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4대 영웅 故 김동석 대령(한양대 김갑철 동기 부친)

자유게시판

한국전쟁 4대 영웅 故 김동석 대령(한양대 김갑철 동기 부친)

황길중 12 998
한국전쟁 4대 영웅 故 김동석 대령(진미령씨 부친)

가수 진미령 아버지이신 북파공작원의 대부라 불리는‘전쟁영웅‘ 김동석(82) 예비역 대령은 철저하게 비밀을 요구하는 첩보부대 특성상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인물이다.
 
그의 회고록이 소개되면서는 중견가수 진미령(본명 김미령)의 아버지라는 사실이 더 크게 부각될 정도로 지금까지 한국전쟁과 북파공작활동에 얽힌 비밀들에 대해 입을 굳게 다물어 왔다. 그러나 김동석 대령에 대한 평가는 미국 정부가 정전협정(1953.7.27) 체결 50주년을 앞두고 1998년부터 2003년까지 5년 계획으로 한국전쟁 기념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미국 정부는 김동석 대령을 맥아더. 리지웨이 유엔군 총사령관 및 백선엽 육군 대장과 함께 김씨를 한국전쟁 4대영웅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미 제2보병사단은 2002년 5월7일 의정부시 소재 캠프 레드 클라우드 내 사단 전쟁박물관에 ’김동석 영웅실’을 만들고‘전쟁영웅‘ 칭호를 부여했다. 육사 8기 출신인 김동석 대령은 제17연대 11중대장으로 한국전쟁에 참여해 박성철이 지휘한 북한군 15사단을 전멸시켜 부대 전장병 1계급 특진의 영예를 안았다. 1950년 9월 육군본부 정보참모부 소속 미군 연락장교로 발령받아 첩보세계에 입문해 인천상륙작전과 서울탈환작전에서 결정적 첩보를 수집하는 전과도 올렸다.

김동석 대령은 최초로 서울에 진주한 북한군 105전차사단 1대대장 김 영 소좌가 포로로 잡히자 끈질긴 설득 작업을 벌인 끝에 평양입성 작전에 필요한 결정적인 정보를 수집해내기도 했다.
 
그는 육군첩보부대 1사단 지구대장을 거쳐 1952년부터 1961년 5.16 군사혁명이 발생할 때까지 동해안 첩보업무를 담당한 제36지구대를 이끌었다. 그는 1954년 2월 강원도 통천 부근 원산만에서 인민군 사단장 이영희를 생포 납치했고 휴전 이후에도 동해안 일대에서 북파공작업무를 진두지휘했다.
 
김동석 대령은 1923년 8월 함경북도 명천 칠보산 기슭에서 태어났다. 중국 국민당 애국의용대 부대장과 백범 김구선생의 경호원 등을 역임하고, 대한유도회 부회장(유도8단)과 한미친선골프회 회장 등을 지냈다.
 
김동석 대령은 "1952년 8월 북한군 17사단장 이. 취임식 참석하기 위해 원산에 들른 김일성을 잡기 위해 현장에 투입됐으나 이른 새벽에 떠나는 바람에 간만의 차이로 놓쳤다"고 말했다. 당시 김일성이 남긴 담배 꽁초에는 온기가 남아 있었다고 했습니다.김동석 대령은 자신의 북파공작 활동을 담은 'This man, 전쟁 영웅 김동석'이란 회고록을 2005년 10월에 펴냈습니다.
 
'This man'은 1950년 9월 맥아더 장군이 그에게 붙여준 별명이라고 합니다. 그는 50년 7월 강화도를 경유, 인천으로 잠입한 뒤 서울에 주둔했던 북한군의 위치와 현황 등 상세첩보를 유엔군사령부에 보내, 맥아더 장군은 'This man'이 보낸 것이냐며 '오케이'하고 인천상륙 작전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김동석 대령은 남북한 공작원들 사이에서 'This man'으로 불려왔습니다. 또한 김동석 대령이 서울에서 체포된 북한군 105전차사단 제1대대장 김영 소좌를 설득해 얻은 정보는 국군의 평양 입성에 결정적인 자료가 됐다고 합니다.

