안전관은 후방에서 고장 또는
운전미숙으로 정상적 주행이 힘들거나 대열에서 이탈하는 라이더를
도우는 등 대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차로 통과나
도로사정상 대열이 끊어지면 즉시 끊어진 대열의 선두로 나아가
이 그룹을 지휘하며 임시 로드캡틴의 역할을 한다. 또한 여러 상황을
로드캡틴에게 보고하는 일도 한다.
통상 안전관은 3명(②번, ③번, ⑧후미)을 두며 필요시 추가로
배치할 수 있다.

3조) 안전 간격과 안전 최소 거리의 유지
차간 횡 간격은 오른쪽 왼쪽 각각 차선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각의 차선에 근접하여 안전 간격을 유지하고, 앞 뒤 차간거리는
도로 상황과 주행 속도에 따라 안전이 유지되는 한도 내에서
최소 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4조) 비상점멸등(쌍 깜빡이) 사용자 제한
대열 이동 중 통솔과 유지를 위해 ①로드 캡틴과 ⑧후미안전관은
항상 비상점멸등을 켜야 한다.
측면안전관 ②, ③은 임무 수행 때에만 비상점멸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 라이더는 아래의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부득이한 경우 : 긴급상황이 발생하였거나, 그러한 상황이 예견될 때.
야간 운행시 야광 안전띠가 없을 때.
안개 등으로 시계가 현저히 나쁠 때.

5조) 좌, 우회전 요령
좌, 우 회전은 ①, ②, ③ 번의 수신호 및 신호기에 따라서 회전한다.
수신호는 안전 운전에 방해를 받지 않는 한 자신의 후방 라이더에게
이를 표시해주어야 하며, 신호기는 회전이 완료 될 때까지 조작한다.

6조) 각 안전관 활동의 지원
이동 중 라이더들은 ②, ③ 그리고 ⑧후미안전관이 현재 무슨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그들의 활동에 방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임무 수행으로 인하여 자신의 전방에 끼어 들어도 양보해야
하며 항상 이들을 보호해야 한다.

7조) 대열에서 개인별 위치 변경 금지
주행 중 대열 속에서 개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단, 위치를 변경할 경우 신호대기 정차한 뒤,
출발하기 직전 해당 위치에 접근하여 옮겨갈 위치의 후방 라이더에게
수신호로 충분히 알리고 위치를 바꿀 수 있다.

8조) 일정속도 유지
이동시 대열 형태 유지를 위해 가급적 일정한 주행 속도로 진행한다.

9조) 회전영역 침범 금지
일반적으로 완만히 굽은 도로에서 대열이 2열 지그재그 형태로
이동할 때 후방 라이더의 회전 영역을 침범하지 못한다.
즉 진행하는 차선의 좌 또는 우측의 위치를 지키면서 회전하는
후방 라이더의 진행에 방해를 해서는 안 된다.
갑자기 나타난 급커브 또는 도로 사정상 불가피하게
후방 라이더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미안한 마음을 수신호로 알려야 한다.

단, 좁고 경사가 심하며 회전이 반복된 산간 도로에서는
서행하며,
로드 캡틴의 별도 지시가 없어도 대열을 한 줄로
구성하도록 하여 각자의 회전 영역을 확보하고
개인의 안전을 최대한 도모한다.
해당 수신호는 사정에 따라 생략하여도 된다.
10조) 대열 분리시 선두그룹의 행동 요령
앞서 간 선두그룹은 가까운 도로 우측 안전지대에서 승차상태를
유지하고서 뒤따르는 후미그룹을 기다린다. 후미그룹이 나타나면
선두그룹은 즉시 로드캡틴의 지시로 출발하고 선, 후 그룹이 기존 대열
형태로 이루어질 때까지 선두그룹은 서행한다.

4. 안 전 운 전

4-1 굽은 도로 안전하게 통과하는 방법
1) 슬로우 인---패스트 아웃
굽은 도로 진입 전 충분히 속도를 줄이며.(기어를 저단으로 변속)
굽은 도로의 끝 지점에 가까워지면 가속을 하면서 회전을 마무리한다.
안전에 지장이 없을 경우 굽은 도로의 회전 곡선을 가능하면 직선에
가깝도록 주행하도록 한다.