그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광복군으로 활동하다 해방을 맡았습니다. 그는 해방 직후 소련군에 체포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호송 중이던 박정희와 정일권을 헤이룽장성 부근에서 탈출시켜주었습니다.육사 8기로 임관한 후 6.25 전쟁 중 육군첩보부대(HID) 창설 요원으로 '공작원 세계'에 뛰어 들었습니다. 하얼빈과 블라디보스토크 등지에서 독립운동자금을 지원했던 부친을 따라다니며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을 익혔던 것이 첩보부대 창설에 관여하게 된 이유가 됐습니다. 그는 대령으로 예편한 뒤 강원도 삼척군수와 강릉시장, 목포시장(1971), 수원시장(1974), 함경북도지사(1980), 대한유도회 부회장(1982) 등을 지냈죠. 중견가수 진미령(본명 김미령)씨가 딸입니다.
 
다음은 2005년10월 26일 회고록 출판기념회를 앞두고 김동석 대령이 연합통신과 가진 일문일답입니다.
 
-- 회고록 제목이 독특한 느낌을 주는데.
▲ 6.25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과 서울수복 과정에서 현장에서 수집한 정보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맥아더 장군에게 넘어갔다. 맥아더 장군이 그때마다 책상 위에 놓인 내 사진을 가리키며 정보 제공자가 "This man"이냐고 질문했다고 한다. 당시 맥아더장군은 나의 정보를 상당히 신뢰했다.
 
-- 이영희 인민군 사단장을 생포한 대목이 있는데.
▲ 내가 지휘했던 제36지구대는 원산 앞바다 능도와 여도에 제2지대를 배치했다. 당시 원산을 방문했던 김일성을 잡기 위해 투입됐으나 간발의 차이로 실패했다. 다시 매복에 들어간 공작원들이 이영희 사단장을 생포. 귀순시켰다.
 
-- 박정희 전 대통령과도 인연이 각별한데.
▲ 1945년 10월 박정희가 정일권과 함께 쏘련군에 의해 체포돼 블라디보스토크로 이송됐다. 헤이룽장성 목단강(牡丹江)에 도착하기 직전에 기차에서 뛰어내려 하얼빈으로 들어왔다. 해방이 되자 나는 조선 애국의용대 대장으로서 5만명 가량의 조선족을 귀국시키는 임무를 수행했다. 정일권은 탈출 과정에서 다리를 심하게 다쳤다.
 
-- 중견가수인 딸 진미령씨가 화교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 (웃음) 중국 대사와 개인적 친분이 있어 한때 미령이를 중국인 학교에 보낸 적이 있다. 미령이가 대만에 1년 유학한 적이 있는데 이런 일들이 잘못 와전된 것 같다.
 
※ 한국전 영웅 김동석 대령이 2009년 3월 26일 영면하시고 마지막 가시는 사진입니다
 
 
 

가족들이 영정을 모시고 있다

영정과 가족들
 

슬픔에 젖은 아들과 가족들
 
 
젊은 특수임무수행자들의 마지막 인사
 
오열하는 딸 진미령
 
가족들과 도열해 있는 특수임무수행자들

분 향

전쟁 영웅의 아들과 딸
 
 
김동석 대령 회고‘대북공작 비밀은 무덤까지’6.25 HID의 비화들
김동석 대령회고, 적 전차대장 귀순‘얼굴없는 국가유공자’우국충정 영원

<▼한국 육군첩보대대(HID) 김동석(金東石) 대령, 오른쪽사진은HID의 훈련중 모습>
 
1950년 6월 28일 새벽, 인민군 탱크가 미아리 고개를 돌파하고 중앙청을 향해 파죽지세로 밀고 올 때  주요 전투 지휘관이 6.25를 까맣게 모르고 댄스파티 꿈속에 잠자고 있는 시각, 대한민국 수도는 이미 적 치하로 들어간 꼴이 6.25의 실상이었다.
 
승승장구 적 전차대대장의 극적귀순
미국이 한국전 영웅으로 꼽는 한국 육군첩보대대(HID) 김동석(金東石) 대령의 회고록에 따르면 그날 중앙청 꼭대기에 인민기를 게양한 인민군 전차대대장은 김영(金榮) 소좌이다. 그는 얼마 뒤 국군에 귀순하여 6.25가 끝날 대까지 대북 공작원으로 수많은 전과를 올리는 대한민국의 국가 유공자가 된다. 김영 소좌(뒤에 김홍으로 개명)는 한국전에 최초로 참전한 미 24사단 스미스 대대를 오산 부근에서 만나 단숨에 격파시킨 인민군의 선봉부대로 기고만장했었다. 그뒤 계속하여 대전을 함락시키고 남진하던 1950년 7월 21일, 충북 영동군 구운리에 이르렀을 때 김영 소좌는 귀순을 결심한다.
 