2) 시선처리
가장 기본이 되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주행 중 굽은 도로에서는 진행하는 해당 도로의 끝 지점을 바라본다.
반드시 고개를 굽은 도로의 끝 지점까지 돌려야 하고 지면과 얼굴의
중심선이 수직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3) 회전 반대방향에 힘을 가한다
회전하는 방향의 반대쪽 팔을 펴서 회전 방향으로 바이크를 넘기듯
전체를 당긴다. 회전의 각도가 클 경우에는 당기는 쪽 손과 같은
방향의 무릎을 연료탱크에 조이는 듯 바짝 붙이며 지그시
회전방향으로 밀도록 한다.
단, 무게 중심을 안정시키기 위해 회전하는 쪽의 무릎은 연료탱크에
붙인 상태로 움직이지 않는다.

4) 회전방향으로 몸 기울이기
저속 또는 완만한 도로에서는 “린-위드”가 적당하다.
린-위드 (Lean With) : 바이크와 동일하게 기울어진 자세로
코너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자세이다.

고속 또는 심하게 굽은 도로에서는 “린-인”의 자세가 알맞다.
린-인 (Lean In) : 라이더가 기울인 바이크 보다 더 많이 회전방향으로
신체를 숙이는 자세입니다.(이때 머리의 중심선은 지면과 수직선상에
있어야 사물과 도로 상황을 정확히 인지 할 수 있다.)

4-2 적절한 브레이크 사용법
1) 1단 걸기
급제동처럼 단 번에 브레이크를 꽉 잡는 방법으로 프론트 포크가 급격하게
밑바닥까지 가라앉게 되어 타이어가 더 이상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여 완전한 마찰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차체가 흔들리며 불안정하게 정지하게 된다.

2) 2단 걸기
먼저 앞브레이크 레바를 짧은 시간동안 약하게 잡아 프론트 포크를
가라앉힌 후 그 반발력으로 프론트 포크의 높이가 최상의 지점에 오른 뒤
제동을 하는 방법으로 (두 번째는 더 강하고 길게 브레이킹을 하며,
뒷브레이크도 동시에 조작한다.) 급제동을 하면 쏠려진 라이더의 체중으로
앞으로 이동한 바이크 무게중심을 가급적 옮기지 않도록 만들어
앞, 뒷타이어의 접지면적을 증가시켜 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로 라이더가 당연히 사용해야 할 급제동 방법이다.

4-3 갓길운행 요령
1) 도로전체가 정체되었을 때
도로 위의 차량들이 전체적으로 멈춰져 있을 때 한다.

2) 1열로 주행
별도의 지시가 없어도 안전 운행을 위하여 1열로 운행한다.

3) 서행한다
차량들이 장시간 정체되면 하차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서행한다.
수시로 경음기를 사용하고 전조등을 상향으로 하여 자신이 나아감을
줄지어 서있는 차량들에게 알려야 한다.
사람과 충돌하거나 갑자기 열리는 문짝에 부상을 당할 수 있음을
예상하고 최대한 서행한다.
4) 추월 금지
이동하는 대열간에 서로 추월하지 않는다.

5) 장애물 조심
필요 없거나 지나치게 좁게 박혀있는 도로표지병(Cat's Eye), 두껍거나
무분별하게 칠해진 차선, 노면 침하, 지열로 주름진 아스팔트,
쓰레기 모래 차량사고의 잔재로 지저분한 노면, 도로와 도로 가장자리의
높이 차이가 크게된 부분을 지나칠 때 미끄러짐을 최대한 주의한다.

4-4 안개와 서리 조심

새벽녘에 내리는 안개와 동절기의 서리는 도로를 빙판길과 유사하게
만들어 버린다. 안개로 인하여 시계가 방해될 정도이거나 도로의
길가 농작물이나 논밭에 서리가 보일 경우 도로가 매우
미끄러울 수 있다고 예상한다. 또한 휴식 후 출발하려 할 때
시트나 헬멧 등에 물기가 맺혀있으면 노면의 상태를 미리 짐작하고서
출발시 바이크 엔진회전수를 높게 올리지 않으며 방향을 바꿀 때 회전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한다. 출발 후 타이어를 예열시키는 주행 즉
정속 서행운행을 한다.