탱크는 전선에 투입해 놓은 채 무전 소대원 30명을 이끌고 1사단 15연대에 투항했다. 그는 무전기를 통해 일본방송을 청취하여 민주주의 세계를 알고는 자유에 대한 동경으로 심경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한다.
 
이보다 앞서 김영은 영어를 아는 부하를 시켜 귀순의사를 밝힌 영문편지를 어느 촌로를 시켜 미군부대에 전달했지만 미 24사단장 딘 소장이 포로로 잡히는 바람에 실패했다. 그러다가 국군 1사단 15연대 정보장교에게 편지가 발각되어 김영이 머물고 있는 위치가 노출되고 전원이 체포되어 인생의 항로를 180도 전향하게 된 것이다. 인민군 무전요원들은 즉시 포로수용소로 보내고 김영 소좌는 사단에서 1개월간의 사상전향 교육을 받고 HID에 군속 신분으로 배치됐다.
 
김영은 귀순 후 지프편에 서울 모지역으로 끌려가서 보니 장택상 전총리의 별장이더라고 했다. 그곳에서 젊고 패기만만한 사나이를 만난 것이 바로 김동석 HID 36지구대장이었다. 이때 김 단장이 마패와 같이 생긴‘HID 특수메달’을 건네주면서‘대한민국 어디로 가거나 무사통과 메달’이라면서 “다시 북으로 가도 좋다”고 하더라고 증언했다. 김영은 놀라고 감동할 수밖에 없었다.
 
이로부터 김영은 대북공작 소대장으로 강화도, 연평도,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등 서해 도시일대에 그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으며 특히 황해도 일대에는 침투 체류하면서 007작전으로 수많은 신화와 같은 전공을 세울수 있었다. 최근 천안함 침몰로 대한민국이 피격당한 눈물의 바다가 바로 6.25때 김영이 종횡무진 누비던 해역이다.
 

<▲강원도 고성군 명파리에 건립된 36지구대 위령비와 공동묘지를 옛 부하들과 참배한 김동석 대령(오른쪽 첫번째)>
 
팔순넘어 불교신도로 노후의 삶
김영은 일제하에 일본 삿포로 제국대학 농학과에 재학하다가 8.15후 평양에서 인민군에 입대했다. 그는 대위때 소련 스탈린그라드 기갑학교에서 1년간 위탁교육을 받고 귀국하여 인민군 전차사단 창설에 참가한 엘리트 요원이었다. 이 같은 김영이 승승장구하던 전선에서 국군에 귀순하여 팔자를 고친 것은 너무나 극적인 인생반전이었다. HID 공작요원으로 그가 5년여동안 육군첩보부대에서 활약한 실상은 휴전이후 지금껏 소상히 털어 놓을 없는 비화로 간직되어 있는‘미공개 국가유공자’인 것이다.
 
김영은 HID 역할이 끝난후 삿포로 제국대 동창들의 주선으로 부산에 있는 모 기업체 감독관으로 입사했다가 이듬해에는 대기업 영업부장으로 발탁되어 결혼도 하고 생활이 정착되었다. 또한 원양어선 10여척을 보유한 남중산업 대표직을 맡아 뛰어난 경영실적을 보인 후 은퇴하여 불교신앙에 따라 도선사의 신도회장을 맡기도 했다. 김동석 대장의 회고록(2005.10)속에는 팔순이 넘은 나이로 아직도 우이동에서 음식점을 경영한다고 적혀있다.
 
그러나 5공 정부때는 부동산관련 중상모략으로 삼청교육대에 끌려가 두달간 고생하여 일생의 막바지에 또 하나의 파란만장의 회한을 겪었노라고 한다.
 
원산만 동굴 기뢰기지 탐색 격파
김동석 대장이 동해안 지구대로 전보됐을 때는 미 해병대 1개 중대가 주둔하고 있던 원산만 앞 바다에서 부유 기뢰에 의한 미군 함정 피해가 속출했다. 인민군은 암벽 동굴 속에 소련제 부유기뢰를 저장해 놓고 조류에 따라 이를 흘려보내 미 해군 대형함정 13척이 침몰했다.
 