4-5 사고 다발지역 2곳
사고의 대부분이 직선도로와 자신의 주거지 부근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1) 직선도로
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의 대부분인 87.2%가
커브길, 오르막, 내리막길이 아닌 직선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그 원인은 과속이다.

2) 자택 근처
자가용 승용차에 있어서 대부분의 차량접촉사고와 인명사망사고에 있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집과 가까운 주거지역 내 도로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이것의 원인은 방심이다.
5. 신 호

5-1 발 신호
1) 위험지역 통과
주행중 도로가 파손되어 있거나
방치된 낙하물이나 장애물 등이
있을 때 오른쪽 혹은 왼쪽 다리를
45도 들어서 해당지역을 가리킨다.
위험지역이 주행 차선 전체에
횡으로 걸쳐 있다면 양발을
동시에 상향 45도 든다.

5-2 손(수) 신호
1) 복잡한 시내도로, 저속주행 중,
대열 간격이 좁을 때의
서행, 조심운전과 정지예정 신호

왼팔 또는 오른팔을 하향 45도로
곧게 펴고 오른손 또는 왼손을 아래위로
까닥거리는 형태로 이는 복잡한 시내 등
저속으로 이동중이거나 대열간의 간격이
좁아져 있을 경우, 요철 부분이 있을 경우
사용하는데 주로 안전관이 대열의 흐름을
유도하면서 사용한다. 안전관이나 라이더가
대열로 끼어들 때 도 사용한다.

2) 고속주행시, 대열간격이
적정간격으로 벌어졌을 때의
서행, 조심운전과 정지예정 신호

왼팔 또는 오른팔을 곧게 펴서
귀 옆에 붙이고 손가락을 모두 펴
하늘을 가리키는 모습이다.
손등이 후방 라이더에게 보이도록 한다.

3) 정 지
왼팔 또는 오른팔을 하늘로 곧게 펴서
귀 옆에 붙이고 주먹을 쥐는 모습이다.
급정거를 하게 될 때 주먹을 펴고,
쥐기를 수회 반복한다.


4) 좌, 우회전
왼팔 또는 오른팔을 곧게 펴서 벌린
상태로 지면과 평행하게 하고
회전하여야 할 방향을 가리킨다.
약 3초 이상 유지한다.


5) 1열 또는 2열
왼팔 또는 오른팔을 하늘로
곧게 펴서 귀 옆에 대고는
하늘을 찌르는 모습이다.
손가락은 검지 1개 또는
검지와 중지의 2개로 V자
형태로 만든다.

6) 갓길 정차
갑자기 휴게소가 아닌 갓길에
임시로 정차하는 신호로써
왼손으로 머리 위를 쓰다듬듯
올리고 손바닥을 지면과
평행으로 한 다음 끝은
오른쪽으로 향하게 하고
손부분만 아래위로 7회 정도
흔든다. 이는 바이크 이상 발견,
휴식, 대열을 뒤따르지 못하는
라이더가 있을 때, 사진 찍기에
적당한 장소의 발견 등에
사용하는 신호이다.
7) 주 유
왼팔 또는 오른팔을 지면과
135도의 각도를 이루어 곧게 편
상태로 약 3초 정도 유지한다.
손가락 끝은 가지런히 모으고
손목 아래 손부분은 최대한
아래로 굽혀 마치 학의 머리와
주둥이 부분을 묘사한다. 주유기
끝 부분을 연상케 하는 모습이다.

8) 휴 식
식, 음료시설이 되어있는 휴게소에서
휴식을 하고자 할 경우 사용하는
신호로써 왼손 또는 오른손으로
컵을 감싸고 머리 위에서 컵을
기울이는 모습을 5회 정도 반복하는
것으로 마치 물을 머리 위에
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열의
숫자가 적을 경우 얼굴이나
가슴 앞에서 사용한다.

9) 즐거움을 주는 신호
대열의 이동 중 보행자나 타차량의 승차자가 대열을 향해 인사를 하면
가급적 손을 흔들어 답례하고, 마주 오거나 앞서가는 다른 라이더에게는
손을 흔들거나 경음기로서 인사를 한다.
그리고 상대방으로부터 양보나 배려 도움을 받았을 경우
통상 거수경례로 답하는데, 손을 사용하기가 어려울 경우
인사하듯이 상체와 머리를 약간 숙인다.
또한 엄지를 올리며 상대방이 인사를 하면 같은 인사로 보답한다.
이는 상대방을 존경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어지는데
그룹-라이딩을 할 때 서로 격려하는 의미로 존경의 신호를
많이 주고 받도록 한다.
항상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며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는 노력도 기울인다.
5-3 신호시 유의사항
1) 자신의 안전운행을 최우선으로 하며 위급시 생략해도 된다.
2) 전방의 위험 상황을 먼저 감지하는 자가 먼저 신호하여도 된다
3) 가급적 행동을 크게 한다.
4) 절도 있고 분명히 표시한다.
5) 복잡한 도로이거나 가다 서기를 반복할 때 신호를 약식으로
하거나 생략해도 무방하다.

6. 용 어

6-1 도움 주는 용어
윌리 (Wheelie) : 순간 출력으로 앞바퀴를 들어올려 뒷바퀴로
주행하는 기술.
스콜피언 (Scorpion needle) : 잭나이프 또는 스콜피언 워커(니들)라고도
한다. 이는 앞 브레이크 작동으로 뒷바퀴만 들고
앞바퀴만으로 정지 또는 서행하는 기술.
뱅크 각 (Bank) : 바이크를 눕힐 때 지면과 가까워지는 쪽의 해당 각도.
로드 마스터 : 투어, 랠리가 진행되는 동안 대열전체를 책임지는 팀장을
지칭하는 단어로 우두머리를 가리킨다. 주로 그룹내의
연장자, 그룹의 장(長), 경력이 많은 자를 기준으로
로드마스터의 역할을 맡게 되는데 모든 책임과 결정 권한을
가지며 양떼를 보호하듯 주로 후미에서 안전을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
로드 캡틴 : 투어나 랠리가 진행되는 동안 선두에 서서 길을 안내하거나
대열 전체를 리드하고 해당 그룹을 총 지휘하는 자를 가리키는
단어로 그룹내 누구라도 선두에 서면 이와 같이 부른다.
비록 로드마스터가 선두에 서서 로드갭틴의 역할을 중복
행사한다 해도 이를 로드 캡틴이라 칭해야 한다.
로드 마스터가 주로 연장자, 그룹의 장(長), 경력이 많은 자를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반해 로드캡틴은 가고자 하는 길을
잘 아는 자 또는 목적지와 연고가 있어 안내하는데 충분한
사전지식이 있는 자가 주로 맡게 된다.
셋팅 (Setting) : 라이더의 주행 스타일과 차체의 성능에 맞게 또는
상향되도록 조정하는 것.
미케닉 : 정비하는 전문 기술자.
파트세팅 (Part setting) : 원활한 주행을 위해 바이크의 부분별로 라이더의
기법에 맞추는 행위.
그립 력 : 움켜잡아서 미끄러지지 않게 하는 힘.
니 그립 (Knee grip) : 무릎으로 차체(연료탱크 부분)를 조이는 것.
바 (Bar) : 핸들 파이프.
서스펜션 (Suspension) : 차체에 걸리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완충장치(현가장치)로 쇽-업쇼버, 코일스프링 등을 통칭하는 말.
록 (Rock) : 차체가 라이더의 통제를 벗어나 흔들리며 밀려나는 상태.
리스크 (Wrist) : 손목과 관절에 작용하는 힘.
로우기어 (Low gear) : 기어비가 낮은 저단기어.
시프트업 & 다운 (Shift up & down) : 기아를 변속하는 동작.
엑셀워크 (Excell work) : 속도 가감을 세밀하게 조종하는 스로틀 동작.
테일 슬라이드 (Tail slide) : 후륜을 미끄러지듯이 옆으로 누이는 동작.
풀-브레이킹 (Full breaking) : 전, 후륜 브레이크를 동시에 작동하는 동작.
풀-스로틀 (Full throttle) : 최고의 속도를 내기 위해 스로틀을 끝까지
감아쥐는 동작.