적 해안포에 의해 침몰한 소형 주정들도 80여척에 달했고 미국 병원선 베네발렌스호도 이 무렵 소련 잠수함 공격으로 침몰했다. HID는 난공불락의 원산만 앞 돌출 호도반도 남단에 위치하여 암반동굴을 탐색했다. HID 36지구대 예하 출동팀이 은밀 침투로 수로를 개척하고 위치를 파악한 후 현지 세포망을 조직하는데 성공했다. 곧이어 미국 미주리호 함포에 의해 동굴이 전파됐음은 물론이다.
 
미군은 인천상륙작전 성공후 1950년 10월 중순 원산상륙작전을 감행했지만 원산만의 기뢰 때문에 보름동안이나 발이 묶여 있었다. 이때 미군의 요청으로 일본해군 전문가들이 기뢰 제거작업을 맡았으니 사실상 일본해군도 6.25 참전군에 속한다고 믿어진다.
 
북의 동굴 기뢰진지를 제압하고 나니 지하기지에 설치된 대공포화가 미군 함재기들의 근접지원을 어렵게 위협하는 것이 문제였다. 이 때문에 김동석 부대는 동해안에 위치한 인민군 총사령부 직할 54고사포 부대 위치 파악이 중요임무였다.
 
인민군 고사포 대대장 김대영 귀순
김동석 부대 제2대인 K선 공작조가 뛰어 적 고사포대대 김대영 대대장이 긴급작전회의 참석차 육로로 이동하는 시각을 알아냈다. 공작조가 예정시각 도로변에 잠복하고 있다가 차량을 습격, 김대영 대대장을 생포, 귀순시켰다. 김대영의 정보로 북한 전역의 대공포 일람표를 파악하여 미 제5공군과 7함대의 함포로 결정타를 먹여 제공권을 확보할 수 있었다.
 
김대영이 귀순하기 이전 인민군 고사포 대대는 3개월간 파주에 주둔하고 있었다. 인민군 총사령부는 8월 15일까지 남한을 해방시켜 서울을 수도로 삼기위해 대공방어를 그에게 맡겼다. 포천에 주둔한 김대영 고사포대대 인근 마을 소년이 자주 부대 정문에 접근하여 호기심을 보이자 초병이 잡아다 문초했지만 16세의 어린 학생이라 돌려보냈다. 어느 날 김대영 대대장이 이 소년을 보고 소년병으로 자원입대 시켰다. 당시 소년의 부친은 금은방을 운영하다 피난을 못가 숨어 지내다가 몰래 보관하고 있던 금을 대대장에게 넘겨주며 아들의 신변보호를 부탁했다.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으로 고사포 대대장은 북쪽으로 후퇴했다가 1.4후퇴 직후에 동해안으로 이동하여“연락병으로 데리고 있는 아들이 잘 있으니 안심하라”는 편지를 보내왔다. 그러다가 1952년 10월, 김동석의 36지구대가 고사포 대대장 김대영과 그의 연락병 K군을 통천에서 생포, 귀순시키므로써 인생역전 드라마가 공개된 것이다.
 
김대영은 인천상륙작전 성공이후 패잔병 처지로 북으로 도주하면서도 K군의 아버지가 가져다 준 금괴를 이용하여 식량을 조달하고 중공군과의 암거래로 고위층의 신임을 얻어냈으며 전향시까지 같은 직위에서 장기 복무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때 김대영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묘미가 전장에서도 작동한다는 사실을 체험하고 신기하게 여겼다.
 

 
석방 후 파주 K군 집 기거하다 의문사
김대영은 36지구대에서 심문을 통해 전향의사를 밝히고 동해안의 첩보작전에 필요한 중요정보를 많이 제공했다. 그러나 한달뒤 김대영은 거제 포로수용소로 넘어갔다가 휴전직전 이승만 대통령의 반공포로 석방 때 풀려나 대한민국 자유시민이 됐다. 석방 후 김대영은 파주의 K군 집에 기거하면서 생계수단이 막막하여 김동석 부대에서 나오는 음식물 찌꺼기로 돼지를 키우다가 5.16후에는 삼척군수로 취임한 김동석 대장을 통해 HID 부대원이 소유한 충남 금산의 야산을 개간하여 농사를 짓기도 했다.
 