6-2 틀리게 말하기 쉬운 용어
하레이 ☞ 할리 /
오토바이 ☞ 오토바이크, 바이크, 모터바이크 /
찜빠 ☞ 엔진 부조화 /
후렌다 ☞ 펜더, Fender /
빵구 ☞ 펑크, Flat tire /
밋쑝 ☞ 트랜스미션, 변속기, Transmission /
만땅 ☞ 가득 채워 주세요, Fill it up / 구리스 ☞ 그리스, Grease
쑈바 ☞ 쇽-업쇼바, Shock absorber / 리데나 ☞ 리테이너, Retainer
마후라 ☞ 머풀러, 소음기, Muffler / 핸들(모터싸이클) ☞ 바, Bar
미미 ☞ 엔진마운트, Engine mount / 링구갈이 ☞ 피스톤 링 교환
핸들(자동차) ☞ 스티어링 휠, Steering wheel / 스베루 ☞ 미끄러짐
백미러 ☞ 리어뷰미러, 후사경, Rear view mirror / 시다바리 ☞ 하체
비후다 ☞ 배전기, 디스트리뷰터, Distributor / 햇또 ☞ 실린더 헤드
세루모다 ☞ 스타트 모터, Start motor /

7. 주의사항
7-1 시동걸 때
1) 전륜 잠금 장치가 해제되었는지 바(Bar)를 좌우로 흔들어 본다.
2) 밀폐된 곳이면 공기의 유입이 이루어지도록 문을 열어 개방한다.
3) 근처에 다가올 수 있는 어린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4) 배기관 뒤쪽에 화재, 오염, 열로 손상될 물건이 있는지 살핀다.

7-2 주유 시
1) 주유소 진입 전 주유소 바닥에 기름이 흘러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바닥이 깨끗한 주유기 옆에 멈춘다.
2) 사이드 스텐드를 내리고 엔진을 멈춘다.
3) 주유 도중 휘발유가 연료탱크 표면에 흐르지 않는지 살핀다.
4) 가능한 한 주유소 내에서는 직진 서행한다.

7-3 교차로 회전 진입 시
1) 노면이 젖어 있거나 빗속 라이딩시 회전을 위하여 교차로
접근할 때 중앙선에 설치된 도로 표지병에 의해 미끄러지는
안전 사고에 대하여 주의한다.

7-4 주차 시
1) 건물이나 주차장에 주차 할 경우
사람의 통행이 적으나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출차 방향을 고려하여 주차한다.
2) 인도 위에 주차 할 경우
보행자가 화상을 입었을 경우
그 책임은 라이더에게 있으므로 최대한 주의한다.
3) 놀이터 주변에 주차 할 경우
아이들이 모래로 탱크나 머플러 등을 긁거나, 뜨거운 엔진이나 머플러에
화상을 입거나, 시트에 올라와 놀다 추락하여 다치거나, 바이크가
전도되어 어린이가 다치는 사고 등 여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놀이터 주변에는 주차를 피한다.
4) 한 곳에 장기간 주차 할 경우
안전한 장소처럼 보여도 하루 이상 장기간 바이크를 같은 장소에
주차하는 것은 분실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8. 기타 상식

8-1 머플러 명칭
머풀러는 2가지 부분품 사일렌서와 매니홀더(배기)로 나눈다.

1) 매니홀더 : 실린더에 붙어있는 부분으로 배기가스와 배기음이
일차적으로 지나는 곳이다.

2) 사일렌서 : 두 번째 부분으로 흔히 ‘머풀러’ 라 불리워 지는 곳이다.
배기가스도 배출하고 특이한 배기음을 만들어 내는 곳이다.