그 뒤 1970년초 신문에 그가 의문사 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진상을 아는 이는 없다고 한다. 그리고 김대영의 연락병이던 포천의 K군은 60대 후반의 노인이 되어 살고 있지만 아무도 이들의 과거사와 6.25 비사를 정확히 밝혀내려 노력하지 않고 있으니 삶과 죽음의 문턱을 오갔던 그들의 인생드라마도 묻혀지고 말았다는 이야기다.
 
인민군 사단장 이영희 공작 귀순
6.25 초전 때 미 24사단장 딘 소장이 적의 포로로 잡혀가고 한국군 참모총장을 지낸 채병덕 장군은 초전의 실패를 만회코자 하동지역 전투에 참전했다가 허무하게 전사했다. 또한 미 8군 사령관 워커 중장은 중부전선 시찰 도중 교통사고로 전사하고 거제도 포로수용소장 도트 준장은 친공포로들의 생떼에 걸려 납치됐거나 1주일 만에 겨우 풀려난 웃지 못할 수모를 당했다. 이같은 고위장성들의 희생과는 달리 휴전 직후인 1954년 2월 9일, 김동석의 36지구대에서 인민군 사단장 이영희를 생포하는데 성공했으니 획기적인 전과였다. 그러나 이 사건은 휴전협정 분위기와 한미관계의 미묘한 상황 때문에 공식적인 발표가 없이 공작대원들의 비화로만 전해왔다.
 
김동석 대령 회고록은 당시 공작 참가자 가운데 생존자인 한영원, 전동하, 고현준 씨의 증언을 통해 ‘비망록마저 공개금지’ 된 이 사건의 대강을 전해주고 있다. HID 36지구대는 휴전직전까지 강원도 고성 제1지대, 원산만 능도와 여도에 제2지대, 명천 앞바다 양도에 제 3지대를 운영하며 매월 2~3회씩 침투공작을 벌였다. 그러다가 휴전이 되자 모두 본대로 집결하여 설악산 일대에서 활동하면서 적 사단장 이영희 생포작전을 벌였던 것이다.
 
이영희 송환요청에‘그는 포로 아닌 귀순자’
이 무렵 김동석 대장이 공작팀 K선을 움직여 적 사단장 이영희를 체포하려했지만 휴전협정으로 적 해상침투에는 미군의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그래서 적 해상 침투를 위한 공작선 쉐도우(Shadow)호를 자체 설계, 제작했다. 설악산에서 벌채한 노송을 바닷물에 장기간 불린 다음 군용천막 천을 두 겹으로 입힌 몸체에 쌍발 엔진을 장착했다. 여기에 구경 50미리 중기관총을 설치하여 시속 30노트로 침투, 이영희를 감쪽같이 생포, 귀환했다.
 
당시 공작대는 김진수 대위 지휘로 김태영, 박동항, 한영원, 이영하, 이영식, 고현준, 신석호, 유한경, 신유덕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이 첩보작전 성공으로 김동석 대장은 동해로 진입한 미주리호로 초청되어 그곳에서 헬기편으로 용산 미군사령부로 날아가 격려를 받았다. 이때의 공로로 김동석 소령은 을지무공 훈장을 받고 중령으로 승진했다. 그뒤 판문점에서 열린 정권위원회에서 북측대표 이상조와 남일이 백선엽 장군에게“휴전 뒤에 납치해 간 이영희를 송환하라”고 엄중 항의했다.
 
그러나 “그는 포로가 아닌 귀순자로서 잘 보호 받고 있으며 본인도 북으로 돌아갈 의사가 없다”고 답변했다. 김동석 대장의 회고록은“첩보 공작원의 작전 비밀은 무덤까지 갖고 간다”는 원칙으로 자세한 내막은 책에도 소개하지 않았다. 김동석 회고록은 가장 충성스러운 부하 공작원으로 신유덕(04.4사망)과 신유길(05.1사망) 형제를 꼽았다. 신씨 형제의 이야기는 2004년 8월 대한뉴스‘살아있는 전쟁영웅 김동석 HID 대장’편에 일부 소개되어 있다. 신씨 형제는 제주도 출신으로 일본 오사카에 살다가 8.15후 함북 원산으로 이주했다가 부산에 정착하여 6.25 이듬해에 첩보부대 공작원이 됐다. 이들 형제는 수영과 잠수실력이 뛰어나 36지구대의 대북 해상침투 작전에는 빠짐없이 출전했다. 적 사단장 이영희를 생포한‘쉐도우 작전’시는 선장으로 목표지역 해역까지 정확히 인도했다. 신유덕 씨는 적 해안선에서 총탄이 날아오면 장시간 물속에 잠수하여 동료들을 구출하는 역할을 수행했으며 54 고사포 대대장 귀순 작전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미국정부 선정‘전쟁영웅’김동석
HID 대장 김동석은 1923년 러시아 연해주에서 태어나(87세) 하얼빈 대도관 고등학교 졸업 후 하얼빈 무도 전수학원 재학 중에 만주 유도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한 강골이다. 이어 황포군관학교 단기 과정을 거쳐 하얼빈 주둔 장개석 군 임시소령으로 활동하다가 귀국하여 육군사관학교 8기생으로 소위로 임관됐다. 6.25때는 중대장으로 참전했다가 HID 파견대장으로 첩보전을 주도했다. 이때의 전공이 높이 평가되어 미국정부가 2000년 12월 6.25 전쟁영웅으로 선정했으며 2002년 5월에는 미육군 보병 2사단 전쟁박물관에‘김동석 영웅실’을 설치하고 매년 12월 16일을‘김동석의 날’로 지정, 기념하고 있다. 김동석 대장의 막내 딸 가수 진미령(본명 김미령)은 미국 보병 2사단 전쟁 박물관에서 거행된 아버지 흉상 제막식에 초청되어 자랑스러운 감회를 잊을 수 없다고 회상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오자진
길중이 오래간만이구나
네가 있으니 이런 고급자료를 우리가 자세히 알수가 있지
그런데 여기서는 막내딸 진미령 얘기만 하지만 한양대 15기 김갑철(보병) 야그는 왜 안하지
그러니까 미국에 거주하는 진미령의 친오빠~~
서옥하
갑철이가 진미령오빠야? 보병학교때 연대장했었다! 네가 말하니 진미령과 느낌이 비슷하네!
황도사는 진짜 오랜만이다! 건강은 좋지? 힘내라! 힘!
 
3422312846_95678e83_army3.jpg
맨앞이 김갑철! 보병학교앨범에서...!
 
추신: 다시 들어오니 사진이 보이네! 저게 갑철이라고..? 그런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네!
 
김진모
잊혀졌던 과거사가 되살아난 느낌이군요. 저의 선친도 육사 8기생으로 군의 역사를 부친께 종종 들으면서
성장하였고 내가 태어난 곳도 연무대(육군훈려소), 그당시 육군 훈련소 창설요원으로 25연대 부연대장으로
근무하실때 내가 태어났는데 공교롭게도 나도 육군 훈련소 25연대 9중대 소대장및 교관으로 근무하다 전역하였음.
전쟁사를 보니 부친을 보는 느낌이라 감회가 새롭소. 진앙아 나는 훈련소와 인연이 깊었단다. 지금도 내가
태어난 집이 연무대에 있단다. 너와 운명이 뒤바뀌었지만 나의 훈련소 근무는 필연이었나보다. 너무 섭해 하지
말고 시간되면 쇠주나 한잔 하자꾸나........
정진앙
그려! 인생살이 새옹지마라고, 지나고 나면 모두가 좋은 추억 아닌가베?
마음의 무거운 짐을 질 필요가 없어, 혹시라도 눈꼽만큼이라도 남아 있다면 모두 내려 놓거라!
그려, 언제 쐬주 한잔 해야제! 건강관리 잘해야지!
최해원
황도사 정말 보고싶었네 ~~~~ 많이 회복 되었겠지 ???
건강관리 잘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안좋은 것들을 확 ~~~ 날려뿌라 !! 
좋은 자료 많이 올려주라 ~~~~~~~~~ 홈피가 오랜만에 활기를 찾게 되는구나 !!   
이종섭
글을 읽고 있자니 65년래 추위고 뭐고 싹 달아나는게
가슴이 뜨거워진다!
 