8-2 튜-닝과 튠-업
1) 튜-닝
순정 제품을 키트 제품으로 교환하여 바이크 성능이나 외관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통상 악세서리를 부착한다 또는 부품을
바꾼다 라고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2) 튠-업
프레임이나 흡기, 배기 또는 엔진 등의 성능에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필요한 부분을 강화시키는 반면 다른 한 부분이
약화 또는 포기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정확한 바이크 관련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였을 때
이를 시도하여야 한다.

8-3 광폭 타이어
메이커에서 부착돼 나오는 타이어는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가장 훌륭한
결과치를 보여주는 타이어만으로 채택하고 있다.
비록 광폭 타이어가 시각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고, 가치가 더 있어 보이나
연비나 출력 등 모든 면에서는 불리하다. 이를 장기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변속기 등 동력전달 부분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8-4 면허시험 응시 연령
1) 원동기 장치 자전거 : 만 16세 이상(주민등록 생일 기준)
2) 2종 소형( 125㏄ 이상) : 만 18세 이상(주민등록 생일 기준)
8-5 탠 덤 Tendem

8-5-1 탠덤이란

탠덤이란 동승의, 2인승이란 뜻이며
탠덤자(者)라 하면 바이크의 뒷자리에 동승한 사람을 말한다.
탠덤 라이딩이란 2인이 함께 바이크를 타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일정 수준 이상의 라이딩 기술을 요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사람이 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8-5-2 탠덤자 주의사항
1) 밀착성이 있는 복장과 헬멧을 착용한다.
2) 둘만의 신호를 정한다.
(출발/ 가속/ 정지/ 휴식/ 좌, 우회전 등)
3) 운전자가 승차신호를 한 후 바이크에 오른다.
4) 출발해도 된다는 신호를 보낸다.
5) 출발시 목을 젖힐 수 있으므로 운전자쪽으로 상체와 머리를 기울인다
6) 주행 중에는 지면을 쳐다보지 않으며 운전자 머리 옆으로
전방을 주시하고 회전시 회전방향으로 운전자의 머리를
비켜서 전방을 응시하도록 한다.
7) 무게중심이 이동하지 않도록 항상 무릎(니-그립)은
운전자의 엉덩이(둔부) 또는 넓적다리(대퇴부)를 지지한다.
8) 등받이가 없는 경우 항상 운전자의 허리를 감싼다.
9) 발끝이 항상 앞으로 향하도록 한다.
10) 갓길 주행시 무릎의 부상에 특히 유의한다.
11) 회전 방향으로 운전자와 함께 몸을 기울인다.
12) 차선변경, 급제동, 위험지대 통과 등 운전자 대신
뒷차량을 향하여 수신호를 한다. (등받이가 있는 경우)
13) 급제동시 운전자에게 상체가 쏠려 운전이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14) 하차시 반드시 운전자 신호에 따라 하차한다.
15) 반드시 긴 바지를 입고 타도록 하며 가급적 목이 높은
신발을 신고, 핸드백 목도리 코트 등
바이크의 구동 벨트에 물건들이 휘감기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한다.

8-5-3 운전자 주의사항
1) 본인과 탠덤자의 복장과 신발, 헬멧(목끈)이 정상적으로 착용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2) 둘만의 신호를 정한다. (출발/ 가속/ 정지/ 휴식/ 좌, 우회전 등)
3) 발의 스탠스가 완전해진 다음 탠덤자에게 승차하라는 신호를 한다.
4) 출발한다는 신호 후 탠덤자가 응답하면 출발한다.
5) 변속을 완만히 하고 급출발, 급제동을 자제한다.
6) 제동시 혼자 운행 때 보다 후륜제동에 더 힘을 배분한다.
7) 탠덤자의 니그립이 약해지면 손으로 탠덤자 무릎을 쳐서
주의를 환기시킨다.
8) 탠덤자의 발끝이 앞으로 향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9) 급제동시 경적을 울리는 등 탠덤자에게 미리 신호를 보낸다.
10) 하차시 탠덤자에게 내려도 좋다는 신호를 보낸다.