아래 "육지의 이순신"이라는 별명이 붙은  정기룡장군처럼 역사적으로 항시 숨은 인물들이 있어 우리가 존재하나 보다.

 
최해원
오호 ~~~ 저런 훌륭하신 인물이 계신줄 오늘에야 처음 알았구먼 ㅉㅉㅉㅉ
임우순
좋은 정보 고맙군...황도사 건강은 많이 좋아진것이여....홈피에서 자주봅세,,,,
정진앙
늦었지만 고인의 영정 앞에 기픙 조의를 포합니다!
6.25 전쟁 4대 영웅 이야기는 맞는 말이여! 80년 대 중반 미국 시카고 전철 안에서 6.25 참전 용사를 우연히
만났는데, 그 이야기를 그 때 들었고, 참전 용사들이 한국전쟁에 대해 잊어가다가, 어느 날 인가 1988년에 서울에서
올림픽 개최 이야기가 매스컴에 나오면서, 자기들이 참전하여 생사를 넘나들던 곳이 저렇게 발전했나 놀라면서 한국
전쟁 참전에 자긍심을 깆고, 다니면서 외모가 한국사람 비슷하면, Korean 이냐고 묻는다고 합디다. 그 노인분 참전 이야기 하다 자기가 내려야 할 정류장을 한참 지나서 내렸다우! 고마운 분 !
동기들의 구전으로 어렴푸시 알았던 내용을 확실하게 알려주어 고맙네.
건강 잘 챙기고 계시지?
 
엄기준
길중아 반갑다.
보고싶다~~~
이승준
아..
한국전 4대 영웅 중 한 분이 김갑철 동기 부친이시구먼..
 
게다가 진미령이 김동기의 동생이고..
작년에 전유성과 이혼 했다는 것 같던데..
Hot

인기 [제31회] 우리는 전우-패션브랜드 D사 이충희 대표 방송일자 : 2015.05.11

댓글 0 | 조회 1,023
[제31회] 우리는 전우-패션브랜드 D사 이충희 대표 방송일자 : 2015.05.11 영상보기 => http://m.dema.mil.kr/web/mobile/tv/replay… 더보기
Hot

인기 1977년6월17일 6중대 2구대 내무반 친구들은

댓글 11 | 조회 1,024
1977년6월17일 6중대 2구대 울내무반 친구들은 2000년 12월20일20시에 비원 앞에서 만나자고서로 약속하고 앨범 뒷장에 표기 했었다. 아무도 기억해 내지 못하고 세월이 흘… 더보기
Hot

인기 구멍 뚫린 비행기.......?

댓글 5 | 조회 1,033
때는1979년가을무렵장소는강원도 화천상공27사단포병단에서관측장교 (ROTC 17기) 가나왔는데, 나쁘게말하면건방지고좋게말하면자기주장이강한사람이었다.관측장교들,말잘안 들으면골탕먹이는… 더보기
Hot

인기 어느 군인 아내의 편지.......

댓글 1 | 조회 1,034
(아래 글은 수년 전 천안함 폭침으로 우리 군이 도매금으로 욕을 먹을 때 어느 군인의 아내가 어느 신문사에 기고 한 글을 보고 동감하고 느낀 것이 많아 소감을 적어 조종 동기회에 … 더보기
Hot

인기 숭실대 동기 전방 견학 행사

댓글 5 | 조회 1,017
숭실대 동기 17가족 29명은 9월 12일(화) 08:30 관광버스로 서울역을 출발 판문점 JSA, 제3땅굴, 도라전망대 견학을 마치고, 1사단 사령부를 방문하여 사단장의 직접 영… 더보기
Hot

인기 2013년 15사단 방문 계획

댓글 11 | 조회 1,013
『2013년 15사단 방문 계획』 ◇ 일시 2013년 8월 9일(금)~10일(토) ◇ 방문지역 15사단 일대 (강원도 화천군 일대) ◇ 행사 일정 (아래 일정은 조정 될 수 있습니… 더보기
Hot

인기 첫 단독비행........공포의 사창리 골짜기....

댓글 6 | 조회 1,016
(이 글은 조종동기회 홈에 올린 글을 항공기를 잘 모르는 동기들이 이해가 쉽도록 재 편집해서올리니 관심있는 동기들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계사년을 맞아 모든 동기분들의 가정에 건… 더보기
Hot

인기 높이 날아라!

댓글 9 | 조회 973
Hot

인기 육군상비사단들

댓글 19 | 조회 1,006
나도 퍼온글이니 사실과 다르다고 열받는 동기가 없으시길....----------------------------------------------------------참고로 졸라기니… 더보기
Hot

인기 횡성 TOWER ! 횡성 TOWER ! MAY DAY ! MAY DAY ! MAY DAY !

댓글 15 | 조회 991
(아랫글은 수년 전 조종동기회 홈에 올린 글임......)때는1981년7월경 장소는원주 횡성비행장이었다.제77수송고정익항공기정비지원대(일명:77비행대)에서선임장교겸시험비행조종사로근… 더보기
Hot

인기 육군항공학교! 그 뜨거웠던 여름..........

댓글 19 | 조회 1,093
(여기 소개하는 글은 조종동기회 홈에 올린 글임. 참고로 말씀 드리면....육군항공학교 고정익 조종 79기는 1977년 6월 19일 총 55명......ROTC 25명 3사,기행사… 더보기
Hot

인기 눈 내리던 사창리 생지 비행장......

댓글 36 | 조회 1,011
(아랫 글은 조종동기회 홈에 올린 글인데......사창리 27사단 항공대 조종사로 근무 할 당시 있었던 일을 기억해서 썼슴. 참고로 본인은 27사단 항공대에서 2년, 원주 횡성 비… 더보기
Hot

인기 35년전 GOP에서...

댓글 17 | 조회 970
77년가을 철책선에서 중대 관측장교로 와있던 김기범(포병,경희대)과 함께 소대벙커식당에서 고량주도 마시고...
Hot

인기 2012년 전방 부대 방문 행사

댓글 14 | 조회 1,010
대한민국 ROTC 15기 총동기회가 주최하고, 15사단 15기 동기회가 주관하는 "2012년 최전방부대 방문 행사" 계획이 잠정 결정 되었아오니, 참석을 희망하는 동기들은 아래 사… 더보기
Now

현재 한국전쟁 4대 영웅 故 김동석 대령(한양대 김갑철 동기 부친)

댓글 12 | 조회 999
한국전쟁 4대 영웅 故 김동석 대령(진미령씨 부친) 가수 진미령 아버지이신 북파공작원의 대부라 불리는‘전쟁영웅‘ 김동석(82) 예비역 대령은 철저하게 비밀을 요구하는 첩보부대 특성… 더보기
Hot

인기 김홍배 장군 전역식 전역사

댓글 15 | 조회 988
전역사 존경하는 참모총장님! 이 자리를 빛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저는 오늘, 35년의 현역생활을 마치고 명예롭고 자랑스럽게 걸어왔던 정든 군문을 떠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더보기
Hot

인기 "2011년 최전방부대 방문 행사" 평가회 결과 보고

댓글 12 | 조회 1,006
위 시계방향으로, 김태억, 채일균, 박경준, 이승준, 이상명, 이기봉, 고기영, 이희석 대한민국 ROTC 15기 총동기회 주최,21사단 63연대 15기 동기회 주관 "2011년 최… 더보기
Hot

인기 최전방부대 방문 사진(2), 평가회 안내

댓글 24 | 조회 979
15기 동기회 전속 애마 - 운전석에 유광택 동기도 어렴풋이 보이네~ "샘밭막국수" 탐스워 보이는 막국수, 감자전, 빈대떡 "제4땅굴" 입구 을지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펀치볼" 만… 더보기
Hot

인기 2011년 최전방부대 방문 행사 결과 보고(사진추가, 보완)

댓글 26 | 조회 1,027
“펀치볼”을 배경으로~ 춘천에서 제일 맛있다는 “샘밭 막국수”에서 첫날 중식 막국수를 기다리며~ "제4땅굴" 입구 "펀치볼" 회식(맨 우측이 포병연대장, 26기. 서 있는 분은 6… 더보기
Hot

인기 최전방부대 방문 준비 상황 보고, 추가 신청 안내

댓글 8 | 조회 1,061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ROTC 15기 총동기회가 주최하고, 21사단 63연대15기 동기회가 주관하는 “2011년 최전방부대 방문 행사” 에 참가 신청해주신 동기 여러분들께 감사드립… 더보기
카테고리
Banner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