9. 무료 실기 교육장 안내

9-1 경남 창원교육장
☎ 055. 239-7359 http://www.motorschool.co.kr/
2002년 6월에 개설한 이륜차 교육장으로
원자면허 2종소형면허 교육을 실시한다.
전액 무료이며 운전교관은 6명으로 모터스포츠인
스쿠터레이싱 교육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자격 : 청소년(초등생 이상) 및 일반인 누구나 가능
주중 : 직접 방문 및 전화 예약시 당일 교육 가능
주말 : 전화예약 후 교육가능
09:30 교육장 도착(선착순 접수)
09:30~10:00 접수 및 교육준비
10:00~12:00 오전 교육
12:00~14:00 중식 및 교육준비 13:30 교육장 도착(오후 교육)
14:00~16:30 오후 교육
월요일, 법정 공휴일은 휴장
(토, 일요일은 교육 가능)
복장 : 긴소매 상의, 긴바지, 가죽장갑, 운동화
(증명사진 1장 지참)
주의사항 : 지각 및 복장불량 (반소매, 반바지, 슬리퍼, 정장구두 착용 등)
자(者)는 교육에 참석할 수 없다.
우천시 교육을 진행한다.
(단, 기상악화시 교관 판단으로 결정)

9-2 서울 한강교육장
☎ 02. 797-6126 http://www.motorschool.co.kr/
전액무료/ 운전교관 2명/ 만 16세 이상/ 자전거 운전 가능자/
1일 15명 교육/ 당일 선착순 접수/ 전화 예약 5명/
예약시간 : 09:00~09:30, 12:30~13:30, 17:00~18:00
(수도권 이외 거주자만 전화예약 가능)
매년 4월~11월까지 이용가능하며 오전 9시 30분까지 교육장에 도착해야 함.
복장 : 긴소매 상의, 긴바지, 가죽장갑, 운동화 착용 (증명사진 1장 지참)
주의사항 : 지각 및 복장불량 (반소매, 반바지, 슬리퍼, 정장구두 착용 등)
자(者)는 교육에 참석할 수 없다.
우천시 교육을 진행한다. (단, 기상악화시 교관 판단으로 결정)
위치: 한강 동부이촌동 한강시민공원 청소년 광장 내


☆ 도움된 자료의 출처
H.O.G KOREA www.hogkorea.co.kr
부산 도깨비 http://sissan.hihome.com
라이트 온 www.lighton.co.kr
롱 라이더스 www.longriders.co.kr
월간 잡지 모터 바이크
월간 잡지 오토 바이크
대림 모터스쿨 www.motorschool.co.kr
*작성된 시점이 2004년 정도 이기에 수치에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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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서옥하
배워야 할게 참(^_^) 많네! 그냥 타면 되는줄 알았더니...! 일현 총장님 감사!
그림이 빠져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어차피 단체 라이딩은 안할 생각이니...!
임우순
잘 숙지해서 안전운행이 최고지,,,,항시 조심,,,,,
정진앙
참말로 다행인 것은 내가 아직까지 바이크 탈려고 하는 생가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저런 것을 어이 다
기억하노? 아무튼 김잏현동기/총장님 대단하십니다. 건강하시고 좋은 히루 되세요!
이삼범
에엥 ,,엥.. 여긴 병주고 약주는 코너네 ㅎㅎㅎㅎ
김일현
병주고 약주는 코너가 아니고, 해보고 싶은 분은 사전에 알고 타면 좋을 것입니다
유재황
일현이는 천재!  읽어보다 말았다.  왜냐구?   탈줄 모르니까...
이승준
참~ 좋은 자료..
언젠가 써 묵을 날이 올라나..
최해원
니자꾸 계시판 계판 맹걸래 ㅉㅉㅉㅉㅉㅉㅉ
계시판 오염 시키지말고 건강 상식 취미로 이사 가거라 ㅉㅉㅉㅉㅉㅉㅉㅉㅉ
박두현
이 글은 바이크 전문가들에 유용한 글이겠습니다.
올려 주셔서 감사 ^^
군단장은 계시판이 아니고 시판으로 우리 말을 바로 쓰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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